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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연안 카페리 차량 고박 장치 안전성에 관한 연구: 제2부 가속도 예측 방법에 따른 고박 안전도 비교 연구
Study on Structural Safety of Car Securing Equipment of Coastal Carferry: Part II Assessment of Lashing Safety according to Acceleration Prediction Approache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0 no.6, 2016년, pp.451 - 457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희상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경훈 (선박안전기술공단) ,  이영우 (선박안전기술공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carferry with a displacement of 1,633 tonf, a seakeeping analysis-based direct load approach (DLA) was used in Part I of these series, where the final deliverable was the long-term probabilistic acceleration components. In Part II of these series, the tangential acceleration components are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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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 제1편에서 정의된 두 가지 종류 차량(25톤 트럭(Truck)과 0.91톤 승용차(Car))가 선체 중심선으로부터 선측 방향 최 외측에 배치될 경우에 대하여 가속도, 고박 외력, 고박 강도, 고박 안전도를 비교 평가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승용차와 트럭의 기본제원과 고박 위치를 요약하여 Table 2에 나타내었다.
  • 제1편에서 도출한 DLA기반의 가속도뿐만 아니라, IMO CSS(2011)에서 제시하는 가속도와 선급 규칙 등에서 요구하는 횡 동요각 및 종 동요각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분석할 것이다. 힘의 평형에 기반한 고박 강도를 소개하고, IMO CSS에 기반한 고박 강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고박 장치에 작용하는 외력과 고박 강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LashCon(DNV, 2003) 및 LashingSafety(Jo et al.

가설 설정

  • IMO CSS 가속도 계산시 승용차와 트럭의 길이 방향 위치는 각각 “0.4L” 및 “0.6L”, 수직 방향 위치는 “Tween deck”으로 가정하였다(Fig. 1 참조).
  • x, y, z는 이 국부 좌표계에 관한 위치를 나타내며, 하첨자 1과 2는 각각 차량 고박점과 선체 고박점을 의미한다. 고박 장치는 강철와이어로 가정하였으며, MSL을 110kN으로 가정하였다.
  • Table 5는 4개 케이스에 대한 고박 강도를 정리하여 나타낸 표이다. 고박 장치의 인장력을 110kN, 마찰 계수를 0.3으로 가정하였다. 모든 케이스에서 고박 강도는 큰 차이가 없다.
  • 본 논문의 제1부에서는 1,633톤급 국내 연안 카페리를 대상 호선으로 결정한 후, 항행 루트 분석을 통한 장기 해상 상태의 수집과 이를 적용한 직접 하중 계산(DLA, Direct load approach)을 통하여 본 호선이 경험하는 장기 가속도 성분을 추정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비교적 높은 확률을 가지는 해상 상태를 11개 선정하였으며, 22.5도의 간격을 가지는 파향은 선박과 균일 조우 확률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주파수 응답 해석을 위한 주파수 선정 과정을 설명하였으며, 2.
  • Fry, Frz는 횡 동요로 인한 수평 방향 및 수직 방향 관성력,Fpx, Fpz는 종 동요로 인한 길이 방향 및 수직 방향 관성력이다. 식 (11)에서 수직 방향 외력에는 상하 동요로 인한 가속도가 고려되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미소하다고 가정하여 이를 포함하지 않았다.
  • 연근해 항행 조건(Short sea going)을 고려하여 횡 동요각 θr=25˚ 및 종 동요각 θp=5˚를 가정하여 Tr과 Tp를 산정하였다(K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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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을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고박 장치의 안전도는? 화물을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고박 장치의 안전도는 고박장치의 고박력과 화물에 작용하는 외력(관성력)을 비교하는 간단한 과정이다. 즉, 식 (1)-(3)은 외력(좌항)과 고박 강도(우항)의 비교를 나타내며, Fx, Fy, Mx는 각각 선체 길이 방향 외력, 선체 수평 방향 외력, 선체 길이 방향 축에 관한 전도 모멘트를 나타낸다.
고박 장치에 대한 외력 상정 시 거리 벡터를 길이로 간주하여도 무방한 이유는? 여기서rx, ry, rz는 직교 좌표계(x, y, z)에 관한 거리 벡터 r의 성분을 의미한다. 외력 성분은 방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거리를 벡터로 표현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외력의 크기를 고박 강도와 비교하는 개념이므로 외력 성분의 방향성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거리 벡터를 길이로 간주하여도 무방하다.
2배 정도 큰 가속도가 예측된 이유는? 4도여서 25도와는 큰 차이를 보였으며,따라서 횡 방향 접선 가속도와 횡 방향 외력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가속도 측면에서 Rule-LS는 CCS-LC 및 CCS-LS 케이스 결과와는 큰 차이를 나타냈으며, IMO CCS는 대양을 항해하는 선박에 대한 가속도를 사용하기 때문으로 2배 정도 큰 가속도가 예측되었다. CCS-LC 케이스의 횡 방향 가속도는 CCS-LS 케이스의 횡 방향 가속도와 비교적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fBGM 적용 방법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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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2011. Code of Safe Practice for Cargo Stowage and Securing. 

  2. Jo, H., Choung, J., Lee, K., 2016. Force Equilibrium-Based Safety Assessment System for Cargo Securing of Car Ferries. Proceedings of the 26 th International 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Rhodes, Greece.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MLIT), 2015. On Cargo Securig of Ocean-Going RORO ships(in Japanes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March 2015]. 

  4. Det Norske Veritas(DNV), 2003. LASHCON IMO User Guid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September 2015]. 

  5. Korea Register of Shipping(KR), 2016.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Part 7 Ships of Special Servic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Septemb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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