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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권 개발을 위한 여행지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Selection attribute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for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Baekdudaeg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19 - 30  

김태동 (강원발전연구원 관광환경연구실) ,  구지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이석준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최아름 (한라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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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백두대간 지역을 방문하는 국민들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낙후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백두대간권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연구를 위하여 전국의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여행지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의 요인을 분석하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그룹을 구분하고 그룹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유의적인 차이를 분석하였다.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라 그룹을 구분한 결과 각각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그룹에 따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환경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할수록, 환경요소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환경요소가 여행지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며, 이러한 선택속성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and foreign tourists to visit the Baekdudaegan are increasing every y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mote regional development in the Baekdudaegan an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 people who visit the Baekdudaegan area recognized in underdeveloped area. It surveyed the ag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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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백두대간권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요인이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하위집단으로 분류하였고, 그룹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면서 어떠한 선택속성이 중요한 요인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군집분석은 대상자들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유사한 동류집단으로 분류하는 분석기법으로 군집분석을 통하여 동일집단으로 분류된 개체들은 공유하는 특성이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지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근거하여 하위 유형들을 분류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그룹별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의 레저ㆍ스포츠관광 활성화 정책과 레포츠 참여자 증가추세에 힘입어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백두대간권 지역의 관광개발 및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른 그룹을 구분하여 각 그룹별 행동의도(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부의 레저ㆍ스포츠관광 활성화 정책과 레포츠 참여자 증가추세에 힘입어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백두대간권 지역의 관광개발 및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른 그룹을 구분하여 각 그룹별 행동의도(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을 확인함으로써 백두대간권의 관광지 매력도를 높여 관광자원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Kim(2013)은 고궁 관람객의 선택속성 요인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결과 선택속성요인(고궁환경, 인적서비스, 관람정보, 스토리텔링 등)이 전반 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궁 문화유산 관람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국가이미지와 고궁 브랜드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31].
  • 첫째, 전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백두대간권역의 관광자원 개발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여행자들이 관광지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과 만족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관광지 선택의 중요한 속성을 확인하고 관광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관광자원 개발의 대안을 찾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여행지 선택속성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하위집단으로 분류하였고, 그룹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른 그룹을 구분하여 각 그룹별 행동의도(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백두대간권역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을 확인함으로써 백두대간권의 관광지 매력도를 높여 관광자원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2. 여행지 선택속성 만족도의 군집그룹에 따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여행지 선택속성 중요도의 군집그룹에 따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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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정부가 초광역적 지역개발에 힘쓰기 위해 한 일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도 2010년 4월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경제권 및 국제적 관광 지역으로 발전시키고자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 을 제정하고 백두대간권을 내륙발전권에 포함하였다. 더불어 2013년에는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을 개정하여, 해안권 및 내력권의 경제·문화·관광 등의 상호교류 촉진을 통해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백두대간권 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정책의지는 백두대간권의 레저․관광․역사․문화 자원 등의 효율적․효과적인 활용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백두대간권 지역의 관광자원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으로 판단된다[25].
백두대간에 포함되어있는 산들은? 백두대간은 강원도 고성 향로봉에서 지리산 천왕봉까지 남한 구역만 684km에 달하고 있고 설악산, 오대산, 소백산, 월악산, 속리산, 덕유산, 지리산 등 우리나라 명산이 소재되어 있다. 백두대간권 지역은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등 6개의 광역자치단체가 위치하면서 청정자원이 어우러져 있으며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지 개발을 위해 유용한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여행지 선택속성이 중요한 이유는? 여행지 선택속성은 관광객이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으로 물리적, 사회적 특징을 말한다[29]. 이러한 선택속성은 여행객들의 의사결정과 방문의도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광지 선택속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7]. 여행객은 각 관광지가 가지고 있는 속성에 대해 비교한 후 자신이 선호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곳을 최종관광지로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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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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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 H. Lee, K. S. Yoon, The effects of expected service quality on visit intention of local festivals,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 Vol. 23, No. 5, pp. 2733-27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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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 K. Jun, D. S. Choi, M. S. Shim, The effect of beach selection attributes on overall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s : focused on Busan Beache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0, No. 5, pp. 2845-2857, 2008. 

  9. J. S. Lee, C. S. Kim, The effect of choosing attributes of type of the international backpack travel products on the satisfaction,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 24, No. 6, pp. 495-518, 2010. 

  10. J. J. Lee,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tourist destinations on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of behavior-focusing on the Hyenchungsa-, Journal of Culture & Tourism, Vol. 4 No. 2, pp. 38-94, 2012. 

  11. J. S. Lee, A. Y. Kwon, A study on the effects of resort selection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5, No. 1, pp. 1-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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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 B. Choi, C. S. Boo, M. C. Kim, Selection attributes on behaviour intention of island tourism : focused on Chuja region, Journal of Fishries and Mirine Science Education, Vol. 24, No. 3, pp. 406-415 2012. 

  30. Y. L. Jang, H. Y. Kim, An empirical study on preference tour activities, tour constraints, destination selection attribute of F. I. T. tourist, Journal of Tourism, Vol. 26 No. 1, pp. 331-35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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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Jong-Sik Lim, Chun-Ho Yang, "elationship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69-176, 2015. 

  33. Eun-Young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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