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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충격하중에 대한 차량 탑재형 전력변환장치의 마운트 경량화 설계
Using Topology Optimization, Light Weight Design of Vehicle Mounted Voltage Converter for Impact Loading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6, 2018년, pp.353 - 358  

고동신 (고등기술연구원 산연협력센터) ,  이현경 (고등기술연구원 산연협력센터) ,  허덕재 (고등기술연구원 산연협력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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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에서 전력변환장치의 경량화를 위한 최적화 분석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최적화 설계는 재료 물성치에 대한 설계민감도와 수학적 최적화를 결합하여 주어진 재료량 제한조건 하에 최적의 재료분포를 찾는 설계기법으로 위상의 고정화, 자유도가 묶이는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위상 최적화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위상 최적화 방법 중 비교적 수식화가 간단하고 수렴성이 좋은 SIMP법(solid isotropic material with penalization)에 의해 경량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경량화 설계는 3단계의 절차로 구성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로 전력변환장치의 기본 설계에 대한 유한요소모델을 구성하고, 하중에 대한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정적해석 결과에 대해 등방성 재료의 강성계수를 적용한 밀도법을 이용하여 위상 최적화를 수행하여 경량화를 위한 최적 형상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최적 형상에 대해 차량 탑재 부품의 충격시험기준에 만족하는 반정현파 펄스형태 충격하중을 인가하여 충격해석을 수행하였다. 위상 최적화단계에서 사용 환경조건으로 설계영역 정의는 마운팅 브래킷 영역으로 제한하였으며, 마운팅 브래킷의 설계 최적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기본설계대비 20%이상의 경량화가 가능한 설계기술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describe to an optimization analysis process for the weight reduction of the voltage converter in the electric vehicle charging systems. The optimization design is a technique that finds the optimal material distribution under a given material quantity constraint by combin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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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탑재형 전력변환장치의 기본 형상 설계에 대해 정적해석을 수행하고 등방성 재료의 강성계수를 이용한 SIMP(solid isotropic material with penalization)의 위상 최적화방법으로 최적화를 수행하고 위상 최적화에 의해 제시된 마운팅 브래킷 형상은 충격특성 해석으로 동적 구조 강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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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상 최적화 설계란? 위상 최적화 설계는 구조 최적설계 방법으로 설계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목적함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조물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연결성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위상 최적설계는 형상 최적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상이 고정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자유도가 더 자유로워지는 장점이 있다(Bendsoe et al.
위상 최적설계의 장점은? 위상 최적화 설계는 구조 최적설계 방법으로 설계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목적함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조물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연결성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위상 최적설계는 형상 최적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상이 고정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자유도가 더 자유로워지는 장점이 있다(Bendsoe et al., 1988).
형상 최적화 문제는 어떻게 분류되나? 형상 최적화 문제는 크게 치수최적화(size optimization), 형상 최적화(shape optimization), 위상 최적화(topology optimization)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치수 최적화는 정해진 형상에 대해서 공학적 설계 변수인 단면적, 형상의 두께, 관성 모멘트 등을 이용하여 이들의 치수를 변화시키면서 반복적인 FEA(finite element analysis)를 통해 최적의 치수를 얻는 방법이다. 형상 최적화는 구조물의 연속적인 경계면의 형상을 변수로 하여 최적화하는 기법이다. 치수 및 형상 최적화는 형상을 변화시키지 못하고, 자유도가 한정적인 단점을 지니며, 구조물의 초기 위상이 결정되고 난 이후에 최적화 과정의 수행이 가능하며, 구조물의 위상이 고정된 것으로 가정을 해 최적화된 형상이 초기 형상에 많은 제한을 받게 된다. 반면, 위상 최적화는 재료 물성치에 대한 설계민감도와 수학적 최적화를 결합하여 주어진 재료량 제한 조건 하에 최적의 재료분포를 찾는 설계기법으로 위상의 고정화, 자유도가 묶이는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화 알고리즘이다(Cha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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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Bendsoe, M.P., Kikuchi, N.. Generating optimal topologies in structural design using a homogenization method.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71, no.2, 197-224.

  2. 차송현, 이승욱, 조선호. 밀도법 기반 위상 최적설계의 실험적 검증.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26, no.4, 241-246.

  3. Suzuki, K., Kikuchi, N.. A homogenization method for shape and topology optimization.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93, no.3, 29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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