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X 2차 구동장치에 대한 예방정비 비용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st Optimization of Preventive Maintenance for the Second Driving Devices for Korea Train Expr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1 - 7  

정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축 감속기와 차륜으로 구성된 고속철도차량 2차 구동장치는 일체형 조립체이지만, 상이한 기술사양으로 인하여 이들의 예방정비 주기는 서로 다르다. 특히, 이들은 완전분해 정비주기에 따라 매번 동시에 탈부착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불필요한 완전분해 정비를 감소하고 높은 열차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중심 유지보수 관점에서 예방정비 비용의 최적화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정비이력으로부터 두 구성품들에 대한 결함나무 분석을 수행하고, 각 하부부품들의 치명도를 고려한 수정된 신뢰도를 각각 평가하였다. 두 구성품에 대한 예방 정비비용의 최적화는 기준 신뢰도 및 개선율을 고려한 유전자 알고리즘으로부터 구하였다. 비용의 최적화는 개체의 적합도 함수에 대한 최대값으로부터 얻는다. 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최적의 완전분해 정비주기는 285만km로서, 기존 방법의 총비용과 비교하여 약 21%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second driving device of KTX, which consists of the wheel and the axle reduction gears unit, is a mechanically integrated structure, its preventive maintenance (PM) requires two separate intervals due to the different technical requirements. In particular, these subsystems perform att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차량 일체형 2차 구동장치의 각 하부부품에 대한 정비이력으로부터 치명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 불필요한 예방정비주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 TBO주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KTX 일체형 2차 구동장치인 차륜과 차축감속기의 정비이력으로부터 신뢰도, 치명도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최적 TBO주기를 산출하였다. 이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일반 예방정비시에 신뢰도 개선율은 식 (1)과 같이 정비이력에 준하여 변화하지만, 완전분해정비의 경우는 제품의 원상태로서 신뢰도‘1’로 개선된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의 2차 구동장치는 어떤 일체형 조립체인가? 한편, KTX의 2차 구동장치는 [Fig. 1]과 같이 1차 구동장치(견인전동기와 모터감속기)의 출력을 차축감속장치(axle reduction unit, ARU)의 기어비에 의해 적정 회전수로 감속하여 차륜에 토크를 전달하는 일체형 조립체이다. 차륜과 ARU의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는 [Fig.
KTX-RCM은 무엇에 기여하였는가? 한국형 고속열차(KTX)의 운행후 도입된 KTX-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시스템은 약 12년 동안 편성별․주요 장치별 고장/장애/정비 이력관리 및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안정적․효율적인 보수품 수급관리체제의 구축에 기여하였다. 본 시스템은 프랑스에서 수입당시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구성품의 예방정비 (preventive maintenance) 주기를 산정하였다.
최적 TBO주기를 산출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유형별 고장원인 분석 및 치명도 평가를 위하여 하부부품들에 대한 결함/고장 발생의 사상과 인과관계로 부터 논리기호에 따른 나뭇가지 형태의 결함나무 분석을 수행하였다. (2) 차륜과 차축감속기의 형상모수는 각각 1.2414 및 1.016로서, 두 구성품의 고장율 유형은 시간 의존적 열화모형인 고장율 증가형이므로 전형적인 예방정비형 구성품이다. (3) 본 구성품에 대하여 부품별 결함나무분석과 이의 치명도를 할당하여 수정된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이로부터 최소 정비비용을 갖는 최적의 완전분해정비주기는 유전자알고리즘을 이용하여 285만km로 산출되었다. 이로부터 차량 내구수명까지 최적 주기에 의한 총 예방정비 비용(약 453억원)은 기존(약 584억원)보다 약 21%까지 감소한다. 이 기법은 향후 다른 철도차량에서 상이한 TBO를 갖는 일체형 구성품들에서도 최적 교체주기 산정에 적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H. Ahn, K. W. Chung, S. H. Jang and C. S. Kim, "Durability Evaluation of the Korean Gauge-Adjustable Wheelse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2, pp.5669-567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669 

  2. C. S. Kim and G. H. Kang, "Fatigue Analysis of Reduction Gears Unit in Rolling Stock Considering Operat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3, pp.1085-1090,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085 

  3. G. H. Kang, "Maintenance of High Speed Rail Vehicles: Theory and Practice", Samsung Publishing, 2009.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of Korean government, "Railroad Core Component/Device Technology Deveolpment Phase 2", Report-15RTRPB084184, 2014. 

  5. J. W. Kim, J. S. Park, H. Y. Lee and J. H. Kim, "A Conceptual Procedure of RAMS Centered Maintenance for Railway Systems" J.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1, No.1, pp.19-25, 2008. 

  6. J. H. Kim, H. K Jeon, J. S Park and H. Y. Jeong, "A Study on the Life Cycle Cost Calculation of the Railroad Vehicle Based on the Maintenance Inform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2, No.1, pp.88-94, 2009. 

  7. C. M. Jeong, K. J. Park, J. G. Lee, D. J. Shin and A. Y. Song, "A Study on Optimization of Preventive Maintenance for Urban Transit Vehicle using Genetic Algorithm", KSAE spring Conference, pp.2407-2410, 2011. 

  8. M. Marseguerra and E. Zio, "Optimizing Maintenance and Repair Policies via a Combination of Genetic Algorithms and Monte Carlo Simul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No.68, pp.69-83,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951-8320(00)00007-7 

  9. Y. T. Tsai, K.S. Wang and H.Y. Teng, "Optimizing Preventive Maintenance for Mechanical Components Using Genetic Algorithms",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No.74, pp.89-97, 2001. DOI: http://dx.doi.org/10.1016/S0951-8320(01)00065-5 

  10. Military standard, "Procedures for Pre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MIL-STD-1629A, 1980. 

  11. ReliaSoft, "Weibull ++7", ReliaSoft User's Guide, 2005. 

  12. E. G. Shopova and N.G. Vaklieva-Bancheva, "BASIC-A Genetic Algorithm for Engineering Problems Solution", Computers and Chemical Engineering, Vol. 30, No. 8, pp. 1293-1309, 2006. DOI: http://dx.doi.org/10.1016/j.compchemeng.2006.03.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