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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IMA-개입모델을 이용한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징수액 추정 및 적정성 연구
Forecasting and Analysis of Air Meteorological Service Charge using ARIMA-Intervention Time Series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3, 2018년, pp.9 - 22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기획정책실)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has started to levy air meteorological service charge on both national and foreign carriers since 2005. The charge has grown on 2010 and 2014 twice. However, KMA has still kept asking airlines to agree with another increase in the charge due to the low cost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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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8년 6월부터 인상된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체계를 바탕으로 향후 국적항공사 및 외국항공사들로부터 징수될 사용료 징수액을 추정해보고 이를 토대로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체계의 적정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총 66개월의 양대 국적항공사(대한항공 및 아시아나) 그리고 국내에 정기 부정기편으로 취항한 외국항공사의 국제선운항횟수 자료를 분석하고 대표적인 시계열 추정모형인 ARIMA-Intervention(개입) 모델을 활용하여 2019년 12월까지 납부해야 할 사용료 총액을 추정하였다.
  • 이를 위해 2013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총 66개월의 양대 국적항공사(대한항공 및 아시아나) 그리고 국내에 정기 부정기편으로 취항한 외국항공사의 국제선운항횟수 자료를 분석하고 대표적인 시계열 추정모형인 ARIMA-Intervention(개입) 모델을 활용하여 2019년 12월까지 납부해야 할 사용료 총액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징수액추정 및 비교자료(소비자 물가지수 및 생산자 물가지수 등) 분석을 통해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단가 인상분에 대한 적정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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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청이 항공사들에게 사용료 인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상청은 2014년 이후에도 원가회수율이 7%미만에 그친다는 이유를 근거로 항공사들에게 사용료 인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그 결과Table 1과 같이 2014년 6,170원 및 2,210원이었던 착륙편 및 영공통과 편당 항공기상정보 사용료를 11,400원 및 4,850원으로 인상하겠다는 행정예고를 거친 후 2018년 6월부터 인상된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항공사들은 과도한 사용료 인상이라는 주장을 하면서 행정소송 등의 법적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의견을 밝힌 상태이다.
2005년 당시 고시된 항공기상정보 사용료는 얼마인가? 2005년 당시 고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착륙운항은 편당 4,850원 그리고 통과운항은 편당1,650원을 부과하기로 하며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인상은 매년 물가상승 범위 내에서 항공사가 건설교통부(現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결정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라 기상청이 항공사들과 사전 협의를 통해 2010년과 2014년에 두 차례 사용료가 인상된 바 있다.
사실상 항공기상정보 사용료의 인상 효과를 초과 달성한 것과 다름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시장의 외형적 확대가 가시화되면서 양대 국적항공사 외에 7개의 저가항공사가 출범하면서 항공시장은 양이나 질적인 측면에서 큰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국내 항공시장에서 국적사와 국적 LCC의 항공교통량이 늘어나면서 기상청이 징수하는 항공기상정보 사용료 징수액은 물가상승률 및 경제성장률을 훨씬 초과하는 비율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이는 사실상 인상 효과를 초과 달성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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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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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runk, S. M. "On tapering to improve Yule-Walker estimation in autoregressive processes" (1999). Dissertations available from ProQuest. AAI9926113. https://repository.upenn.edu/dissertations/AAI9926113. 

  4. Stein, R., Shaman, P. (1989), "A Fixed Point Characterization for Bias of Auto-Regressive Estimators", The Analysis of Statistics, vol. 17, no.3, pp.1275-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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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S. T., Kim, M. S., Park, S. B., Lee,J. I. "A Study on the Air Travel Demand Forecasting using ARIMA-Interven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1 No. 4, 2013, pp.77-89. 

  15. ICAO Doc. 9161, "Manual on Air Navigation Services Economics",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16. ICAO Doc. 9965, "Manual on Flight and Flow Information for a Collaborative Environment",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17. ICAO Doc. 9883, "Manual on Global Perfor- mance of the Air Navigation System",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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