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자아존중감, 모 애착이 이러닝 교육과정의 학습자가 선택한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적 연구
The Convergence Study on Influences of Self-esteem in Adulthood and Attachment to Mother on Adult Students' Major Satisfaction in e-learn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6, 2016년, pp.167 - 176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이사라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의 모 애착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이러닝 교육과정에서 선택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이러닝 교육대상자로서 선정가능한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529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선정한 변인들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아동기 어머니에 대한 애착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이러닝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동기 애착 및 자아존중감이 이러닝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ttachment across an individual's lifespan. The present study explored how mother attachment in childhood influences adult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mother attachment and majo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가진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애착과 자아존중감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애착이 인생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정서적 변인이라는 점과, 성인학습자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적응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동시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의 애착에 대한 내적표상과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성인학습자의 학교생활적응에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역할도 밝히고자 하였다.
  • 한편,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자아존중감을 통해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경로는 유의미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모 애착이 자아존중감을통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 즉,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한 경로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e-learning교육을 통한 전공교육에 있어 애착과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밝히고자 하며, 특히 애착과 전공만족도 사이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이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아동기시절 어머니와 애착관계에 대한 내적표상과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부모와의 애착관계는 전 생애에 걸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인터뷰나 관찰을 통한 답변이 아닌 설문지 응답 자료를 분석자료로 사용했기 때문에 변인들 간의 관계를 해석하는데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어머니의 애착관계를 회고식 질문을 통해 측정하였으므로, 응답의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보고, 인터뷰 등 다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된 내용의 신뢰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애착의 전생애적 영향력을 밝히기 위하여 지금까지 활발한 애착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던 성인기로 연구대상을 확장였다는 점과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전공만족도의 사이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밝혀 전공만족도 대한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확인한 점, 애착이 성인기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밝혀 전생애적인 관점에서의 애착이론을 실증적으로 지지함과 동시에 아직까지 연구되지 못했던 이러닝 교육기반에서 사이버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관련한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전공만족도 연구의 대상을 확장하고, 사이버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 발달을 전생애적 관점에서 본다면 어떻게 나뉘는가? 영아가 주양육자와의 초기관계에서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의미있는 정서발달과업 중 하나인 애착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개인의 발달에 광범위하고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특히, 인간 발달을 태아기부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로 보는 전생애적 관점에서의 애착연구가 시작되면서 애착이 성인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하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어떤 애착유형을 인생초기에 형성했는가는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안정성을 보이며[21], 영유아기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애착관계는 전 인생을 통해 지속되며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정서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3].
성인기 적응에 부모에 대한 애착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것이 시사하는것은? 이러한 결과는 성인기 적응에 부모에 대한 애착보다는 자아존중감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힌 선행연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13, 48]. 이는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와의 애착 경험 자체가 성인기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애착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내적작동모델을 통하여 지속적인 영향력을 유지하는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내적작동모델이란 무엇인가? 생애초기에 형성되는 애착이 성인기에까지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은 보울비가 제시한 내적작동모델 (internal working model)로 설명할 수 있다. 내적작동모델이란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맥락에 있는 중요한 타인 그리고 자신에 대해 발달하는 내적인 표상으로[25], 생애 초기 영아와 애착대상 사이의 상호작용, 영아 자신의 행동과 이에 대한 피드백을 경험하면서 발달하게 된다[27]. “나는 가치로운 사람인가, 사랑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와 “내가 상호작용하는 타인, 즉 애착대상은 신뢰할만하고, 내가 필요할 때 나를 살펴봐줄 수 있는 사람인가?”의 두 측면을 반영하는 내적작동모델은, 자신와 타인 두측면으로 내면화되어 훗날 자신이 세상을 이해하고 본인의 애착에 대한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인지, 정서적 반응을 보인다[2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S. H. Ka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Vol. 23, No. 1, pp. 29-53, 2010. 

  2.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al Statistics, 2014. 

  3.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1, No. 1, pp. 7-20, 1999. 

  4. M. E. Kim. & K. Lim, "Analysis of Factors for Learning Satisfaction Based on Gender in Online Graduate University Setting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42, pp. 33-42, 2016. 

  5. C. H. Kim,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325-336, 2015. 

  6. M. H. Nam, M. R. Lee,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63-374, 2014. 

  7. E. H. Park, E. S. Choi,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Relation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8, No, 1, pp, 57-82, 2015. 

  8. S. H. Park. & J. H. Ahn,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Career Barriers,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Competencies based on Gender, Grade, and Fields of Major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Age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8, pp. 69-80, 2016. 

  9. Social Welfare Scales, Seoul: Yangsoewon, 2008. 

  10. M. S.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97-203, 2015. 

  11. G. A. Lee, N. H. Yu, E. G. Lee, J. Y. Jeon, G. H. Lee,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Personality Types and Major Satisfa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6, No. 1, pp. 107-121, 2004. 

  12. G. Y. Lee & A. C. Kim, "The Relationships of Academic Self-Efficacy, Outcome Expectation and Department-Adaptation of Students Majoring in Spor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509-517, 2016. 

  13. S. R. Lee, J. Y. Lee, "The Influences of Child-Father Attachment and Self-Esteem in Adulthood on Adult Students' School 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50, No. 4, pp. 1-10, 2012. 

  14. S. Y. Lee, S. Y. Park, Y. K. Chee, "The Mediating Role of Separation-Individuation in the Association of College Students' Attachment in Childhood Attachment to Their Par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9, pp. 101-122, 2014. 

  15. J. Y. Lee, "r-Learning and Educational Information Policie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1-15, 2010. 

