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6, 2015년, pp.24 - 3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odel of course evaluation design for CEA(Course-Embedded Assessment), which is focused on course level for assessment reliabilit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process of 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according to Richey & Klein(2007)'s model devel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중심교육체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이와 같은 교육인증제도의 근간이 되는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은 ‘투입→과정→산출→성과’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성과중심교육체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실행하고, 그 교육성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교육의 질 관리 체제로서 기능한다. 한편, 수요지향교육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교수나 학교경영자측면에서만 설정하기보다,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까지 수요자 대상을 한층 확대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8). | |
공학교육인증제도이 논란이 있는 이유는? | (김진영, 강성주, 강보선, 김대익, 2011; 이희원, 김성환, 박근, 김정엽, 2010). 이는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었음을 인증하는 것이 실제 해당 프로그램 학생들이 졸업 시점에 학습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그 간극은 학습성과 평가논리의 타당성 문제로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 |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의 목적은? | 이와 같은 교육인증제도의 근간이 되는 성과중심교육 패러다임은 ‘투입→과정→산출→성과’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성과중심교육체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실행하고, 그 교육성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교육의 질 관리 체제로서 기능한다. |
김정식. (2007). 교과목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공학교육연구, 10(2). 73-86.
김정식. (2008). 공과대학 교과목 및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Course embedded assessment의 분석과 개선. 교양교육연구, 2(1). pp. 79-99.
김진영, 강성주, 강보선, 김대익. (2011).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학습성과 평가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pp. 41-47.
나일주, 정현미. (2001).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17(2), pp. 27-52.
성태제. (2009). 교육평가의 기초(2판). 서울: 학지사
송동주. (2014). 교과기반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의 의미와 방향. 공학교육인증포럼 자료집.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8). 공학인증기준(KEC2005) 설명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4). KEC2015 인증기준. http://abeek.or.kr/
Dick, W., & Carey, L. M. (1978). The system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Gerretson, H & Golson, E. (2005). Synopsis of the use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a medium sized public university's general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4(2), pp. 139-146.
Kelly, L. (2002). Course-embedded assessment process. [http://cai.cc.ca.us/workshops/Course%20EmAssessment%20Process.doc]
Office of Academic Planning & Assessment. (2001). Program-Based Review and Assessment: Tools and Techniques for Program Improvemen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Richey, R. C. & Klein, J. D. (2007).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s. NJ: Lawrence Erlbau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