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도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Convergent Influence of Self-esteem and Empathy Ability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 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357 - 365  

하태희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256명이었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8월 29일부터 9월 9일까지 시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는 학년, 전공만족도, 정신건강시설 봉사 경험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대상자의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는 자아존중감, 인지공감능력, 정서공감능력과 각각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3) 대상자의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년과 인지공감능력으로 이들 요인들은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를 23% 설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인지적 공감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amined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empathy ability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were 256 nursing students who recruited from one college. Data collected from August 29 to September 9, 2019. Data were analyzed using IBM SPSS 25.0 p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대해 선행되어진 연구는 거의 없어 비교 분석은 어려웠으나 본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나 공감능력에 있어서도 유의하지는 않으나 4학년이 낮은 점수 경향을 나타난 것을 감안해 볼 때 졸업을 앞둔 4학년 간호대학생의 다양한 스트레스원이 잠재변수로 작용했을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으며, 이는 졸업 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해 취업스트레스가 높게 나온 선행연구들[35,36]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추후 이에 대한 반복연구 및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특성 및 스트레스원에 대한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대한 변수들의 영향력이 23%로 비교적 낮게 나온 결과를 볼 때 추후 잠재적 외생변수들에 대한 통제 및 측정 오차의 제거가 가능한 구조방정식모델링을 활용하여 순수 개념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재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 및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및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긍정적인 태도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모색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자료로 사용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H. S. Park, et al. (2020). Psychiatric nursing: contemporary practice, 6th edition. Hyunmoon, Seoul. 

  2. S. Yang & S. J. Yu. (2001). The stigma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mentally ill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etween before and after learning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421-435. 

  3. Y. S. Kim & K. D. Park. (2016). The prejudice towards the mental illness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community mental health among nurs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ety, 6(9), 537-546. DOI : 10.35873/ajmahs.2016.6.9.050 

  4. Y. N. Ko & H. J. Sung. (2003). Effects of mental health social welfare practice on the prejudice against mental disorders. Korea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11, 227-245. 

  5. C. J. Kim, Y. S. Kim & B. Y. Lee. (1988). The effect of psychiatric education upon the attitudes toward mental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e, 27(1), 96-107. 

  6. J. H. Song.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discriminatory behaviors and prejud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gainst the mental illnes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7(2), 63-70. DOI : 10.22678/JIC.2019.17.2.063 

  7. H. S. Kim & M. R. Eom. (2005).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ego state according to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3), 276-284. 

  8. M. J. Kim. (2018). The effect of empathy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6(3), 9-15. 

  9. B. S. Jeon.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0. E. M. Lee, S. Y. Kim & S. H. An. (2016). Elementary students' attitude toward disabilities: knowledge, self-esteem, and empathy.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3(4), 725-738. 

  11. M. H. Kim & M. S. Kim. (2014). The influence of adult attachment on depression, self-esteem, empathy in female college students with a major in health scienc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1), 23-37. 

  12. J. A. Lee & Y. J. Lee. (2016) Relationship of self-esteem and empathic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6), 73-91. 

  13. S. L.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of self-esteem, empathy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87-92. DOI : 10.15207/JKCS.2019.10.7.087 

  14. I. S. Lee. (2019). Study on self-esteem, communication skills, and empathy in juni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358-365. DOI : 10.5762/KAIS.2019.20.10.358 

  15. I. J. Lee & N. M. Yang. (2015).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the mediator effects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empath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1), 179-198. DOI : 10.35151/kyci.2015.23.1.009 

  16. Y. H. Chung, J. S. Choe, E. H. Kim, J. S. Kim & H. K. Choi. (2008). A study on the stigma hel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against mental illness and mentally ill patients. Social Research, 16, 195-210. 

  17. W. H. Moon, M. G. Kwon & Y. H. Kim. (2016). Converging influence of empathy and prejudice against mental illness on discriminatory behavior toward the mentally illness patients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81-88. DOI : 10.15207/JKCS.2016.7.6.081 

  18. D. W. Lee. (2019). On the human rights awareness of mental health promotion facility employees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19.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Journal of Yonsei University,. 11, 107-129. 

  20. A. Mehrabian, N. Epstein. (1972).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40(4), 525-543. DOI : 10.1111/j.1467-6494.1972.tb00078.x 

  21. M. H. Davis.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103. 

  22. B. K. Bryant.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425. DOI : https://psycnet.apa.org/doi/10.1037/t01742-000 

  23. S. H. Park. (1993). Experimental study on empathy in relation to the altruistic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24. M. Madianos, M. Economou, L. E. Peppou, G. Kallergis, E. Rogakou & G. Alevizopoulos. (2012). Measuring public attitudes to severe mental illness in Greece: development of a new scale. The European Journal of Psychiatry, 26(1), 55-67. DOI : 10.4321/S0213-61632012000100006 

  25. G. Y. Choi. (2014). The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s mental illness using Korean version of the ASMI scale.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Pusan. 

  26. M. H. Nam & H. O. Kim. (2015).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DOI : 10.14400/JDC.2016.14.1.263 

  27.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DOI : 10.5762/KAIS.2016.17.5.95 

  28. E. J. Choi & G. Y. Choi. (2015). The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of university toward mental illness using Korean version of ASMI scale. Journal of Holistic Nursing Science, 8, 163-174. 

  29. O. N. Lee, S. W. Kim & Y. S. Kang. (2018). The effect of mental illness stigma on attitude towards psychiatric medica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5(3), 461-478. 

  30. H. J. Min & W. C. Jeong. (2016).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igma and self-esteem of the mental disabled's family.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0(1), 65-86. 

  31. Y. J. Lee & J. H. Rho. (2019).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on empathy of undergraduat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2), 401-410. DOI : 10.35873/ajmahs.2019.9.2.040 

  32. J. H. Park & S. K. Chung.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99-7707. DOI : 10.5762/KAIS.2015.16.11.7698 

  33. H. S. Park & H. S. Koh. (2018).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bility, cognitive?emotional empathy as vocational competency.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8(2), 75-95. DOI : 10.35273/jec.2018.8.2.004 

  34. S. S. Gu. (2012).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ies and social abilities of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55(10), 377-393. DOI : 10.20971/kcpmd.2012.55.4.377 

  35. I. S. Lee. (2011). A study on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steem, depression, and employment stress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5), 2487-2500. 

  36. M. O. Chae. (2019).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29-238. DOI : 10.14400/JDC.2019.17.4.2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