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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계열 대학생의 기대불일치와 만족도 및 충성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Expectancy-Disconfirmation and Satisfaction, Loyalty of Students Majoring in Art & Physical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469 - 477  

김일광 (서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기대불일치와 만족도 및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체능 계열 대학생 1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긍정적 불일치는 만족도(교육성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부정적 불일치는 만족도(교수, 직원, 교육성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긍정적 불일치의 경우 만족도(직원, 교육성과)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부정적 불일치의 경우 만족도(교육성과)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만족도를 높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표출하는 부정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대학의 노력과 내실있는 교육과정 실천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of Expectancy-Disconfirmation and Satisfaction, Loyalty of Students Majoring in Art & Physical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a total of 187 students were selected as study participants from 7 regions in nationally using th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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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과 통폐합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예체능계열 학과의 재학생 유지 및 만족도 증대를 위해 기대불일치이론의 긍정불일치와 부정불일치를 구분하여 교수, 직원, 교육시설, 교육성과와 관련된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학과존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기대불일치와 만족도 및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의 기대불일치와 만족도 및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횡단 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사전기대와 실제성과를 동일시점에 진행되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신입학생을 대상으로 사전기대를 측정하고 졸업하여 취업할 때까지 1년 단위로 동일 대상의 실제성과를 측정하여 1주기의 교육과정을 종단적으로 추적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가설 설정

  • H 1: 긍정불일치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부정불일치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긍정적 불일치의 경우 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부정적 불일치의 경우 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1. 교수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4. 교육성과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3. 교육시설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1. 긍정불일치는 교수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2. 직원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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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국내 대학의 현실은 어떠한가? 오늘날 국내 대학의 현실은 학력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 정원의 부족현상의 심화, 이로 인한 학과간의 통페합, 지방 대학 존폐 위기 등 전반적인 대학 존립에 대한 우려와 개혁을 통한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대불일치이론을 통해 재학생들에게서 어떤 것을 확인할 수 있는가? 이러한 재학생들의 입학 전 기대심리와 입학 후 가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여 기대불일치이론(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를 적용할 수 있다. 기대불일치 이론은 1970년 이후 고객만족 형성과정을 설명하는 중심 이론이었으며, 불일치는 관련 서비스에 대한 사전기대와 지각된 실제성과와의 차이를 의미하며, 불일치는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심리를 갖기이전에 이행되는 총체적 비교판단(summary comparative judgements)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1, 2].
예체능계열의 학과에서 입학지원율의 제고 , 신입생 및 재학생의 이탈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장학금 혜택 및 복지시설 확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8학년도부터 고교 졸업학생과 대학입학 정원의 역류현상은 대학구조개혁이라는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정부차원의 상향식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대학구조개혁의 내용을 살펴보면, 지방대학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학과 간 통,폐합 시 예체능계열의 축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즉, 우선적으로 인문계열과 예체능계열은 취업이라는 척도를 기준으로 통,폐합시행에 일차적으로 고려되는 계열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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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1980. 

  2. Kyung-Ae, Son, "The Independent Impacts of Positive and Negative Attributes of Disconfirmation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34(1), 163-178, 2015. 

  3. Kyung-Ae, Son, Duck-Ro,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Related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32(4), 1-25, 2013. 

  4. Mulaik, A. A., James, L. R., Alstine, J. V., Lind, S., & Stilwell, C. D., "Evaluation of goodness-of-fit indices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sychological Bulletin, 105(3), 430-445, 1989. 

  5.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1981. 

  6. Browne, M. W., & Cudeck, R.,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993. 

  7. Kye-Su, KIm(2007). Analysis of SEM, Hannare. 

  8. Hong-Seol, Kim., Myoung-Joo, Kim, " The SEM Analysis of the Factors which influence Students's Satisfaction through Participation of Ski Class in University: Focusing on the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5), 227-238, 2006. 

  9. Song-Hyeon, Cho, "The Determinant Factors Influenced on the Satisfaction of the University Physical Activity Class: Focused on Expectancy- Disconfirmation Model".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5(2), 63-73, 2004. 

  10. Woong, Kwon, Hun-Hyuk, Choi, Woo-Seung,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Golf Course User and Revisit Intention Based on Expectancy-disconfirmation Theory". Journal of Sport Leisure Studies, 43, 371-383, 2011. 

  11. Kahneman, D. & Tversky, A.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 47(2), 263-291, 1979. 

  12. Oliva, T. A., R. L. Oliver, & Bearden, W. O. "The Relationship among Customer Satisfaction, Involvement and Product Performance: A Catastrophe Theory Application", Behavioral Science, 40(2), 104-132, 1995. 

  13. Hyun-Ju, Na, Byung-Shik, Kim, & Hwa-Ryong, Kim,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Service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or Water Leisure Sports", Korean Journal of Security and Safety, 8(1), 31-53, 2012. 

  14. Sang-Chun, Jun, Song-Hyeon, Cho, & Sin-Wu, Pack, "Application of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and CRM in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47(4), 213-223, 2008. 

  15. Tae-Soo, Cho,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and involvement Level of neighborhood sports facilities on satisfaction with workout and intention of re-visi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7(6), 351-363, 2008. 

  16. Ferreira, R. R., "An Evaluation of Private Club Members' Desires in Price, Food Quality and Level of Service",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and Management, 4(4), 49-64, 1997. 

  17. Sang-Il, Park, Tae-Jun, Ch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expectancy-disconfirmation on colleg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among college sport center custom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1(1), 87-96, 2010. 

  18. Jong-Sik Lim, Chun-Ho Yang, "elationship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69-176, 2015. 

  19. Kyoung-A Chung, Ji-Hyun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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