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Converging Influence of Empathy and Prejudice against Mental Illness on Discriminatory Behavior toward the Mentally Illness Patients in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6, 2016년, pp.81 - 88  

문원희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  권명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희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허락한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 프로그램의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Linear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공감능력이 증가할수록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행동은 감소하였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이 증가할수록 차별행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신질환자의 차별행동에 영향을 준 요인은 편견과 공감능력이었으며 그 설명력은 18.8%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별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한 간호학 교육 과정 내에 공감증진과 차별감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to analyze converging influence of empathy and prejudice on discriminatory behavior toward the mentally illness patients in the nursing students. Research objects are 175 students of department of nursing and who understand purpose of this study a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공감능력이 부족할 경우 폭력이나 괴롭힘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는 어렵게 찾을 수 있었다[13-17].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과의 관계와 그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정신질환자의 차별행동 감소와 관련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시 그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공감능력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정신장애인의 차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은 성별과 나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Kim과 Seo[7], Choi 등[10]의 연구결과와 동일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정신질환자의 차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학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을 파악하여 정신간호 실습내용 구성 및 효율적인 정신간호 제공에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정신간호학 학습을 위한 기초자료제공에 그 목적이 있으며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이 종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기존 문헌을 찾기 어려워 이와 유사한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Ko[29]의 연구에서는 공직자의 종교편향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많은 차별행위가 나타남을 언급하였고, Kim과 Yook[27]의 연구에서는 종교 유무에 따라 차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종교가 없는 경우에서 있는 경우보다 차별이 심하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인구의 정신질환 경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 일반 인구의 27.6%는 평생 한번이상의 정신질환을 경험하고 있으며, 16%는 최근 1년 내에 하나 이상의 정신질환을 경험하였다[1]. 정신분열성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2006년 0.
정신질환자가 자신의 질환을 숨기려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이와 같 이 정신질환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정신병, 정신병원,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지, 태도, 대응행동은 여전히 수동적이며 문맹적 수준을 크게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3]. 정신질환자는 사회적 편견, 차별과 낙인 때문에 자신의 질환을 숨기려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2011년 정신의료 서비스 이용률은 15.3%이었으며, 이는 미국의 39.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야기하는 편견이 생기는 이유는? 이해하기 힘든 정신질환의 기이한 행동과 언어, 사고 등의 증상과 정신장애인을 위험하고 난폭한 존재로 다루는 대중매체는 일반인으로 하여금 정신장애인은 피해야 하고 멀리해야 하는 존재라는 편견을 낳게 하고 이러한 편견은 사회적으로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행동을 야기한다[5]. 기존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정신질환의 행동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나[7-8], 접촉-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그 편견과 차별행동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The Epidemiological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1. 

  2. Mental Hospital Seclusion and Restraint Survey.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The Republic of Korea. 2015. 

  3. http://news.donga.com/It/Medi/3/all/20070309/8415951/1 

  4. M. H. Kim, "Comparative Study on the Cognition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ly Ill Person Among EMT College Student Before and After Psychiatric Nursing Course Work",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6, No. 6, pp. 5-14, 2002. 

  5. J. H. Lee & M. K. Seo. "Experience of social discrimination and perceptions of discrimination among the mentally ill", Social Science Research, Vol. 24, No. 1, pp. 135-156, 2008. 

  6. S. H. Kang, Debates to increase human rights of the people with psychiatric disability (11-1620000-000397-01).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2. 

  7. J. H. Kim & M. K. Suh, "Comparing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According to Types of Mental Disorder",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 37, pp. 35-64, 2011. 

  8. K. W. Park & M. K. Seo, "A Study of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against Person with Mental Illness of College Students - Comparison with the Type of AIDS, Prisoner Cases", Social Science Research, Vol. 28, No. 4, pp. 383-402, 2012. 

  9. M. H. Lee & M. K. Seo, "The Effects of Contact-educational Program Presented by People with Mental Illness on Anti-stigma",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 .43, No. 3, pp. 166-191, 2015. 

  10. S. S. Choi, S. J. Yoon, M. J. Park, Y. J. Choi,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ceived stigma of the mentally disabled",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Vol. 12, No. 3, pp. 91-115, 2008. 

