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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에서 본 주택 및 인테리어 하자 실태 분석 및 인테리어 서비스 평가
Analysis on Defect Disputes in Housing & Interior Design from Consumers' Perspective and Interior Design Servic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5, 2016년, pp.65 - 72  

이소영 (중앙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 ,  전경민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defect cases in residential interior design, to identify the state of defects, and to categorize types of defect and disputes. In addition, consumer appraisal to residential interior design service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ould provide f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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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주택 인테리어디자인분야의 하자사례분석을 통해 주택 인테리어 분야에서 하자 유형과 공정별 범위를 탐색하기 위하여 하자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관점에서 주택 및 인테리어 시장 특성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주택 인테리어디자인분야의 하자사례분석을 통해 주택 인테리어 분야에서 하자 유형과 공정별 범위를 탐색하기 위하여 하자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관점에서 주택 및 인테리어 시장 특성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주택 인테리어 분야에서의 하자 정의 및 범위를 규명하고 인테리어분야의 하자분쟁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주택 수리·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택 및 실내디자인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와 더불어 발생하는 부정적인 하자 사례를 통하여 그 실태를 살펴보고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본 주택 및 인테리어 서비스 특성에 대한 분석을 하여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하자분쟁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통하여 주택 인테리어 분야에서의 하자 정의 및 범위를 규명하고 인테리어분야의 하자분쟁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주택 수리·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주택 및 인테리어 하자의 원인은 다양한 원인이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주택 및 인테리어 서비스 제공차원에서의 탐색을 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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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 지수(CMPI)는?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 지수(CMPI)는 전체 서비스 시장 평균보다 낮은 72.3점(100점 만점)으로 총 29개 서비스 시장 중 24위로 하위에 위치하고 있다. 2014년에 이루어진 조사에 이어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서비스에 대한 낮은 소비자 평가는 주택 및 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분석이 필요함을 명시하고 있다(Korea Consumer Agency, 2015).
주택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으로 접수된 소비자피해 건수는? 최근 들어 주택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주택 수리 및 인테리어 시공과 관련된 소비자피해 건수는 2011년 56건, 2012년 61건, 2013년 60건으로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매년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Korea Consumer Agency, 2014). 접수된 건 중 환급과 보상이 이루어진 경우는 44건 (24.
주택 수리 및 인테리어 시공에 대한 접수 건 중 보상이 이루어진 비율은? 최근 들어 주택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주택 수리 및 인테리어 시공과 관련된 소비자피해 건수는 2011년 56건, 2012년 61건, 2013년 60건으로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매년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Korea Consumer Agency, 2014). 접수된 건 중 환급과 보상이 이루어진 경우는 44건 (24.9%)이며 나머지 133건은(75.1%)은 부실공사 또는 하자보수 미흡으로 재시공을 소비자가 요구하여도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였다(NEWSI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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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nstruction Defect Inspection (2016). Picture of defect case. Retrieved from http://blog.daum.net/rapcool 

  2. Doo, S. K. (2010). Defect dispute system improvement and countermeasures related on apartment house-Focused on major legal issue related on defect wawsuit. Construction Issue Focus, 1-30. 

  3. Ha, H. Y., Lee, H. K. Lee, Y. S., & Kim, J. J. (2007).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defect prevention based on a defect bond.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3(10), 147-155. 

  4. House Inspection, Defect classification (2016). Retrieved from http://www.kihi.org/1/sb02/sb02_02_01.html?tb2 

  5. Hue, M. Y., & Jung, Y. H. (2015). Comsumer markets evaluation indicators in Korea. Eumseong: Korea Consumer Agency. 

  6. Kim, Y. H. (2003).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responsibility system in the flaw repair of public residences.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Society, 21(12), 129-141. 

  7. Korea Consumer Agency (2014, 2015). Defect case. Retrieved from https://www.kca.go.kr/index.do 

  8. Kwon, E. J. (2009). The improvement plan on settling defect disputes about cracks in apartment building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chon, Inchon, Korea. 

  9. Lee, M. G. (2014). A study on the conflict resolution method of Apartment House. Journal of Public Society, 4(1), 160-187. 

  10. Ministry of Transportation: Defect dispute Committee (2016). Defect case. Retrieved from http://www.adc.go.kr/ com/mainForm.do 

  11. NEWSIS (2014). 75% of interior construction did not receive compensation. Retrieved from in http://www.newsis. 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325_ 0012809353&cID10401&pID10400 

  12. Picture of Defect case (2016). Retrieved from https:// www.youtube.com/watch?vYsO_YPz6b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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