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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수학과 학교수학 내용간의 연관성 분석
The Analysis of Linkage between Insurance Mathematics and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2 no.2, 2016년, pp.233 - 251  

이시원 (Kyungnam University) ,  김영옥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resence/absence of subjects in the area of finance insurance sector in the past and corresponding areas of the courses in accordance with the reform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addition, the study had analyzed the linkage to the curriculum of th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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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먼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수학 교과목들 중에서 직접적으로 보험수학 내용을 언급했거나 다루었던 교과서가 있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그런 후 더 세부적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들의 각 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수학 개념별로 보험수학 내용의 어느 영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즉, 보험수학에서 활용되는 주요 수학 개념들 중에서 학교수학 교육과정 내용과 연관되어 있는 개념 영역은 수와 연산, 함수, 미분과 적분, 급수, 다항식의 연산, 확률, 통계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확률, 통계, 함수영역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연관된 학교수학 교육과정 연관 단원 중심으로 연구대상인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 내용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 먼저 실용수학 교과서 자체에 대한 연구로 김지영(2007)은 6차, 7차, 2007 개장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실용수학의 내용을 비교하고, 일본과 미국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실용수학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실용수학의 경제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 보험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연구로는 권수진(2007)이 실용수학에서 보험관련 내용 영역을 조사하였는데, 이 연구에서 실용수학의 보험 관련 내용이 최근 보험에 관한 사회적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출판사별 실용수학 교과서 전수 조사를 통해 보험영역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교과서간 내용 비교 분석 및 현 사회에 상응하는 교과서 보험영역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보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 지식인 보험수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험수학과 관련이 있는 학교수학 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교과서들이 보험수학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해왔는지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험관련 직무수행을 위한 기초지식인 보험수학이 우리나라 학교수학 내용과 직‧간접적으로 얼마나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수학 교과서들을 조사하여 보험수학을 직접적으로 다룬 교과목을 먼저 조사하였다.
  • 이상과 같이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까지 보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지식으로서 보험수학과 관련된 내용을 얼마나 다루고 있었는지 교과목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험과 관련된 지식을 가장 직접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다루었던 학교 교육과정은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실용수학 과목이었으며, 이 과목에서는 보험료 산정방법과 자동차보험료 산출방법과 같은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먼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수학 교과목들 중에서 직접적으로 보험수학 내용을 언급했거나 다루었던 교과서가 있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그런 후 더 세부적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들의 각 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수학 개념별로 보험수학 내용의 어느 영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목인 실용수학은 ‘공통수학’을 이수한 후에 보다 발전적이고 실생활에 필요한 수학을 학습할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는 과목으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및 법칙을 활용하여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실용적인 문제를 수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가지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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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주요 사항으로 둔 것은? 이에 최근 교육부는 2018년부터 국정교과서를 제외하고 연차적으로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 적용되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개발함에 있어서 가장 주요 사항으로 둔 것 중에 하나가 학생들의 미래 직업과 관련된 직무수행 능력 함양을 위한 기초수리능력 함양 이었다. 그 실천으로 교육부는 특성화고등학교 전문교과를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관되도록 하는 수학 교과목들을 신설, 강화하였는데(교육부, 2015a; 2015b), 그중에서 금융·보험 직무수행을 위한 진로 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를 신설하였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SC,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24개의 산업부문을 정하고 각 산업부문별로 수준별 내용을 체계화한 것이다. 다시 말해, 국가가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3).
2015년 직업 순위 200가지에 의하면 최고의 직업 1위는 무엇인가? 최고의 직업으로는 수학과 관련된 직종이 이름을 올렸다. 보험계리인이 최고의 직업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청각검사기능사, 3위는 수학자가각각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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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 (1967). "제1차 고등학교수학과 교육과정 실용수학" 

  2. 교육과학기술부. (1992). "제6차 고등학교수학과 교육과정 실용수학" 

  3. 교육부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5.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6.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발표. 교육부 조간 보도자료 

  7. 교육부 (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8. 권수진. (2007). "제7차 교육과정의 실용수학 보험 영역에 대한 교과서 분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권중성. (2001). "금융보험 수학", 경문사 

  10. 김지영. (2007). "실용수학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경제생활 단원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승환. (2014). "보험수학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민들레. (2012). "초.중등 보험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13. 박종욱. (2014). "보험수학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도입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명주.(1989). "보험수학의 필요성과 그 발달과정에 관한 소고", 보험조사월보 제12권 제134호, pp.24-29 

  15. 이강섭 외 3인. (2010). "수학의 활용", (주)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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