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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저장과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에 대한 관계 법칙 연구
Storage and a variety of perspectives for the most out of knowledge study relations law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2 no.4, 2016년, pp.23 - 29  

윤경배 (김포대학교 유통경영과) ,  권희철 (안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현희 ((주)대연MF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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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Knowledge)을 보관하는 것을 저장(Store)이라하고 저장된 지식을 이용하는 것을 활용(Forward)함에 있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저장과 활용에 관한 법칙을 연구하는데 있다. 즉, '인간과 지식',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의 5가지 관점에서의 관계 법칙을 분석하고 조직의 지식창출을 통한 지식경영, 직관력 배양, 신속한 의사결정, 다양한 지식의 이해 등을 통하여 지식 저장과 활용의 관계 법칙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것을 연구한다. 또한. 이렇게 얻어진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지식창출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서 첨단 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laws of storage and utilization in various perspectives in order to maximize the storage of knowledge and to use stored knowledge. In other words, it analyzes the relationship rules in five viewpoints of 'human and knowledge', 'human and goods', 'the law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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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간과 지식’, ‘인간과 재화’, ‘인간과 정반합의 법칙’, ‘인간의 아키텍처 형성 과정’, ‘인간과 지식’의 5가지 관점에서의 관계 법칙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지식에 대하여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한다.
  • 따라서 지식경영시스템도 SNS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축한 차세대지식경영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지식경영 시스템을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새로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인 집단지성, 오픈이노베이션, IT 기술과의 융합을 고려하여 볼 때 SNS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이 가장 적합하다.
  •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지식 저장과 활용을 위하여 다양한 관점을 고찰하고 극대화 방안을 연구하고 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지식창출이 기업의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 주요고객사 담당 임원은 핵심회계프로그램의 주요 실천자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임원들은 고객 은행이나 기업의 사무실을 자주 방문해 어떻게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면서 자사의 수익에도 기여할 수 있는지를 고객사의 파트너와 토론, 이를 보고서로 만들어 최고경영자에 보고한다.
  • 그리고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기술시스템이다. 즉 직원들이 입력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 사원들에게 유통시켜 업무에 활용토록 하는 정보관리 인프라로서, 첨단정보 기술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표다.

가설 설정

  • 첫째, 전략결정 지원이다. 계열사 네비게이터 모델과 전략적 포지션, 경쟁사에 대한 정보 등을 축적한 경영전략 시스템을 구축, 전략 수립 및 수정에 활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와 지식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이러한 정보는 데이터를 특정한 목적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편집한 것이다. 정보에 고도의 편집 작업을 통해 보편화 과정을 거쳤다면 점에서 우리는 이를 지식이라고 부르며 정보와 구분하여 부른다[2].
사전적 의미의 지식은 무엇인가? 지식(Knowledge)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알고 있는 내용이나 사물 등으로 포현된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정보를 통한 얻을수 있는 것을 말한다[1].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첫째, 지식 관리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KMS 구축의 첫걸음이다. 둘째, 조식구성원/ 지식근로자 개개인이 지식을 저장, 분류, 전달, 공유하기 위한 지식창고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지식관리 프로세스(지식을 정의, 분류하는 암묵지, 형식지 등)을 많이 언급한다. 넷째, 지식관리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보기술 인프라를 구축한다. 여섯째, 지식을 관리, 제도화하기 위해 문화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식의 변화를 위해 경영상의 제반 문제를 파악,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며,적재적소에 알맞은 비용을 투입하여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2011. 

  2. 박승제, 김희열,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안전한 기업 정보저장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1권, 제3호 p151-p157, 2013. 

  3. 장영현, 오상엽, 고창배, "효율적인 정보 저장과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IoE 서비스 프로세스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2015. 

  4. 피터드러커, 이재규 역, "21세기 지식경영", 국경제신문사, 2002. 

  5. 박상용, "테크놀로지 경영론", 일진사. 2012. 

  6. 조병호, "SNS 기반의 지식경영 시스템의 설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2014. 

  7. 찰도청,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 철도지식경영시스템", 2012. 

  8. Chang Younghyun, "A Porposal for Innovative App Developing Too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2, No. 3, pp.41-44, August 31, 2016. 

  9. Sangil Park, Kyeongwon Seo, Minsuk Kim, Minjeong Koo, "A Study on Providing Information on Customized Styling Using an Android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2, No. 3, pp.35-40, August 3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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