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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최적설계를 통한 트레일러 제5차륜 연결구조물의 경량화 및 내구성
New Weight-reduction Design of the Fifth Wheel Coupler with a Trailer by Using Topology Optimization and Durability Tes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137 - 143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승윤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영춘 (화신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fth wheel coupler is a heavy automotive coupling structure which connects a tractor and a trailer used for heavy-duty trucks widely. It is subjected to various loads simultaneously such as rolling, pitching and yawing loads as well as coupling frictional and impact loadings. Most of existing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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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적 설계된 연결구조를 실물 크기로 제작하여 수직 및 수평하중을 반복적으로 2 × 106 사이클 가하는 피로내구성 시험을 수행한 결과 파손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본 시험을 통해서 위상최적화의 효과와 구조물의 내구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트럭과 트레일러 체결 시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의 적용 유무, 응력 분포에 따른 위상최적화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트럭 주행 시 발생하는 롤(roll), 피치(pitch), 요(yaw) 운동으로 인한 하중의 방향과 크기를 계산하여 제5차륜 연결구조물에 작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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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캐리지의 위상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서 이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16 %의 경량화를 달성하였다. 황영진 등2)은 수송기계부품인 캐리지를 균질화법을 이용하여 위상최적화를 수행하여 약27 % 경량화된 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김영철 등3)은 위상,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여 크레인을 경량화 하였다.
후방 서브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해서 어떤 해석이 수행되었는가? 또한 김영철 등3)은 위상,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여 크레인을 경량화 하였다. 김기주 등4)은 후방 서브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해서 AA6061 알루미늄합금 재로 대체하여 FEM 응력해석을하였다. 박준협 등5)은경량화를 위하여 현가장치의 강재 스프링 링크를 알루미늄합금 소재로 재설계하기 위한 Ansys FEM 강도해석을 수행했고, 상세 하중해석에 기초한 설계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 모델을 위상최적화기법으로 개발하기 위해 바탕이 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트럭과 트레일러 체결 시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의 적용 유무, 응력 분포에 따른 위상최적화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트럭 주행 시 발생하는 롤(roll), 피치(pitch), 요(yaw) 운동으로 인한 하중의 방향과 크기를 계산하여 제5차륜 연결구조물에 작용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요구 성능을 만족하며 기존형상과는 다른 형태의 보강구조(stiffener)를 갖는 신 모델을 위상최적화기법으로 개발하였고, 기존 형상과 비교하여 개선된 정도를 입증하였으며 그 내구강도를 시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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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I. Song, K. J. Bae, K. H. Lee and G. J. Park, "Lightweight Design for Automotive Door Using Optimizations and Design of Experiments,"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1, pp.125- 132, 2002. 

  2. Y. J. Hwang, S. K. Kang, J. B. Kim, S. S. Lee, C. G. Choi and J. H. Son, "Topology Optimal Design for Lightweight Shape of the Vehicle Mechanical Compon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20, No.7, pp.177-184, 2003. 

  3. Y. C. Kim, J. K. Hong and G. W. Jang, "Lightweight Crane Design by using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Transactions of KSME-A, Vol.35, No.7, pp.821-826, 2011. 

  4. K. J. Kim, J. H. Lim, J. H. Park, B. I. Choi, J. W. Lee and Y. J. Kim,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AA6061 Rear Sub-frame based on CAE Simul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3, pp.77-82, 2012. 

  5. J. H. Park, K. J. Kim and J. G. Yoon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Spring Link Based on Computer Aided Engineering,"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5, pp.157-16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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