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강보건교육 전·후 지식향상 비교효과 연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n knowledge improvement before and after the oral health education: focusing on foreign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1, 2016년, pp.85 - 92  

이화정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악안면재생학교실) ,  이영수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  남용옥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n knowledge improvement before and after the oral health education focusing on foreign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40 foreign students in Sun Moon University from June 2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지역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여 구강보건교육 전⋅후 지식향상 비교 효과를 연구하였다. 구강보건교육 실시 전후의 구강보건 지식 및 태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진단하여 본 연구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나아가 추후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검증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지역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여 구강보건교육 전⋅후 지식향상 비교 효과를 연구하였다. 구강보건교육 실시 전후의 구강보건 지식 및 태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진단하여 본 연구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나아가 추후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검증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 후 지식향상에 대한 비교 효과를 파악하여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선호 교육방법에서는 온라인 교육이 전체의 7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학생들이 많이 유입되면 좋은점은? 우리나라도 세계 각국의 외국인들이 공부 또는 연구의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유학생들이 많이 유입되면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인적⋅물적⋅문화적 교류 뿐 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경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4년 12월 ‘적극적인 외국인유학생 유치정책(Study in Korea Projet)’을 발표했다[1].
유학의 장단점은? 유학은 다른 나라의 언어를 익히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외국 문화 유입에 대한 인식과 수준이 부족하다면 타국 문화 적응의 어려움으로 인한 역기능적인 부분들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들은 이런 문화 부적응으로 인하여 사회⋅문화⋅심리적 변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6].
적극적인 외국인유학생 유치정책을 발표한 후 한국에서의 유학생 수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이러한 이유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4년 12월 ‘적극적인 외국인유학생 유치정책(Study in Korea Projet)’을 발표했다[1]. 이 정책으로 한국은 2003년 12,314명이던 외국인 유학생이 10년이 지난 2013년에는 85,923명으로 약 700%의 증가세를 보여 2000년대 우리나라의 외국인 유학생 증가 속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2]. 통계청(2013)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유학생의 출신 지역별로는 아시아가 가장 많았으며, 국가별로는 중국인 유학생이 전체의 70%이상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Park SY. A study of recruitment policy and the international students' experienc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Seoul National, 2009. 

  2. Hong SH. 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on korean university education for promoting educational service export from the perspective of chinese student in Korea. Int Commerce and Inform Review 2011; 13: 463-84. 

  3. Jin MK, Cho YJ. The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on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Korean J Play Therapy 2011; 14: 77-89. 

  4. Kim SJ. A study on the oral health behavior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n universities-with a focus on chines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 17-26. 

  5. Park JH, Yu BC, Park MK, Cho MS. Correlation factors to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J Korean Soc Dent Hyg 2014; 14: 511-8. http://dx.doi.org/10.13065/jksdh.2014.14.04.511. 

  6. Ju DB, Kim HH. The influence of foreigner student's cultural adjustment stress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korea. Korean J Comparative Educ 2013; 23: 123-45. 

  7. Ko ZK, Lee BW. Revisions and improvements on issues of the current employment permit system-focused on law revised in October 9, 2009. J Korean Soc Comparison Labor Law 2010; 18: 1-36. 

  8. Lee HO, Yang CH, Kim J, Kim YI. Domestic disabled people's use of dental service institutes and their 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J Dent Hyg Sci 2009; 9: 593-600. 

  9. Nam JY. The 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of women among multi-cultural families[Master's thesis]. Daugu: Univ. of Kyengbook National, 2011. 

  10. Song KH.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health- and oral health-real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adults. J Korean Acad Dent Hyg 2008; 10: 39-57. 

  11. Jeon ES, Jin HJ, Choi SL, Jang BJ, Jeong SY, Song KB, et al. Oral health status in women of korean multicultural familes. J Korean Acad Oral Health 2009; 33: 499-509. 

  12. Yun HK, Choi GY. Factors affecting the oral health behavior of immigrant women in a multi-cultural family. J Korean Contents Soc 2012; 12: 268-75.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3.268. 

  13. Cho WS, Chun JH, Choi MS, Lee JH, Kee HM, Yi JH, et al. Oral healthcare related charateristics of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 in Gyungsangnam-Do.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1; 35: 432-40. 

  14. Lee GJ. Factors affecting activities for oral health promotion[Doctoral dissertation]. Gyeongbuk: Univ. of Daegu haany, 2012. 

  15. Kwun HS. Oral health education. 2nd ed. Seoul: Chunggu publishing; 2007:1-373. 

  16. Kang MH, Suh HJ, Kwon SY. A conceptual framework for a web-based knowledge construction support system. J Educ Technology 2000; 16: 3-21. 

  17. Choi MS. The change of the oral health status after applying the dent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 J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 2013; 14: 206-2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06. 

  18. Cho EH. The effect of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nnam National, 2009. 

  19. Kim YH. The activ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smart phon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anyang, 2012. 

  20. Lee KH, Jung ES. Effects of education about dental hygine devices on their use. J Digital Convergence 2015; 13: 245-56. http://dx.doi.org/10.14400/JDC.2015.13.2.245. 

  21. Son SB. Comparative study on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online and offline in-service training courses for infant and toddler teachers. J Korean Soc for Study on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 and Educare 2010; 14: 35-62. 

  22. Ryu WH.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community based elementary school oral health care program[Doctoral dissertation]. Busan: Univ. of Inje, 2003. 

  23. Mun WS, Kim MA, Lee SM. Elementary-school students' perception comparison before and after education of the oral health. J Korean Acad Dent Hyg 2011; 13: 185-94. 

  24. Do JI. The effect oral health education has on the knowledge and behavior concerning oral health[Master's thesis]. Chungnam: Univ. of Kongju National,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