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ursing Students' Abilities of Communication and Self-Reflection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445 - 451  

고예정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향 (신성대학교 간호학부) ,  박시현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이 정신질환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 및 정신질환태도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 수준이 높을수록 정신질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은 정신질환태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이며 이에 대한 설명력은 49%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교육과정 안에서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 수준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지속하며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abilities of communication and self-reflection on their attitudes toward mental illness.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October in 2020. In total, 18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170 questionnaires among them were...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6)

  1. H. S. Park, et al. (2020). Psychiatric nursing: contemporary practice, 6th edition. Hyunmoon, Seoul. 

  2. E. J, Choi & G. Y. Choi. (2015). The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of University toward Mental Illness using Korean Version of ASMI Scale. Journal of Wholistic Nursing Science, 8(1), 163-174. 

  3. M. J. Kim. (2018). The effect of empathy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6(3), 9-15. 

  4. H. S. Kim. (2005).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Ego State according to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4(3), 276-284. 

  5. C. H. Noh. (2000). Comparative study on the cognition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 illness among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9(2), 145-155. 

  6. S. H. Choi & E. K. Byun. (2020). The lived experience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4), 21-30. 

  7. H. S. Kim & M. R. Eom. (2005).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ego state according to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3), 276-284. 

  8. T. H. Ha. (2020) Convergent influence of self-esteem and empathy ability on attitude toward mental ill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 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5), 357-365. 

  9. H. J. An et al, (2018). Human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3th edition, Sumunsa. Seoul. 

  10. J. I. Kim. (2021).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3), 118-128. 

  11. E. J. Oh.. (2021).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on Relationships among Self-awareness, Empathy,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2), 549-560. 

  12. J. W. Jung.. (2020).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s on Novice Counselors' Self Reflection and Self Esteem.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12(1), 97-121. 

  13. Y. H. Yang. (2021).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refle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Counseling 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1), 1793-1808. 

  14. Y. R. Ha & W. S. Sohn. (2021). Relationships of College Students' Feedback Seeking Behavior with their Feedback Seeking Motive, Self-Refl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4(2), 127-145. 

  15.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6. J. Y. Bae. (2016). Experiences of Clinical Nurse in Overcoming Conflict with Fellow Nurses Doctoral's thesis, Pusan: The Graduate School of Graduate Kosin University. 

  17. M. O. Song &.H. Y. Kim. (201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1)., 11-21. 

  18. Madianos, M., Economou, M., Peppou, L. E., Kallergis, G., Rogakou, E., & Alevizopoulos, G. (2012). Measuring public attitudes to severe mental illness 

  19. G. Choi & E. J. Choi (2015).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Mental Illnes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4(2), 107-115. 

  20. J. H. Lim & M. H. Choi. (2021). The Influences of Character Factors on the Communication Skil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3!(1), 303-315. 

  21. H. J. Koo & H. J. Moon. (2019).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Family Strength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8), 224-239. 

  22. Y. R. Ha & W. S. Sohn (2021). Relationships of College Students' Feedback Seeking Behavior with their Feedback Seeking Motive, Self-Refl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4(2), 127-145. 

  23. Yan, Z. (2018). The self-assessment practice scale (SaPS) for students: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studies.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7(2), 123-135. 

  24. D. Y. Lee. (2015). Factors Influencing Public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s Mental illness. Master's Thesis, Seoul: The Graduate School of Graduate Catholic University. 

  25. E. J. Oh, S. H. Ko, J. Y. Kim & S. R. Kim. (2015).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4). 426-434 

  26. S. J. Park, J. S. Kang, G. H. Kim, J. Y. Park & G. R. Yang. (2019). Effect of Self-Awareness and Empathy on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 Korean J Health Commun, 14(2). 103-1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