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컨설팅 요인이 기업문화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management consulting factors on corporate culture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1 no.1, 2016년, pp.83 - 92  

이덕수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기존에 연구되어 있는 기업컨설팅과 경영성과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모형을 가지고 지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것이다. 즉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연구모델을 참고로 하여 원주권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과 기업성과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컨설팅 요인으로는 수요자 요인과 공급자 요인으로 구분하여 모델링하였고 기업성과요인으로는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로 구분하였으며 매개변수로 기업문화를 설정하여 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컨설팅요인의 수요자요인과 공급자요인이 경영성과(재무적, 비재무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매개변수로 설정한 기업문화도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intended for small businesses, and small-scale empirical analysis of the peripheral region has a research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lting factors that are studied in various aspects of the existing and business performance. In other words, a model that is presented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조직이 수행하는 컨설팅의 어떤 요인이 기업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기업문화가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모형은 곽흥주[11]의 연구모델을 참조하여 정태용[15]이 제시한 ‘컨설팅요인과 혁신활동, 기업성과에 관한 모형’을 기초로 하여 설정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각 요인들의 개수를 지역현실에 맞게 축소하고 혁신활동 대신 기업문화를 매개변수로 사용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컨설팅 요인이 기업문화와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해 실제 기업사례를 통해 연구함으로써 성공적인 기업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지역내 자동차부품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컨설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수요자요인과 공급자요인이 기업문화에 어떤 미치는 영향을 미치고 있고, 기업문화가 경영성과와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의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들이 컨설팅을 추진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수요자요인과 공급자요인을 통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컨설팅의 특성요인을 통해 기업문화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며, 기업문화가 컨설팅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어떤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에 관해 검증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1. 컨설팅의 수요자 요인은 기업문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컨설팅의 공급자 요인은 기업문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기업문화는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기업문화는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문화의 가장 본질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기업문화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리될 수 있으나 그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기업문화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계에서는 기업문화의 개념을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하여 이해하고 있으나 이중 가장 본질적인 개념은  ‘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12].
기업들이 시장 지향적이며 혁신적인 신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면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모든 기업들은 고객의 욕구 변화를 예측하고 고객과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경쟁우위와 수익 향상성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시장 지향적이며 혁신적인 신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1].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주요 관심사중 하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정립이다. 품질이나 생산성  등에  대해서는 이미 다양한 기법이 제시되어 있고 일정기간동안의 노력여하에 따라 쉽사리  따라잡을 수도 있으며 이에 대한 제반 관리시스템도 비교적 신속하게 갖출 수 있지만,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이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쌓아온 노력의 결과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도의 깊이가 높다고 할 수 있으며, 기업문화에 따라 기업이미지를 비롯한 사회적인 평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Y. K. Kim, "The Relationship of Market Orient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Innovativeness with New Product Development and Overall Performance" ,J Korea Industr Inf Syst Res Volume 18 Number 1, p.60, 2013. (journal) 

  2. W. H. Gates III, "Business@The Speed of Thought Using a Digital Nervous System", pp. 29, CHUNG RIM Publishing Co., Ltd, 1999. (book) 

  3. H. J. Kuak, "Study on building successful models for performance improvement consulting market in Korea", Professional managers Research, 111(1), pp.1-23, 2008. (journal) 

  4. G. D. Kim, W. S. Hong, "The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nnovation activity of enterprises",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14, No.2 pp. 375-376. 2011. (journal) 

  5. D. I. Kim, H. S. Kang,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Consult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9, No.3, pp.840-845, 2008. (journal) 

  6. A. Hunt, "The Management Consultant", p.6, New York:Hohn Wiley & Sons, 1997. (book) 

  7. Korea Management & Technical Consultants Association, "Korea Industrial Consulting Survey", pp. 213-173, 2002. (book) 

  8. Simon, A., V. Kumar, "Clients Views on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he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Management Design. Vol.39, No.5, pp. 362-372, 2001. (journal) 

  9. S. M. Kang, D. W. Ryu, "Management Consulting impact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this unit credit un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7, No.4, 2012. (journal) 

  10. J. S. Byeon,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f management consulting and start-ups", Master's Dissertation, HanBat univ, pp.56, 2009. (book) 

  11. H. J. Kuak, "Study on building successful models for performance improvement consulting market in Korea", Professional managers Research, 111(1), pp.1-23, 2008. (journal) 

  12. D. S.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Business Culture and Management Innovation",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Corporate Juridical Person, Vol.16, No.28, pp. 187-188, 1993. (journal) 

  13. C. H. Yim, "Principl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 346-357, Book Publishing LAON, 2015. (book) 

  14. S. S. Lee, "An Empirical Study of Agile Manufacturing and its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Antecedents of Agili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1, p.107, Feb. 2015. (journal) 

  15. T. Y. Je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management consulting factors on corporation's innovation activities and business performances", Doctoral Dissertation, Yeunnam univ, pp. 72, 2014. (book) 

  16. J. G. Kim,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and customer loyalty facto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 of hotel enterprises CRM system Factors", Tourist Information Research, Vol.19, pp. 53-75, 2005. (journal) 

  17. S. J. Joo & S. K. Park, & S. G. Honf & N. R.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zation of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1 No.2, p.93, June. 2006. (journal) 

  18. Anderson, J. C. & D. W. Gerging, "Assumptions and Comparative Strengths of the Two-Step Approach : Comment on Fornell and Yi", Socialogical Methods and Research, 20, pp. 321-333, 1992. (boo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