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Knowledge)을 보관하는 것을 저장(Store)이라하고 저장된 지식을 이용하는 것을 활용(Forward)함에 있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저장과 활용에 관한 법칙을 연구하는데 있다. 즉, '인간과 지식',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의 5가지 관점에서의 관계 법칙을 분석하고 조직의 지식창출을 통한 지식경영, 직관력 배양, 신속한 의사결정, 다양한 지식의 이해 등을 통하여 지식 저장과 활용의 관계 법칙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것을 연구한다. 또한. 이렇게 얻어진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지식창출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서 첨단 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지식(Knowledge)을 보관하는 것을 저장(Store)이라하고 저장된 지식을 이용하는 것을 활용(Forward)함에 있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저장과 활용에 관한 법칙을 연구하는데 있다. 즉, '인간과 지식',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의 5가지 관점에서의 관계 법칙을 분석하고 조직의 지식창출을 통한 지식경영, 직관력 배양, 신속한 의사결정, 다양한 지식의 이해 등을 통하여 지식 저장과 활용의 관계 법칙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것을 연구한다. 또한. 이렇게 얻어진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지식창출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서 첨단 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laws of storage and utilization in various perspectives in order to maximize the storage of knowledge and to use stored knowledge. In other words, it analyzes the relationship rules in five viewpoints of 'human and knowledge', 'human and goods', 'the law of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laws of storage and utilization in various perspectives in order to maximize the storage of knowledge and to use stored knowledge. In other words, it analyzes the relationship rules in five viewpoints of 'human and knowledge', 'human and goods', 'the law of exact intersection with humans', 'human architecture formation process', 'human and knowledge' This course studies how to maximize the relationship rules between knowledge storage and utilization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intuition, rapid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of various knowledge. In order to maximize the value of knowledge in the organization,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btained in this way systematically organizes various information about the knowledge creation of the members and distributes it to all employees to use it for their work. As an information management infrastructure, To effectively manage the various knowledge and know-how accumulated in the organization and to share them with each ot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laws of storage and utilization in various perspectives in order to maximize the storage of knowledge and to use stored knowledge. In other words, it analyzes the relationship rules in five viewpoints of 'human and knowledge', 'human and goods', 'the law of exact intersection with humans', 'human architecture formation process', 'human and knowledge' This course studies how to maximize the relationship rules between knowledge storage and utilization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intuition, rapid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of various knowledge. In order to maximize the value of knowledge in the organization,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btained in this way systematically organizes various information about the knowledge creation of the members and distributes it to all employees to use it for their work. As an information management infrastructure, To effectively manage the various knowledge and know-how accumulated in the organization and to share them with each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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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간과 지식’,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의 5가지 관점에서의 관계 법칙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지식에 대하여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시스템도 SNS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축한 차세대지식경영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지식경영 시스템을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인 집단지성, 오픈이노베이션, IT 기술과의 융합을 고려하여 볼 때 SNS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이 가장 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지식 저장과 활용을 위하여 다양한 관점을 고찰하고 극대화 방안을 연구하고 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지식창출이 기업의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주요고객사 담당 임원은 핵심회계프로그램의 주요 실천자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임원들은 고객 은행이나 기업의 사무실을 자주 방문해 어떻게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면서 자사의 수익에도 기여할 수 있는지를 고객사의 파트너와 토론, 이를 보고서로 만들어 최고경영자에 보고한다.
그리고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기술시스템이다. 즉 직원들이 입력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서, 첨단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표다.
가설 설정
첫째, 전략결정 지원이다. 계열사 네비게이터 모델과 전략적 포지션, 경쟁사에 대한 정보 등을 축적한 경영전략 시스템을 구축, 전략 수립 및 수정에 활용하고 있다.
제안 방법
대규모의 전사적 지식경영시스템 보다는 부서 및 조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암묵지(Tacit Knowledge)과 형식지(Explicit Knowledge)을 집약하여 공유할 수 있는 전문화되고 독립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그리고 비용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을 위하여 시스템 자체를 신규 개발하기보다는 우리 청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활용사례가 있는 패키지를 외부에서 찾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또한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지식자산의 재고파악, 지식창고관리자 양성, 지식경영시스템 설계ㆍ구축, 아이디어뱅크 운영, 신지식인 성과 보상 등을 제안 시도하였다. 지식경영시스템의 발전방향은 지식경영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의 적합한 지식경영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구체적 실현수단인 지식관리시스템의 평가방법을 조직 업무흐름의 개선효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고려하여 투자수익률을 도출 지식경영테스크 포스 팀 구성시 정보기술전문가를 포함시켜 지식경영전략과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시의 차이를 최소화해야 한다[6][7].
