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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7 = no.82, 2016년, pp.222 - 234
This study measures the impact of restaurant franchise brand equity and brand value on consumer loyalty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survey for this present study was conducted from consumer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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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의미는 무엇인가? | 브랜드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나 인적서비스의 외형적 차원과 이를 이용하는 고객의 심리적 가치체계까지도 포함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인지하는 어떤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기대치이다. 즉, 고객의 관점에서 말하는 브랜드는 자아를 표출하게 해주는 상징적 수단이며, 특정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특정제품의 장점을 다른 사람에게 구전하는 효과를 발생시키고, 내적․외적 제품에 대한 탐색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 |
선진국의 패밀리 레스토랑이 가지는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 | 이는 국내 외식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급성장한 외식 프랜차이즈업이 무분별하게 난립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외식시장의 환경이 경쟁적이라 할지라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확립, 운영 노하우의 개선 및 기업마인드의 정립,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재무구조, 가맹점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차별화된 우위를 갖춘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 사례가 보여주듯이, 서비스업과 외식산업의 확대와 더불어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Kwon TY(2011)의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충성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Ahn HR외(2015)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와 Jung HS외(2012)의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의 자기 표현적 역할, Kim KY외(2011)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심벌이 브랜드 이미지,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수행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나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로서는 고객만족에 대한 연구로 집중된 경향이 있었으나,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 |
경기 불황과 소비심리 위축 등의 문제로 인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이 생존전략으로 구사한 것은 무엇인가? | 이는 소수의 국내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브랜드 참여가 고객들에게서 점차적으로 자리가 좁혀져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기 불황과 소비심리 위축 등의 타개를 위한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시장에 불어오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의 신규진입과 토종브랜드의 난립은 외식시장을 더욱 치열한 경쟁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 외식환경의 경쟁력 심화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대형 프랜차이즈 패밀리 레스토랑의 증가세는 외식시장의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소규모 토종 외식업체들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소규모 토종 외식업체들을 도산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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