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서비스는 경제주체간의 원활한 상품 수송을 도모하여 구매, 소비를 뒷받침하는 효율적 경제 및 시장의 필수조건이다. 특히 기업의 물류활동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책임지는 필수 기업활동이자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다. 그러나 국내 물류기업의 영세성 및 낮은 생산성, 물류산업체계의 비효율성, 2자 물류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비롯된 전문 제3자 물류 전문시장의 성장 한계,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미흡, 물류 전문인력 부족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3자 물류업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국내 제3자 물류업 시장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수요측면 즉 기업측면, 공급측면, 정부의 정책적 지원측면으로 구분하여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물류서비스는 경제주체간의 원활한 상품 수송을 도모하여 구매, 소비를 뒷받침하는 효율적 경제 및 시장의 필수조건이다. 특히 기업의 물류활동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책임지는 필수 기업활동이자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다. 그러나 국내 물류기업의 영세성 및 낮은 생산성, 물류산업체계의 비효율성, 2자 물류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비롯된 전문 제3자 물류 전문시장의 성장 한계,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미흡, 물류 전문인력 부족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3자 물류업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국내 제3자 물류업 시장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수요측면 즉 기업측면, 공급측면, 정부의 정책적 지원측면으로 구분하여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Logistics service is a prerequisite for efficient market economy and to support the purchase and consumption by promoting smooth transport goods between economic actors. Especially, logistics activities of the company are the source of essential business activities and competitiveness, which is resp...
Logistics service is a prerequisite for efficient market economy and to support the purchase and consumption by promoting smooth transport goods between economic actors. Especially, logistics activities of the company are the source of essential business activities and competitiveness, which is responsible for th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to be delivered to consumers. Domestic logistics companies have to resolve challenges such as petty status and low productivity, inefficiencies in the logistics industry system, limit the growth of third party logistics market according to the growth as 2PL central logistics companies, and absence of global leader in logistics enterprises. This study examines the definition and development of third party logistics and analyzes the domestic third-party logistics market conditions. Based on the former analysis, this paper presented separately the activated measures of domestic third-party logistics by corporate side, the supply side, and the government's policy support.
Logistics service is a prerequisite for efficient market economy and to support the purchase and consumption by promoting smooth transport goods between economic actors. Especially, logistics activities of the company are the source of essential business activities and competitiveness, which is responsible for th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to be delivered to consumers. Domestic logistics companies have to resolve challenges such as petty status and low productivity, inefficiencies in the logistics industry system, limit the growth of third party logistics market according to the growth as 2PL central logistics companies, and absence of global leader in logistics enterprises. This study examines the definition and development of third party logistics and analyzes the domestic third-party logistics market conditions. Based on the former analysis, this paper presented separately the activated measures of domestic third-party logistics by corporate side, the supply side, and the government's policy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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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제3자 물류업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국내 제3자 물류업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수요측면 즉 기업측면, 공급측면, 정부의 정책적 지원측면으로 구분하여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류정보화는 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크게 단위물류정보망과 종합물류정보망으로 구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육상․해상․항공 등에서 물류정보 공동 활용체계를 구축하여 기업의 원활한 물류활동을 지원하고 물류경쟁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제3자 물류업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살펴보았으며, 국내 제3자 물류업시장의 현황을 고찰하여 이를 근거로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제3자 물류업의 활성화를 선행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수요측면 즉 기업측면, 공급측면, 정부의 정책적 지원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15].
성능/효과
조세특례제한법 제46조의 4(자가물류시설의 양도차익에 대한 법인세 과세특례)도 적용대상을 중소기업으로 제한하고, 일반기업은 적용에서 배제되고 있다. 따라서 조세특례제한법 제104조의 14의 3자 물류비용에 대한 소득세 또는 법인세 공제범위를 현행 물류비 증가분의 3%에서 거래금액의 5%로 확대하고, 적용대상을 비제조업을 경영하는 화주기업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세액감면’ 등과의 중복지원이 가능하도록 조세특례제한법 제127조의 ‘중복지원의 배제’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
한편, 제3자 물류는 기업의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첫째, 기업이 사내에 물류조직을 두고 물류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자사물류(first party logistics, 1PL), 둘째, 기업이 사내의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자회사물류(second party logistics, 2PL). 셋째, 외부의 전문물류업체에게 물류업무를 아웃소싱 하는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 3PL)로 구분할 수 있다[8].
e-Commerce 물류 확산도 2014년 국내 3PL 시장의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베이(eBAY), 신세계, 롯데, 11번가 등의 전자상거래 물량 증가는 온라인 물량 물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물류센터 대형화와 신축 증가 현상으로 나타났고, 물류센터 공급 증가는 물류센터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후속연구
따라서 물류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에 초점을 맞춰 해운물류, 항공물류, 물류교통시스템, 기업물류, SCM, e-Business 분야 등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해외 인턴십, 물류시설견학, 세미나 및 포럼 개최, 물류CEO 초청강연, 프로젝트 연구 등을 통해 물류최신기법과 사례를 습득해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물류인력양성체계와 산학연계를 통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세 번째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측면에서 제3자 물류시장이 시장 메카니즘에 의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법․제도의 개선, 3자 물류전환에 따른 인센티브 및 상생정책 지원 등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국내외 물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국내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우선 중소 물류기업의 영세하고 낮은 생산성, 물류산업체계의 비효율성, 2자 물류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비롯된 전문 제3자 물류 전문시장의 성장 한계상황, 글로벌 물류기업 대비 열세,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미흡, 글로벌 리더 물류기업 부재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자 물류업이란 무엇인가?
제3자 물류업이란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한다.
제3자 물류업의 세 당사자는 누구인가?
제3자 물류업의 첫 번째 당사자는 운송업자와 공급업자이며, 두 번째 당사자는 구매업자, 세 번째 당사자는 생산과 관련이 없이 물류활동에만 전념하는 중간자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제3자 물류업자와 고객과의 전략적 제휴는 종종 높은 성과를 가져온다[5].
국내 기업의 물류활동이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국내 기업물류비는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수요측면에서 그룹 소속의 2PL업체로 인해 물류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물류업계의 대형화, 전문화 실현에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공급측면에서 영세기업․저부가가치 사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인해 물류전문기업이 부족하여 물류 효율화 효과가 미미하며, 높은 도로의존도로 과중한 수송비 부담 및 낮은 물류분야 표준화 수준으로 물류 효율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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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5 Logistics Market Outlook Surve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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