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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정보공학 분야의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1, 2016년, pp.73 - 81  

조수선 (Dept. of Computer Science & Inform. Engineering,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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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한 경험과 교훈을 소개한다. 최근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정부로부터 몇 가지 조건의 충족을 전제로 공학교육 분야의 프로그램 인정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그 조건들 중 하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교과기반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한 사례연구는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실시되었고, 프로젝트 교과목에서의 특별한 평가 기법들이 포함되었다. 기초 프로젝트에서의 교과기반 평가 사례연구는 해당 교과목과 밀접히 연관된 학습성과의 설정, 지필고사 및 프로젝트기반 평가와 같은 평가도구의 선택, 평가기준의 설정, 교과기반 평가의 실행 및 평가결과에 대한 분석과 같은 각 단계를 고려하여 제안된다. 제안된 방법은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교과기반 평가 전략을 세우기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practical experience and lessons to develop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n engineering education,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has been nominated as an offici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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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인원에서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평가에 도입할 예정인 교과기반 학습성과의 측정 및 평가를 준비하기 위해, 2014년 1학기에 운영한 “프로그램설계입문” 교과목을 대상으로 교과기반 평가를 실시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으로 학생들이 이룰 수 있는 핵심적인 성과인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 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정보공학 분야의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평가를 실시한 사례를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심화프로그램에서 운영 중인 인증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성과의 평가를 가정하고, 필수 교과목 중 하나인 ‘프로그램설계입문’의 운영을 통한 평가방법 및 학습성과와의 연계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초 프로젝트 과목의 평가를 위해 지필고사를 평가도구로 사용한 사례를 특별히 강조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과목의 평가는 보통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그 결과를 평가하며, 지필고사를 사용하는 경우는 찾기 보기 어렵다.
  • 본 논문에서는 위의 분류 중 두 번째에 해당되는 평가방법을 채택하여 심화프로그램에서 운영하는 인증 필수 교과목들을 이용한 학습성과의 평가를 가정하고 ‘프로그램설계입문’ 교과목에서의 평가 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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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기반 평가는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교과기반 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란 특정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교과목들 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정의하고 획득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를 근거로 학생집단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식[7]’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언제부터 본격적인 도입이 이루어졌나? 우리나라에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EEK)을 평가 및 인증기관으로 하여 현재 전국의 많은 공과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3년 1월,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기관은 대학의 신청에 따라 대학운영의 전반과 교육과정의 운영을 평가 또는 인증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는 어떤 방식의 평가라 할 수 있는가? 교과기반 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란 특정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교과목들 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정의하고 획득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를 근거로 학생집단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식[7]’이다. 교과기반 평가는 실제 수업에서 사용되는 과제, 테스트, 프로젝트, 보고서 등을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방법이며, 교과목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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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ment #2012-638, 2013. http://www.abeek.or.kr/htmls_kr/board/upload/file/01-04(금)조간보도자료(공학교육인증원_정부인정기관_지정).pdf 

  2.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KCC2010, ABEEK, 2012. 7. 10. http://www.abeek.or.kr/download?pathboard&file2012%B3%E2%20KCC2010%20%C4%C4%C7%BB%C5%CD%C1%A4%BA%B8%B1%E2%BC%FA%C0%CE%C1%F5%B1%E2%C1%D8%20v2.pdf 

  3. Dept.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Technology. Regulations for Advanced Program in CSI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4.1. https://abeek.ut.ac.kr/OpenWeb/CHUNGJU/03_pro/13/01.html 

  4.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2014 Annual Report, 2015. 4. http://www.abeek.or.kr/download?pathhtmls_kr/board&file2014%B3%E2%B5%B5%20%BF%AC%C2%F7% BA%B8%B0%ED%BC%AD_%BA%BB%B9%AE11.pdf 

  5. Dongju Song, Meanings and Directions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39th Forum for Engineering Education Certification, 2014. 2. http://abeek.or.kr/download?pathhtmls_kr/board&file%C1%A639%C8%B8%20%B0%F8%C7%D0%B1%B3%C0%B0%C0%CE%C1%F5%C6%F7%B7%B3%20%B9%DF%C7%A5%C0%DA%B7%E1.zip 

  6. YoungTaek Jin et. al., An Use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Assessing Program Outcom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Education ICEE-2010, July 18-22, 2010, Gliwice, Poland. http://www.iaeng.org/publication/WCECS2010/WCECS2010_pp317-320.pdf 

  7. Sung-Hee Jin, Woosug Cho, A Case Analysis of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s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f South Korea and US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2): 13-20. 2011. http://eeic.or.kr/admincenter/files/report/02-%EC%A1%B0%EC%9A%B0%EC%84%9D.pdf 

  8. Jiyoung Han, The Review on Adaptation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2(3): 96-106. 2009. http://eeic.or.kr/admincenter/files/report/KHKOCH_2009_v12n3_96.pdf 

  9. Cheong-Sig Kim, An improvement and analysis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engineering school's program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1):79-99. 2008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818053 

  10. Haeng-Ja Shin Si-Pom Kim and Won-Ho Kang. An Analysis for the Course-Embedded Assessment Tool to Validate Program Outco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7(4): 82-95.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176948 

  11. George Mason University(2014). Mason Core Assessment Guide. http://assessment.gmu.edu/wp-content/uploads/2013/04/Mason-Core-ASSESSMENT-GUIDE-10-2014.pdf. 

  12. Han, Jung-Geun A Method of Program Outcome Evaluation based on Course Embedded Assessment (CEA). Proceedings of 39th ABEEK Forum, 2014. 2. 5. http://abeek.or.kr/download?pathhtmls_kr/board&file%C1%A639%C8%B8%20%B0%F8%C7%D0%B1%B3%C0%B0%C0%CE%C1%F5%C6%F7%B7%B3%20%B9%DF%C7%A5%C0%DA%B7%E1.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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