효율적인 지식 저장과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한 5가지 관점, ‘인간과 사회’,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저장과 활용 관계 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의 실천 방안을 다음과 같이 5가지를 제안 한다.
해외 사례는 지식 창출을 통한 지식 경영에 대하여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 스칸디아의 사례를 고찰해본다.
효율적인 지식 저장과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한 5가지 관점, ‘인간과 사회’,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사례는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지식경영시스템 도입 사례이다. 각종 지식관련 세미나 참석, 국내ㆍ외 구축사례 분석, 지식관리 전문가초빙 설명회 개최 등 우리 청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과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개념정립에도 상당기간이 소요되었다.
성능/효과
대규모의 전사적 지식경영시스템 보다는 부서 및 조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암묵지(Tacit Knowledge)과 형식지(Explicit Knowledge)을 집약하여 공유할 수 있는 전문화되고 독립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그리고 비용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을 위하여 시스템 자체를 신규 개발하기보다는 우리 청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활용사례가 있는 패키지를 외부에서 찾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또한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지식자산의 재고파악, 지식창고관리자 양성, 지식경영시스템 설계ㆍ구축, 아이디어뱅크 운영, 신지식인 성과 보상 등을 제안 시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지식경영 시스템을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인 집단지성, 오픈이노베이션, IT 기술과의 융합을 고려하여 볼 때 SNS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이 가장 적합하다. 그러므로 새로운 차세대 지시경영시스템의 서비스 구조와 SNS 기반의 지식경영시스템의 메인 설계 및 지식톡 설계 등을 통하여 SNS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방법을 연구한다[8][9].
셋째, 지식공유를 통한 고객 연계 강화이다. 주요고객사 담당 임원은 핵심회계프로그램의 주요 실천자이다.
셋째, 지식관리 프로세스(지식을 정의, 분류하는 암묵지, 형식지 등)을 많이 언급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지식의 변화를 위해 경영상의 제반 문제를 파악,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며, 적재적소에 알맞은 비용을 투입하여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와 지식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이러한 정보는 데이터를 특정한 목적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편집한 것이다. 정보에 고도의 편집 작업을 통해 보편화 과정을 거쳤다면 점에서 우리는 이를 지식이라고 부르며 정보와 구분하여 부른다[2].
사전적 의미의 지식은 무엇인가?
지식(Knowledge)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알고 있는 내용이나 사물 등으로 포현된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정보를 통한 얻을수 있는 것을 말한다[1].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첫째, 지식 관리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KMS 구축의 첫걸음이다.
둘째, 조식구성원/ 지식근로자 개개인이 지식을 저장, 분류, 전달, 공유하기 위한 지식창고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지식관리 프로세스(지식을 정의, 분류하는 암묵지, 형식지 등)을 많이 언급한다.
넷째, 지식관리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보기술 인프라를 구축한다.
여섯째, 지식을 관리, 제도화하기 위해 문화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식의 변화를 위해 경영상의 제반 문제를 파악,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며,적재적소에 알맞은 비용을 투입하여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한다.
참고문헌 (9)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2011.
박승제, 김희열,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안전한 기업 정보저장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1권, 제3호 p151-p157, 2013.
장영현, 오상엽, 고창배, "효율적인 정보 저장과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IoE 서비스 프로세스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2015.
피터드러커, 이재규 역, "21세기 지식경영", 국경제신문사, 2002.
박상용, "테크놀로지 경영론", 일진사. 2012.
조병호, "SNS 기반의 지식경영 시스템의 설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2014.
찰도청,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 철도지식경영시스템", 2012.
Chang Younghyun, "A Porposal for Innovative App Developing Too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2, No. 3, pp.41-44, August 31, 2016.
Sangil Park, Kyeongwon Seo, Minsuk Kim, Minjeong Koo, "A Study on Providing Information on Customized Styling Using an Android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2, No. 3, pp.35-40, August 3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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