  11. C. N. Kim & M. K. Seo, "A Study on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against the mentally ill",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9, No. 3, 589-607, 2004. 

  12. K. H. Kim & K. H. Kim, "The Teachers' Attitudes, Discrimination and Causes of Prejudice Towards People with Mental Illnes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22, No. 2, pp. 97-106, 2013. 

  13. M. Mariano, M. C. Pino, S. Peretti, M. Valenti, M. Mazza,"Understanding criminal behavior: Empathic impairment in criminal offenders", Society of Neuroscience, Vol. 9, pp. 1-7, 2016. 

  14. C. Guozhen & W. Li, L. Shengnan, "A research on moral empathy, trend of helping behavior and their reactions among children aged 6 to 12 in China", Psychological Science, Vol. 27, pp. 781-785, 2004. 

  15. J. L. Loudin, A. Loukas, S. Robinson. Relational aggression in college students: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empathy. Aggressive Behavior, Vol. 29, pp. 430-439. 2003. 

  16. H. N. Han & I. S. Oh, "The Relation between Bystanders' Behavioral Reactions to Bullying, Gratitude, Empathy, and a Sense of School Belonging",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27, No. 4, pp. 53-75, 2014. 

  17. H. S. Kim, "Psychopathy - Empathy, and Moral Responsibility", Pan-Korean Philosophy, Vol. 77, pp. 355-385, 2015. 

  18. S. H. Park,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eumsa, 1997. 

  19. N.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 in Psychology, Vol. 10, No. 85. pp. 151-170, 1980. 

  20. B. Bryant,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Vol. 53, pp. 413-425, 1982 

  21. B. S. Je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Ph.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2. J. E. Bae, "The effects of role-playing on empathy abilituy and prosocial behaviors",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23. J. N. Kim, "Development of the Social Stigma Scale of Mental Illness Pati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8, No. 3, pp. 595-617, 2003. 

  24. M. O. Kang, "The Effects of Facilitative Communication Skill training using Role play on Prejudice and Intention of Interaction with the Mentally-disabled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Psychodrama and Sociodrama, Vol. 12, No. 2, pp. 23-39, 2009. 

  25. J. Schnittker, "Gender and Reaction to Psychological Problem: An Examination of Social Tolerance and Perceived Dangerousn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44, pp. 224-240, 2000. 

  26. S. R. Kim, H. Y. Kim, J. H. Kang, "Effects of Type D Personality on Compassion Fatigue, Burnout, Compassion Satisfaction, and Job Stress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0, No. 3, pp. 273-281, 2014. 

  27. K. H. Kim & S. P. Yook, "The effects of ageism for the elderly experiences on suicide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 No. 2, pp. 131-151, 2013. 

  28. N. Pop-Jordanova & E. Stoimenova-Canevska, "Emotional intelligence and big-five personality factors in female student sample", Makedon Akad Nauk Umet Odd Med Nauki, Vol. 35, No. 2, pp. 59-66, 2014. 

  29. B. C. Ko, "Public Servant Education for the Prevention of Religious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Vol. 31, pp. 191-213, 2009. 

  30. M. G. Song, "The Effects of Religion on Pro-Environmental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and Administration, Vol. 24, No. 1, pp. 27-56, 2016. 

  31. R. J. R. Blair, "Responding to the emotions of others: Dissociating forms of empathy through the study of typical and psychiatric population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Vol. 14, No. 4, pp. 698-718, 2005. 

  32. A. Smith, "Cognitive empathy and emotional empathy in human behavior and evolution", Psychological Record, Vol. 56, No. 1, pp. 3-21, 2006. 

  33. S. D. Preston & F. B. M. de Waal, "Empathy: Its ultimate and proximate base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Vol. 25, No. 1, pp. 1-72, 2002. 

  34. C. N. Kim, "Development of the Social Stigma Scale of Mental Illness Pati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8, No. 3, pp. 595-617, 2003. 

  35. A. C. Watson, "Mental illness stigma : Ideology, causal attribution, perceptions of dangerousness, and behavior response",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2001. 

  36. B. S. Lee, Y. H. Kang, Y. S. Nam, "The Effects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on the Student's Empathic Ability and Peer Receptive Attitude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11, No. 2, pp. 195-214,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