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한 경험과 교훈을 소개한다. 최근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정부로부터 몇 가지 조건의 충족을 전제로 공학교육 분야의 프로그램 인정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그 조건들 중 하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교과기반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한 사례연구는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실시되었고, 프로젝트 교과목에서의 특별한 평가 기법들이 포함되었다. 기초 프로젝트에서의 교과기반 평가 사례연구는 해당 교과목과 밀접히 연관된 학습성과의 설정, 지필고사 및 프로젝트기반 평가와 같은 평가도구의 선택, 평가기준의 설정, 교과기반 평가의 실행 및 평가결과에 대한 분석과 같은 각 단계를 고려하여 제안된다. 제안된 방법은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교과기반 평가 전략을 세우기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한 경험과 교훈을 소개한다. 최근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정부로부터 몇 가지 조건의 충족을 전제로 공학교육 분야의 프로그램 인정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그 조건들 중 하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교과기반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한 사례연구는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실시되었고, 프로젝트 교과목에서의 특별한 평가 기법들이 포함되었다. 기초 프로젝트에서의 교과기반 평가 사례연구는 해당 교과목과 밀접히 연관된 학습성과의 설정, 지필고사 및 프로젝트기반 평가와 같은 평가도구의 선택, 평가기준의 설정, 교과기반 평가의 실행 및 평가결과에 대한 분석과 같은 각 단계를 고려하여 제안된다. 제안된 방법은 컴퓨터 정보공학 분야의 교과기반 평가 전략을 세우기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practical experience and lessons to develop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n engineering education,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has been nominated as an official a...
This paper deals with the practical experience and lessons to develop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n engineering education,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has been nominated as an official accreditation from Korean government under some conditions of fulfillment. One of the conditions is enforcement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this paper,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s suggested. The case study was done in a basic project course which includes the special assessment methods in project courses. The case study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a basic project course was given with consideration for each step, that is, set up of program outcomes which are highly related to the course, selection of assessment tools such as written examination and project-based assessment, set up of assessment criteria, implementation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and analysis of results. The proposed method is expected to be a good example to construct the whole strategy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This paper deals with the practical experience and lessons to develop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n engineering education,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has been nominated as an official accreditation from Korean government under some conditions of fulfillment. One of the conditions is enforcement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this paper, a method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is suggested. The case study was done in a basic project course which includes the special assessment methods in project courses. The case study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a basic project course was given with consideration for each step, that is, set up of program outcomes which are highly related to the course, selection of assessment tools such as written examination and project-based assessment, set up of assessment criteria, implementation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and analysis of results. The proposed method is expected to be a good example to construct the whole strategy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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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공인원에서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평가에 도입할 예정인 교과기반 학습성과의 측정 및 평가를 준비하기 위해, 2014년 1학기에 운영한 “프로그램설계입문” 교과목을 대상으로 교과기반 평가를 실시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으로 학생들이 이룰 수 있는 핵심적인 성과인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과 기반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정보공학 분야의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평가를 실시한 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심화프로그램에서 운영 중인 인증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성과의 평가를 가정하고, 필수 교과목 중 하나인 ‘프로그램설계입문’의 운영을 통한 평가방법 및 학습성과와의 연계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초 프로젝트 과목의 평가를 위해 지필고사를 평가도구로 사용한 사례를 특별히 강조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과목의 평가는 보통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그 결과를 평가하며, 지필고사를 사용하는 경우는 찾기 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분류 중 두 번째에 해당되는 평가방법을 채택하여 심화프로그램에서 운영하는 인증 필수 교과목들을 이용한 학습성과의 평가를 가정하고 ‘프로그램설계입문’ 교과목에서의 평가 사례를 소개한다.
제안 방법
프로젝트 수행 후에는 사전에 안내된 양식 및 채점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행결과가 측정되며, 연관성을 가지는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평가된다. 두 번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7가지 학습성과 항목 중 PO8, PO10을 제외한 총 5가지 항목의 성취도가 측정된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5가지 학습성과 항목을 평가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표 8과 같다.