  16. M. J. Lim, "A Study of Selective Motives and Satisfaction Extent of Social Welfare Majors: focusing on graduate students", Department of Social Work Graduate School Kangnam University, 2000. 

  17. Y. R. Joung, "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es and the Development of Quality Assurance Strategies in Cyber University", Korea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0. 

  18.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7, pp. 259-268, 2016. 

  19. Y. K. Choi "Effects of Self-esteem, Radiological Technologist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Radiologic Science (Technology)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4, No. 12, pp. 283-293, 2014 

  20. E. S. Cho,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Relationship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7, No, 4, pp. 51-70, 2013. 

  21. G. B. Han,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in Childhood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Adult Attach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4, No. 5, pp. 3065-3087, 2013. 

  22. S. R. Han, S. G. Chae, M. Kim,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of Dept. of Beauty Art Hair major's majo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Vol. 8, No. 3, pp. 77-89, 2014. 

  23. Armsden, G. C., & Greenberg, M. 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 427-454, 1987. 

  24. Bartholomew, K., & Horowitz, L. M.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 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1, pp. 226-244, 1991. 

  25. Bowlby, J.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1973. 

  26. Bowlby, J. "Attachment and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1980. 

  27. Bretherton, I., Ridgeway, D., & Cassidy, J. "Assessing internal working models of the attachment relationship: An 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 for 3-year-olds". In M.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 273-308, 1990. 

  28. Bretherton, J.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 50, pp. 3-35, 1985. 

  29. Buck, F., & Seiffge, K. "Romantic relationships in Intra-ethnic adolescent couples in Germany: The role of attachment to parents, self-esteem, and conflict resolution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 34, No. 2, pp. 128-135, 2010. 

  30. Cabral, J., Matos, PM., Beyers, W., & Soenens, B. "Attachment, emotion regulation and coping in Portuguese emerging adults: a test of a mediation hypothesis", Th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Vol. 15, No. 3, pp. 1000-12, 2012. 

  31. Cai, M., Hardy, S., Olsen, J., Nelson, D., & Yamawaki, N. "Adolescent-parent attachment as a mediator of relations between parenting and adolescent social behavior and wellbeing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 48, No. 6, pp. 1185-1190, 2013. 

  32. Cassidy, J. "Truth, lies, and intimacy: An attachment perspective".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Vo. 3, No. 2, pp. 121-155, 2001. 

  33. Cicirelli, V. "Adult Children's attachment and helping behavior to elderly parents : A Path model",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 45, 1983. 

  34. Collins, N. L., & Read, S. J. "Adult Attachment ,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8, Vo. 4, pp. 644-663, 1990. 

  35. Crook, R. H., Healy, C. C., & O'Shea, D. W. "The linkage of work achievement to self-esteem, career maturity, and college achieve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25, pp. 70-79, 1984. 

  36. Grossmann, K., & Grossmann, K. E. "The impact of attachment to mother and father at an early age on children's psychosocial development through young adulthood", Centre of Excellence for Early Childhood Development, pp. 1-8, 2007. 

  37. Harter, S. "Causes, correlates, and the functional role of global self-worth: A life-span perspective", In R. J. Sternberg & J. Kolligian (Eds.), Competence considered,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pp. 67-97, 1990. 

  38. Harter, S. "Historical roots of contemporary issues involving self-concept", In B. A. Bracken(Ed.), Handbook of self-concept: Developmental, social, and clinical considerations, New York: Willey. pp. 1-37, 1996. 

  39. Hazan, C., & Shaver, P. R. (1987). "Conceptualizing romantic love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2, pp. 511-524. 

  40. Hoelter, J. W. "The Structure of Self-Conceptio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49, No. 5, pp. 1392-1407, 1985. 

  41. Holt, L. J. "Help seeking and social competence mediate the parental attachment-college student adjustment relation". Personal Relationships, Vo. 21, No. 4, pp. 640-654, 2014. 

  42. Kang, J., Park, H., Park, T., & Park, J. "Path analysis for attachment, internet addic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Source of the Document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 342, pp. 217-224, 2012. 

  43. Kim Y. L., & Lee S. M.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t university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physic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Vol. 27, No. 2, pp. 405-409, 2015. 

  44. Kirkpatrick, L. A., & Davis, k. E. "Attachment Style, Gender, and Relationship Stability: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6, No. 3, pp. 502-512, 1994. 

  45. Lecompte, V., Moss, E., Cyr, C., & Pascuzzo, K. "Preschool attachment, self-esteem and the development of preadolescent anxiety and depressive symptoms",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Vol. 16, No. 3, pp. 242-260, 2014. 

  46. McCormick, C. B., & Kennedy, J. H. "Parent-Child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23, No. 1, pp. 1-18, 1994. 

  47. Munson, W. W. "Self-esteem,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salience i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40, No. 4, pp. 361-368, 1992. 

  48. Orrie D., Omrit B. I., & Jenny K. "Attachment, self-esteem and test anxiety in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Educational Psychology, Vol. 34, No. 6, pp. 659-673, 2014. 

  49. Rice, K. G., Cunningham, T. J., & Young, M. B. (1997). "Attachment to parent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well-being: A comparison of black and white late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4, pp. 89-101, 1997. 

  50. Rice, K. G., FitzGerald, D. P., Whaley, T. J., & Gibbs, C. L.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examination of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ling & Development, Vol. 73, pp. 463-474, 1995. 

  51.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1965. 

  52. Santos, P. J. "Goal instability, self-esteem, and vocational identity of high school Portuguese students" Analise Psicologica, Vol. 2, pp. 229-238,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