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만족도 및 학습성과가 사회적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dults' Participation Motives for Lifelong learning, and their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579 - 589  

윤종찬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명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성인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만족도 및 학습성과사회적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D시의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에서 평생교육참여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의 성인학습자 354명을 대상으로 회귀분석, 중다회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동기는 사회적자본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인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는 성인의 사회적자본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사회적자본 형성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로서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dults' participation motives for lifelong learning, and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The subjects were 354 adult learners, who were over 20 years of age. They had a lifelong learning experience in various lifelong education in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인이 평생학습 참여를 통하여 만족도와 학습성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회적자본을 형성함으로써 서로 신뢰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공공선이 강조되는 함께 잘 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성인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참여를 통해 사회적자본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과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가설 설정

  • 각 측정 변인들의 평균, 포준편차, 왜도 및 첨도는 Table 3과와 같다. 변인들의 평균값은 중앙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왜도는 표준지수로서 절대 값이 3.00을 넘지 않으며, 첨도는 표준지수로서 8.00을 넘지 않으므로 자료의 정상분포를 잘 가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자본이란 무엇인가? 사회적자본의 주창자이며, 미국의 사회학자인 [3]은 교육 성취는 학교에 투입되는 물적자본과 인적자본보다 가정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배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사회적자본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중요한 배경에는 사회의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통합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적자본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중요한 배경에는 사회의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통합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4]는 인적자본이 사회적자본 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사회적자본 축적 및 형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평생학습의 역할이 인적자본과 사회적자본을 함께 형성하도록 설계되고 추진되어야 한다[8]. 그러나 [5]는 우리나라의 경우, 학력을 높이기만 하면 그에 걸맞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개인과 국민의 학력수준을 국가의 경쟁력으로 착각하는 정부에 의해 고학력 실업자들이 해마다 체계적으로 양산되고 있으며, 물적자본과 인적자본은 축적하면서도 오히려 사회적 자본은 상실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사회적자본 축적 및 형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J. P. Kim, B. H. Lee,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Paju, Yangseowon, 2010. 

  2. E. S. Choi, Y. H. Ki, S. W. Choi, K. S. Lee, J. S. Jeon, K. S. Park, K. S, Jeon, K, D, Jin, W, S, Han, Y, J, Choi, D, S, Kim, J, S, Kim, M, Y, Song, J, H, Sin, Y, B, Choi, "Lifelong Education", Seoul, Hakjisa, 2010. 

  3.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p.95-120, 1966.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4. OECD, "Human and social capital & sustained growth and development, reconciling new economics and societies: the role of human and social capital", Paris, OECD, 2000. 

  5. U. W. Oh, "Educational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Social Capital; From Coleman and Beyond", Seoul, Education and Science, 2013. 

  6. K. A. Lee, "Study on Empirical Relations Between Social Capiatal and Lifelong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ion, 2006. 

  7. Coffield, F, "Breaking the consensus: lifelong learning as social contro",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5(4), p.479-499, 1999. DOI: http://dx.doi.org/10.1080/0141192990250405 

  8. K. A. Lee, "Study on Empirical Relations Between Social Capiatal an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Studies, 14(2), p.117-146, 2008. 

  9. J. Y. An, I. T. Kwon, Y. H. Lim, " Quality Perception on the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Happiness at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Center",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0(4), p.165-192, 2014. 

  10. S. Y. Jun, "The Influence of Character of Adult Learners and Educational Institution on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2013. 

  11. Y. S. Ko. "A Study on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ducation Satisfaction with the Study Circle in Adult Learners", Master's thesis, Kwang-Ju University, 2012 

  12. Y. M. Kim, S. H. Han, "A Structural Analysis of Adult Learner's Self-Concept,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arning on Lifelong Learning Outcomes", CNU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33(2), p.122-143, 2012. 

  13.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0(2), p.129-165, 2004. 

  14. Y. H. Lim, J. Y. An, I. T. Kwon, " Structural Relationship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their Happiness at University Based Lifelong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Korea HRD Reserch, 7(1), p.45-66, 2012. 

  15.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ifelong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rch, 9(3), p.225-246, 2003. 

  16. J. C. Yoon, M. S. Park, "The Effect of Adult learners'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Journal of Korean Social Values Association Workshop, p.41-55, 2015. 

  17. M. S. Park, S. H. Lim, "The Effect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type, Competence and Leadership on the Adult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CNU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35(1), p.31-54, 2014. 

  18. H. J. Lee, "The Effect of Learning Outcome by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on A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9(2), p.67-10, 2011. 

  19. S. K. Lim, Y. H. Jo, "A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1(4), p.53-76, 2008 

  20. M. S. Jung, U. S. Choi,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Benefits of Learning in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3(3), p.169-186. 2007. 

  21. H. J. Ku, "The Exploration of alternative Lifelong Education for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2002. 

  22. S. M. Park,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New Intellectual Capital",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2(1), p.171-203, 2000. 

  23. H. R. Jung, "Critically Exploring Social Capiatal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5(2), p.53-75, 2009. 

  24. Balatti Jo. & Ian Falk, "Socioeconomic contributions of adult learning to community: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Adult Education Quarterly, 52(4), p.281-298, 2002.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02400448618 

  25. Bourdieu, p, "The forms of capital. I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of the sociology of education", edited by J. G. Richardson, New York: Greenwood Press, 1986. 

  26.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p.95-120, 1988.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27. Putnam, R. D, "The prosperous community: Social capital and public life", The American Prospect, 4(13), p.35-42, 1993. 

  28. U. S.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Society, 2(1), p.1-35, 2006. 

  29. D. M. Choi, S. J. Lee, S. H. Kim, "The Determinants of Adults Learning Participants for Lifelong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4(4), p.29-55, 2008. 

  30. Y. S. Ko, "Exploration into the Environmental Elements Effecting on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2), p. 105-132, 2009. 

  31. E. S. Jang, M. S. Park, "Analysis of Important Factors in Participation of Adult Learners in the Lifelong Learning Using the AHP Model", C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1), p.21-42. 2015. 

  32. S. K. Kwag, S. W. Lee, "A Study of Participation Theory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4(3), p.87-113, 2003. 

  33. G. B. Cha, "Lifelong Education for All", Seoul, Education & Science Press, 2013. 

  34. Houle, C. D,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35. Boshier, B. W, "Motivational orientation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2), p.3-26, 1971.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36. U. S.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Doctoral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1986. 

  37. Harshman, C. L. "The impact of the non-traditional degree: A case study", In A. B. Knox(ed.). Assessing the impact of continuing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55-61, 1979. 

  38. Grotelueschen, A. D, "Program evaluation", In A. B. Knox and Associates(Eds.). Developing, administering and evaluation adult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75-123, 1980. 

  39. B. I. An, "The Effect of the Participatory Experiences in Youth Organizations on Social Capital Building", Doctoral thesis, Meong-Ji University,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