마지막으로 본격적인 기말프로젝트에서는 설계제안서 및 설계보고서, 그리고 회의록과 기말발표 등을 통해 프로젝트의 내용 및 체계적인 진행과 그 결과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정보공학 분야의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평가를 실시한 사례를 소개한다.
표에서는 본 교과목과 연관성이 높은 3개의 PO항목들의 평가 결과를 보여준다. 지필고사에서는 총 4개 문항으로 3개 PO항목들을 평가하였으며 두 번의 프로젝트에서는 제안서, 보고서, 동료평가, 발표 등을 사용하여 역시 3개의 PO항목들을 평가하였다. 총점은 지필고사 가중치 0.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지필고사와 함께 팀별 프로젝트 수행의 결과를 평가에 적용한다. 표 6에서 보이는 것처럼 본 교과목에서는 미니프로젝트와 기말프로젝트, 두 가지의 프로젝트가 수행되었으며, 이들을 평가하기 위해 제안서, 보고서, 회의록과 함께 설계노트도 검토되었다.
표 7에서 보는 것처럼 지필고사를 통하여 PO3, PO4, PO5, PO6, PO8, 및 PO10의 총 6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의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본 교과목과 연관성이 ‘S(높음)’ 또는 ‘M(보통)’인 PO항목 총 7개 중에서 PO2를 제외한 모든 항목을 평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대상 데이터
2014년 1학기에는 신입생 클래스와 별도로 전입생들을 위한 클래스가 개설되어 총18명이 수강하였으며, 지필고사, 미니프로젝트, 그리고 기말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였다. 특징적인 것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평가도구로 사용하지 않는 지필고사를 도입한 점이다.
이론/모형
2014년 1학기에 운영된 ‘프로그램설계입문’ 교과목에서는 본 교과목과 연관성이 ‘보통(M)’이상인 총 7개의 PO항목 중 6개의 측정을 위해 지필고사를 평가도구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심화프로그램에서 학생별 인증졸업 기준은 모든 PO항목에서 ‘기본’ 이상을 만족해야하는 것이다.
후속연구
프로젝트 과목의 평가는 보통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그 결과를 평가하며, 지필고사를 사용하는 경우는 찾기 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사례는 향후 유사한 교과목의 평가를 위한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다.
이 과정은 모든 의사결정 참여자들에게 많은 수고와 노력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우선 한 과목에서라도 교과기반의 학습성과 평가를 실시한 후, 그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전체 프로그램에서 적용하고자 할 때 구성원들의 이해를 돕고, 합리적인 평가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전반적인 교과 기반 학습성과 평가절차 및 구체적인 과목 내에서의 PO 측정 및 평가방법은 컴퓨터 및 정보기술 관련 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과대학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CC2015 인증기준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이 표 1과 같은 11가지 항목에서 10가지 항목으로 축소되는데, 그것은 ‘PO11:국제능력’이 제외되고, 나머지 항목들이 조금씩 변형된 형태이다. 따라서 새로운 인증기준에 정의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할 때에도 본 논문에서 소개한 적용사례를 참고하여, CLO와 PO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연관성이 높은 PO항목에 대한 교과기반의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심화프로그램에서 운영 중인 인증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성과의 평가를 가정하고, 필수 교과목 중 하나인 ‘프로그램설계입문’의 운영을 통한 평가방법 및 학습성과와의 연계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주요 교과목을 기반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차원의 합의와 평가방안의 도출이 요구되므로 본 논문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의 구체적인 사례로서 관련 인증프로그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기반 평가는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교과기반 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란 특정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교과목들 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정의하고 획득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를 근거로 학생집단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식[7]’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언제부터 본격적인 도입이 이루어졌나?
우리나라에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EEK)을 평가 및 인증기관으로 하여 현재 전국의 많은 공과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3년 1월,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기관은 대학의 신청에 따라 대학운영의 전반과 교육과정의 운영을 평가 또는 인증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는 어떤 방식의 평가라 할 수 있는가?
교과기반 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란 특정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교과목들 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정의하고 획득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를 근거로 학생집단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식[7]’이다. 교과기반 평가는 실제 수업에서 사용되는 과제, 테스트, 프로젝트, 보고서 등을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방법이며, 교과목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2.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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