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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기반평가를 위한 성과중심 교과목 평가설계모형 개발
Development on the model of outcome-based course evaluation design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6, 2015년, pp.24 - 31  

김혜경 (선문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odel of course evaluation design for CEA(Course-Embedded Assessment), which is focused on course level for assessment reliabilit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process of 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according to Richey & Klein(2007)'s model deve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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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성과중심 교과목 평가설계를 위한 단계와 설계요소를 도출하여, 본 모형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어, 각 단계별 설계원리와 세부 설계원리를 도출하여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한 방법으로 교과기반평가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성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과목 설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성과중심 교육패러다임에 적합한 ‘성과중심 교과목 평가설계모형’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교과기반평가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목 수준에서 학습성과가 어떻게 타당하게 평가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여, 성과중심 교과목 평가설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Fig 2]는 교과목 평가설계모형의 절차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교과기반평가의 교과목 평가설계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성과중심 교과목평가설계모형’을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함으로써, 그 문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셋째, 교과목 성과 분석 단계로서, 학습성과별 성취목표수준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달성여부를 점검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목표수준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분석하도록 한다. 이는 교과목을 통한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미달성된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향후 개선을 위한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작성의 근거자료를 제공한다.
  • 즉, 성과중심 교육패러다임에 적합한 ‘성과중심 교과목 평가설계모형’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첫째, 관련문헌 및 사례 등을 조사하여, 교과기반평가의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자료조사 DB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Google, 한국공학교육학회 등이었으며, 주요 검색어는‘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교과기반평가’, ‘Course-Embedded assessment’ 등으로 검색하여 관련된 이슈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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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중심교육체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은 교육인증제도의 근간이 되는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은 ‘투입→과정→산출→성과’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성과중심교육체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실행하고, 그 교육성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교육의 질 관리 체제로서 기능한다. 한편, 수요지향교육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교수나 학교경영자측면에서만 설정하기보다,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까지 수요자 대상을 한층 확대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8).
공학교육인증제도이 논란이 있는 이유는? (김진영, 강성주, 강보선, 김대익, 2011; 이희원, 김성환, 박근, 김정엽, 2010). 이는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었음을 인증하는 것이 실제 해당 프로그램 학생들이 졸업 시점에 학습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그 간극은 학습성과 평가논리의 타당성 문제로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의 목적은? 이와 같은 교육인증제도의 근간이 되는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은 ‘투입→과정→산출→성과’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성과중심교육체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실행하고, 그 교육성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교육의 질 관리 체제로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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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정식. (2007). 교과목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공학교육연구, 10(2). 73-86. 

  2. 김정식. (2008). 공과대학 교과목 및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Course embedded assessment의 분석과 개선. 교양교육연구, 2(1). pp. 79-99. 

  3. 김진영, 강성주, 강보선, 김대익. (2011).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학습성과 평가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pp. 41-47. 

  4. 나일주, 정현미. (2001).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17(2), pp. 27-52. 

  5. 성태제. (2009). 교육평가의 기초(2판). 서울: 학지사 

  6. 송동주. (2014). 교과기반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의 의미와 방향. 공학교육인증포럼 자료집. 한국공학교육인증원 

  7. 신행자, 김시범, 강원호. (2008). 프로그램학습성과 타당성 관찰을 위한 교과목-임베디드 평가도구 분석. 한국기계가공학회지, 7(4). pp. 82-95. 

  8. 이희원, 김성환, 박 근, 김정엽. (2010).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pp. 143-151 

  9.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8). 공학인증기준(KEC2005) 설명서. 

  10.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4). KEC2015 인증기준. http://abeek.or.kr/ 

  11. 한지영. (2009). 공학교육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코스 임베디드 평가의 적용 가능성 고찰. 공학교육연구, 12(3). pp. 96-106. 

  12. Dick, W., & Carey, L. M. (1978). The system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13. Gerretson, H & Golson, E. (2005). Synopsis of the use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a medium sized public university's general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4(2), pp. 139-146. 

  14. Kelly, L. (2002). Course-embedded assessment process. [http://cai.cc.ca.us/workshops/Course%20EmAssessment%20Process.doc] 

  15. Office of Academic Planning & Assessment. (2001). Program-Based Review and Assessment: Tools and Techniques for Program Improvemen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16. Richey, R. C. & Klein, J. D. (2007).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s. NJ: Lawrence Er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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