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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설팅기업의 조직효과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nsulting Firm'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n Customer Orien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2, 2021년, pp.231 - 241  

엄미선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 경영 엔지니어링 컨설팅 트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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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한 기업의 생존을 위해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경영컨설팅 활용도가 증가됨에 따라 컨설팅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컨설팅 기업들의 경쟁은 심화되고 있어, 경쟁력 확보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컨설팅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조직 효과성을 통한 조직 경쟁력 관점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컨설팅 서비스는 지식서비스분야로써 전문성을 갖춘 인적자원이 핵심기술이기에 이를 수행하는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SPSS 22.0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컨설턴트의 조직효과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바, 컨설턴트의 조직몰입과 조직성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하는 환경에 컨설팅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내재적 동기부여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컨설팅 기업의 지속적 성장에 관한 조직관리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ulting industry is also growing as the use of management consulting increases as the importance of management strategies for the survival of companies due to rapid environmental changes is highlighted. As a result, competition among consulting firms is intensifying, and securing competitiv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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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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