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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터널 미세먼지 제거용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의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a Hybrid Dust Collector for Removal of Airborne Dust in Urban Rail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433 - 439  

우상희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종범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장홍량 (DK CO., Ltd.) ,  권순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육세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배귀남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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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터널은 전동차 운행으로 바닥 먼지가 비산되거나 새로 발생된 마모 먼지로 오염되고 있다. 전동차가 운행하면서 이러한 부유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관성집진기인 배플전기집진기로 구성된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를 개발하였다.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의 유량과 집진효율은 서로 반비례하므로, 유량과 집진효율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2가지 배플 모델을 제작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유속이 3.4 m/s인 A1 모델을 장착한 집진장치의 $0.5{\mu}m$ 이상인 입자의 집진효율은 30% 이상이었고, 유속이 4.7 m/s인 A2 모델의 경우 20% 이상이었다. 인가전압이 13 kV일 때 1시간 동안 A1 모델 집진장치의 $PM_{10}$ 집진량은 253 mg, A2 모델의 경우 242 mg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way tunnels are polluted by resuspension of deposited bottom dust or newly generated wear dust. A hybrid type dust collector consisting of a baffle and an electrostatic precipitator was developed to remove these types of airborne dust when trains are running in the tunnel. Since dust col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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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가 운행하면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는 전동차 하부 부착형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집진장치는 배플과 전기집진기로 구성하였고, 2가지 모델의 배플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비산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운행하는 전동차에 부착하여 터널 전 구간에서 상시 미세먼지를 집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를 개발하였다. 즉, 도시철도 터널 환경을 고려하여 큰 먼지 제거에 사용되는 관성집진기와 작은 먼지 제거에 사용되는 전기집진기(electrostatic precipitator, ESP)를 결합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터널 내 PM10 및 PM2.5 농도를 각각 200, 120 µg/m3 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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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도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버스, 택시 등의 대중교통수단이 있다. 도시철도는 많은  람들이 일시에 이용할 수 있고, 이동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대도시의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의 경우 연간 26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도시철도를 이용하는데, 이것은 대중교통 이용객의 절반에 가깝다[1,2].
대중교통수단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도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버스, 택시 등의 대중교통수단이 있다. 도시철도는 많은  람들이 일시에 이용할 수 있고, 이동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대도시의 필수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는 무엇과 무엇을 결합한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터널 비산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운행하는 전동차에 부착하여 터널 전 구간에서 상시 미세먼지를 집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를 개발하였다. 즉, 도시철도 터널 환경을 고려하여 큰 먼지 제거에 사용되는 관성집진기와 작은 먼지 제거에 사용되는 전기집진기(electrostatic precipitator, ESP)를 결합하였다. 전기집진기는 일반적으로 수백 나노미터 크기에서 집진효율이 가장 낮으나, 수 나노미터 입자나 수 마이크로 입자의 집진 효율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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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ww.railway.or.kr (Accessed 6 December 2016) 

  2. http://socialindex.seoul.go.kr (Accessed 6 Decemb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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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Cheng, Y. Lin, and C. Liu (2008) Level of $PM_{10}\;and\;PM_{2.5}$ in Taipei rapid transit system, Atmospheric Environment, 42(31), pp. 7242-7249. 

  6. K. Cheung, W. Kam, N. Daher, and C. Sioutas (2011) Particle concentration ( $PM_{10},\;PM_{2.5}$ ) in subways, light rail trains and platforms in the Los Angeles metro system, 29th Annual Conference, American Association for Aerosol Research, Portland, Abstract number 397. 

  7. K. Furuya, Y. Kudo, K. Okinaga, M. Yamuki, et al. (2001) Seasonal variation and their characterization of suspended particulate matter in the air of subway stations, Journal of Trace and Microprobe Techniques, 19(40), pp. 469-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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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V. Martins, T. Moreno, M. C. Minguillon, B. L. Drooge, et al. (2016) Origin of inorganic and organic components of $PM_{2.5}$ in subway stations of Barcelona, Spain, Environmental Pollution, 208, pp. 125-136. 

  10. H. L. Karlsson, L. Nilsson, and L. Moller (2004) Subway particles are more genotoxic than street particles and induce oxidative stress in cultured human lung cells, Chemical Research in Toxicology, 18(1), pp. 19-23. 

  11. H. L. Karlsson, A. Holgersson, and L. Moller (2008) Mechanisms related to the genotoxicity of particle in the subway and from other sources, American Chemical Society, 21(30), pp. 726-731. 

  12. K. Midander, K. Elihn, A. Wallen, L. Belova, et al. (2012) Characterisation of nano- and micron- sized airborne and collected subway particle, a multi-analytical approach,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427-428, pp. 390-400. 

  13. S. H. Woo, J. B. Kim, M. S. Hwang, G. Tahk, et al. (2016) Diurnal variation of the dust concentration in a railway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3), pp. 280-287. 

  14. K. R. Lee, W. G. Kim, S. H. Woo, J. B. Kim, et al. (2016) Investigation of airflow and particle behavior around a subway train running in the underground tunnel,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50(7), pp. 669-678. 

  15. S. H. Woo, J. H. Oh, J. B. Kim, S. J. Yook, G. N. Bae (2016) Performance of saw-plate-type electrostatic precipitator for removal of fine particles in subway tunnel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ailway, 4(4), pp. 351-359. 

  16. W. C. Hinds (1999) Aerosol Technology, 2n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p.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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