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579 - 589
윤종찬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명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dults' participation motives for lifelong learning, and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The subjects were 354 adult learners, who were over 20 years of age. They had a lifelong learning experience in various lifelong education ins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자본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자본의 주창자이며, 미국의 사회학자인 [3]은 교육 성취는 학교에 투입되는 물적자본과 인적자본보다 가정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배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사회적자본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중요한 배경에는 사회의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통합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 |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사회적자본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최근 사회적자본이 더욱 주목받게 된 중요한 배경에는 사회의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통합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4]는 인적자본이 사회적자본 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사회적자본 축적 및 형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평생학습의 역할이 인적자본과 사회적자본을 함께 형성하도록 설계되고 추진되어야 한다[8]. 그러나 [5]는 우리나라의 경우, 학력을 높이기만 하면 그에 걸맞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개인과 국민의 학력수준을 국가의 경쟁력으로 착각하는 정부에 의해 고학력 실업자들이 해마다 체계적으로 양산되고 있으며, 물적자본과 인적자본은 축적하면서도 오히려 사회적 자본은 상실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사회적자본 축적 및 형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J. P. Kim, B. H. Lee,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Paju, Yangseowon, 2010.
E. S. Choi, Y. H. Ki, S. W. Choi, K. S. Lee, J. S. Jeon, K. S. Park, K. S, Jeon, K, D, Jin, W, S, Han, Y, J, Choi, D, S, Kim, J, S, Kim, M, Y, Song, J, H, Sin, Y, B, Choi, "Lifelong Education", Seoul, Hakjisa, 2010.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p.95-120, 1966.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OECD, "Human and social capital & sustained growth and development, reconciling new economics and societies: the role of human and social capital", Paris, OECD, 2000.
U. W. Oh, "Educational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Social Capital; From Coleman and Beyond", Seoul, Education and Science, 2013.
K. A. Lee, "Study on Empirical Relations Between Social Capiatal and Lifelong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ion, 2006.
Coffield, F, "Breaking the consensus: lifelong learning as social contro",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5(4), p.479-499, 1999. DOI: http://dx.doi.org/10.1080/0141192990250405
K. A. Lee, "Study on Empirical Relations Between Social Capiatal an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Studies, 14(2), p.117-146, 2008.
S. Y. Jun, "The Influence of Character of Adult Learners and Educational Institution on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2013.
Y. S. Ko. "A Study on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ducation Satisfaction with the Study Circle in Adult Learners", Master's thesis, Kwang-Ju University, 2012
Y. M. Kim, S. H. Han, "A Structural Analysis of Adult Learner's Self-Concept,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arning on Lifelong Learning Outcomes", CNU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33(2), p.122-143, 2012.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0(2), p.129-165, 2004.
Y. H. Lim, J. Y. An, I. T. Kwon, " Structural Relationship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their Happiness at University Based Lifelong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Korea HRD Reserch, 7(1), p.45-66, 2012.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ifelong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rch, 9(3), p.225-246, 2003.
J. C. Yoon, M. S. Park, "The Effect of Adult learners'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Journal of Korean Social Values Association Workshop, p.41-55, 2015.
M. S. Park, S. H. Lim, "The Effect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type, Competence and Leadership on the Adult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CNU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35(1), p.31-54, 2014.
H. J. Lee, "The Effect of Learning Outcome by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on A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9(2), p.67-10, 2011.
S. K. Lim, Y. H. Jo, "A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1(4), p.53-76, 2008
M. S. Jung, U. S. Choi,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Benefits of Learning in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3(3), p.169-186. 2007.
H. J. Ku, "The Exploration of alternative Lifelong Education for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2002.
S. M. Park,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New Intellectual Capital",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2(1), p.171-203, 2000.
H. R. Jung, "Critically Exploring Social Capiatal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5(2), p.53-75, 2009.
Balatti Jo. & Ian Falk, "Socioeconomic contributions of adult learning to community: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Adult Education Quarterly, 52(4), p.281-298, 2002.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02400448618
Bourdieu, p, "The forms of capital. I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of the sociology of education", edited by J. G. Richardson, New York: Greenwood Press, 1986.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p.95-120, 1988.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Putnam, R. D, "The prosperous community: Social capital and public life", The American Prospect, 4(13), p.35-42, 1993.
U. S.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Society, 2(1), p.1-35, 2006.
D. M. Choi, S. J. Lee, S. H. Kim, "The Determinants of Adults Learning Participants for Lifelong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14(4), p.29-55, 2008.
Y. S. Ko, "Exploration into the Environmental Elements Effecting on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2), p. 105-132, 2009.
E. S. Jang, M. S. Park, "Analysis of Important Factors in Participation of Adult Learners in the Lifelong Learning Using the AHP Model", C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1), p.21-42. 2015.
S. K. Kwag, S. W. Lee, "A Study of Participation Theory i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4(3), p.87-113, 2003.
G. B. Cha, "Lifelong Education for All", Seoul, Education & Science Press, 2013.
Houle, C. D,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Boshier, B. W, "Motivational orientation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2), p.3-26, 1971.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U. S.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Doctoral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1986.
Harshman, C. L. "The impact of the non-traditional degree: A case study", In A. B. Knox(ed.). Assessing the impact of continuing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55-61, 1979.
Grotelueschen, A. D, "Program evaluation", In A. B. Knox and Associates(Eds.). Developing, administering and evaluation adult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75-123, 1980.
B. I. An, "The Effect of the Participatory Experiences in Youth Organizations on Social Capital Building", Doctoral thesis, Meong-Ji University,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