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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프로파일링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다차원 분석 시스템
Student-oriented Multi-dimensional Analysis System using Educational Profil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263 - 270  

김기봉 (대전보건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신현승 ((주)모바일로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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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육 분야에 프로파일링을 활용하여 교사가 전문적인 통계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한 성적 맞춤형 통계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프로파일링에 대한 기술을 교육 분야에 융합하여 학생 맞춤형 다차원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필요 요소들(프로파일링, 빈도/교차/기간별/이항/다항 분석)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제 교육 프로파일링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다차원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전체 구성도와 구축 상황에 대해 언급하고, 각 통계적 방법을 적용한 알고리즘에 대한 구현 결과를 보였으며, 기존에 존재하는 시스템들과의 차별성과 우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안된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각자의 요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정확한 목표 및 기준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공교육 만족도 제고를 통해 선행학습 및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와 학생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was attempted to develop a grade-customized statistical analysis system that can be operated by a teacher without professional knowledge of statistics by utilizing profiling in the education sector. For this, with the convergence of techniques of profiling into the education se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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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 분야에 프로파일링을 융합하여 교사가 전문적인 통계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한 성적 맞춤형 통계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스마트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육 프로파일링 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들 각자의 요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정확한 목표 및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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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정보화의 수요 공급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어떤 부작용이 나타나는가? 교육의 정보화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현장의 수요와 공급이 늘어나고 있으나, 기존의 성적기반의 학생 지도로 인한 학생들 간의 불균형 심화는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저하로 사교육이 급속히 성장하는 부작용이 늘어나고 있다[1,2].
스마트 교육을 위한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 정보통신 기반 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보완이 시급한 상황이다. 학생 위주의 조회 프로그램은 존재하나 단순히 조회에 그치며 성적의 다중 분석 및 학생 개인 특성에 기반 한 통계 분석 엔진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춤형 교육 제공 필요하며, 학생 성적을 집계하여 그래프로 표현 하는 일률적인 성적에 의한 분석에서 학생의 개인정보를 기준으로 다차원 기반의 분석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3,4].
교육 프로파일 시스템은 어떠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교육 프로파일 시스템은 하나의 화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분석 정보를 보여주고 있어 현장 체험도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빈도분석은 여러 그룹에 대해 한 화면에 결과를 나타내고 특정 학생이 차지하는 위치나 결과 값을 다양하게 나타내어 교사 스스로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i-Bong Kim(et al), "A Study on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Combined Education Profil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 3, 2015 

  2. Don-Jeong Kim, "Smart Platform for Smart Learning", The 2nd Smart Learning Leaders Seminar, Korea e-Learning Industry Association, 2010 

  3. 2012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NIPA, 2012 

  4. Sang-Hyun Jang, "Education 3.0, ICT Convergence and Smart Education",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ol.11, No.1, 2013 

  5. Kyoo-Sung Noh(et. al),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2, 2011 

  6. Ju-Yeon Lee(et al), "A Generalization Approach to User Modeling for Adapting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Fall Dissertation Collection, Vol. 33, No. 2, 2006 

  7. Park, H-S., and Cho, S.-B. "Lifelog mining for mobile social network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 Business Intelligence Data Mining Conference, 2009 

  8. Il-Sang Ko(et al), "A Study on the Factors Facilitating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13, No.4, 2006.12, 197-214 

  9. Hyung-Euk Lee(et al), "Fuzzy Inductive Learning System for Learning Preference of the User's Behavior Pattern", Korean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15, No. 7, 2005 

  10. KERIS, Issue Report, "Concept and Progress Direct ion of Standard Platform for Smart Education", 2011 

  11. Jeon-won Lee(et al), "Proposal about Convergence Education for Creative Manpower Training-Focused on Foreign Language Department's Student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8, No.8, 2014 

  12. Yeung-Young Kim(et al),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Experienc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ro-environmental Behavior", Korea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17, No.1, 2004 

  13. Chang-Kuk Keon(et al), "The Practical Use and Problems of Criminal Profiling Evidence",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Vol.13, No. 4, 2002 

  14. Kyu-Won Kim, "A Paradox of Fostering Creativity in the Traditional Educational Paradigm", The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54, 2014 

  15. http://www.happycampus.com/doc/10820571 

  16. http://terms.naver.com/entry.nhn, 2015.11 

  17. http://www.m-teacher.co.kr,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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