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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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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율이 증가할수록 $NO_X$ 저감에는 효과적이나, 과도한 EGR율은 오히려 불완전 연소의 주원인이 된다. 엄격한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운행 조건에 최적화된 정밀한 EGR 밸브의 위치 제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GR 밸브 용 모터 특성 분석을 위해 수학적 모델링제어 이론에 대해 연구하고, 마이크로칩 개발 툴을 이용하여 EGR 밸브용 모터의 위치를 제어하기 위한 단계로서 PWM(Pulse Width Modulation)의 듀티(duty)비의 입력 값에 따른 밸브 위치를 측정하여 개폐 구간 별 EGR 밸브 모터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crease in EGR rate can reduce NOx emissions. On the other hand, an excessive EGR rate is a major cause of incomplete combustion. Precise position control of the EGR valve that is optimized for the operating conditions of the engine should be supported to meet the strict emission regulations.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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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EGR 밸브 용 DC모터 특성 분석을 위해 수학적 모델링과 제어 이론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따라서 엄격한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엔진의 운행 조건에 최적화된 정밀한 EGR 밸브 제어가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GR 밸브의 위치를 제어하기 위한 단계로 EGR 밸브 용 DC모터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EGR 밸브용 DC모터의 위치를 제어하기 위한 하나의 단계로서 DC모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GR 밸브용 DC모터 정밀제어를 위해서는 속도제어, 토크제어를 수행하고 궁극적으로는 하드웨어인 모터의 관성 특성을 고려한 소프트웨어와의 최적 제어 상태를 설계하고, 실제 적용 가능하도록 응답시간(response time)에 대한 연구를 거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EGR 밸브의 최대 열림 값까지 밸브의 개폐 구간을 0~100%로 정하고 PWM 듀티비 입력 값과 피드백 센서 값의 비를 이용하여 EGR 밸브의 위치를 실측한다. 최종적으로 PWM 입력 값에 따른 EGR 밸브의 위치를 계산하여 EGR 밸브용 모터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입력 전압 V∈을 속도 Ω∈으로 치환하고 La = 0이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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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에서 NOX를 저감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지구온난화에 대한 수송 분야의 CO2 규제가 강화되 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디젤엔진이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 르고 있다. 디젤엔진에서 환경 문제가 되는 NOX를 저감하는 방법은 크게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LNT(Lean NOX Trap),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고려되고 있으나, 승용 디젤 엔진에서는 EGR 시스템이 널리 쓰인다. EGR은 연소가스를 실린더 안으로 재순환시킴으로써 연소 시 NOX의 생성을 저감하는 기술이다.
EGR 시스템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에서 환경 문제가 되는 NOX를 저감하는 방법은 크게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LNT(Lean NOX Trap),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고려되고 있으나, 승용 디젤 엔진에서는 EGR 시스템이 널리 쓰인다. EGR은 연소가스를 실린더 안으로 재순환시킴으로써 연소 시 NOX의 생성을 저감하는 기술이다.[1-2]
배기가스를 내부 재순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부 재순환은 별도의 장치를 이용하여 배기가스 중의 일부를 배기다기관 하부에서 다시 흡기다기관으로 보내고, 연료 / 공기 혼합기에 혼합시켜 연소실로 유입되게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이유는 새 혼합기의 충진을 낮출 수 있고, 재순환된 배기가스에는 NO2 에 비해 열용량이 큰 CO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동일한 양의 연료를 연소시킬 때 온도상승률이 낮다. 또 공기에 비해 산소함량이 적은 배기가스가 연소에 관여하게 됨으로 연소속도가 감소하여 연소최고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NOX의 양은 현저하게 감소한다. 그러나 배기가스 중의 HC와 CO의 양은 감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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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J. Gong, I. G. Hwang, A. H. Ko, C. L. Myung, S. S. Park and C. S. Lim, "Effect of EGR Rate and Injection Tim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in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 No. 3, pp. 7-12, 2012. DOI: http://dx.doi.org/10.7467/KSAE.2012.20.3.007 

  2. J. Y. Lee and C. H. Hyun, "Torque Control of DC Motor Using Velocity Profile Based Acceleration/ Decelera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1, pp. 36-41, 2012. DOI: http://dx.doi.org/10.5391/JKIIS.2012.22.1.36 

  3. C. O. Yang, S. C. Sin, J. S. Park, J. S. Kim, K. N. Park and M. H. Song, "Estimation of Rotating Speed Using the Frequence Analysis of Current of DC Moto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2010, No. 7, pp. 1635-1636, 2010. 

  4. I. H. Kim and Y. I. Son, "Design of a Robust Velocity Observer for Current Control of DC moto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2010, No. 7, pp. 1629-1630, 2010. 

  5. B. G. Oh, M. K, Lee, Y. S. Park, K. Y. lee, M. H. Sunwoo, K. H. Nam and S. H. Cho, "Feedforward EGR Control of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Equipped with a DC Motor Type EGR Valve", Transactions of Koer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5, pp. 14-21, 2011. 

  6. Y. C. Shin, T. H. Kim, H. S. Lee and C. S. Park, "DC Motor Position controller Design for e-VGT with ATmega32",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2012, No. 7, pp. 1244-1245, 2012. 

  7. K. J. Seong, "System on Chip for Controlling Motor Based on Network and Method for Controlling Thereof",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www.kipris.or.kr, 2013. 

  8. J. S. Park, "DC Motor Control Method",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www.kipris.or.kr, 2007. 

  9. H. S. Kang and D. H. Shin, "DC Motor Model Parameter Identification and Experimental Adjustment for Motor Controller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1, No. 12, pp. 1147-1154, 2014. DOI: http://dx.doi.org/10.7736/KSPE.2014.31.12.1147 

  10. Y. K. Son, "A Study on the Claw-Pole Stepping Motor Design to Improve the Torque Characteristics and Moving Accuracy", Ma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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