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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1, 2016년, pp.130 - 137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병길 (충북보건과학대학 응급구조학과) , 한용택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본 연구는 4개 시도에서 근무하는 구급대원을 908명을 대상으로 구급차량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경험 및 횟수, 경광등 사용여부, 사고원인 손상부위, 사고당시 구급차의 속도, 사공장소 및 구급차의 사고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구급차관련 사고와 관련된 구급대원, 환자, 또는 상대방 등의 안전사고와 연관이 있기에 구급대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사고 당시의 환경 및 시간, 손상부위에 대하여 조사하고, 향후 구급대원 및 구급차안전 운전을 위한 기초자로 활용하고자 한다. 응답자의 29.6%의 구급대원이 사고의 경험이 있었으며, 주요 사고원인은 신호위반이 35.7%, 상대방과실이 22.2%였다. 사고당시 92.1%가 경광등을 사용하였으나 사고가 발생하였다. 주요 사고 장소는 일반도로가 68%이었으며, 교통상황은 원활한 상태가 54%였고, 사고당시 속도는 40 km/h 이하가 56.4%였다. 주요 사고 시간대는 교통량이 많지 않은 오후시간대가 38.1%였으며,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부상부위는 기타부위가 62.1% 이었으나 중증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머리 목의 손상이 14.4%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구급대원들이 구급차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요소로는 방어운전 24.9%로 가장 높았으며, 교통법규의 준수, 안전 운전습관을 다음으로 응답하였다. 사고위험을 느끼는 경우는 신호위반 교차로 통과 가 70.1%로 가장 높았다. 따라서, 구급차량의 응급환자 이송 시 일반차량의 양보에 대한 법적인 규정 및 탑승 구급대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추가적인 보호 장치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ircumstances surrounding collisions involving ambulances with an aim to improving the safe operation of emergency services. Collisions are relatively common within paramedic emergency services. We analyzed the time, injury site, and any other speci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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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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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차의 안전운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 그 건수는 2013년 한해 24,252건으로 나타났다(3). Jo 등의 연구에서 구급차의 안전운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속도, 감정조정의 중요성과 함께 교통법규 준수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하며 구급차도 교통법규를 지킬 수 있으면 지켜야 한다고 하였다(9). | |
구급차 사고 증가로 초래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특히 최근 5년간 구급차 사고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고는 구급차와 관련된 개인, 병원,소방, 및 구급차를 운영하는 해당기관들의 국민적 신뢰 하락과 구급업무를 하지 못할 뿐 만 아니라 자동차 수리 또는 교체를 통한 보험료 인상 등을 초래한다. 두 번째는 우리나라는 구급차 충돌 사고에 대해 정확한 통계를 제시하는 국가적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 |
구급차등이란? | “구급차등” 이란 응급환자의 이송 등 응급의료의 목적에 이용되는 자동차, 선박 및 항공이송 등의 이송수단을 말하며, 그중 육지에서 응급환자의 주요이송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구급차(ambulance)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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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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