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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푸드코트 속성과 감정이 고객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ttributes of Food Courts and Emotions on Customer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1, 2016년, pp.73 - 80  

조하영 (우송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이현주 (우송대학교 글로벌조리학과) ,  최진경 (우송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nge attributes of food courts inside department stores or shopping centers, which are becoming more sophisticated and gentrified. A survey was conducted regarding customer satisfaction level of food services, which influences customers' revisit be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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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푸드코트의 이용실태와 함께 구성요소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자한다. 둘째, 푸드코트의 구성요소들이 고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행동을 통해 느끼는 감정이 재구매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이 해한다.
  •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푸드코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푸드코트의 어떠한 요소가 푸드코트 방문에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감정이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차별화된 장점과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의 고급화 전략이 더해져 변화양상을 보이는 푸드코트의 이용실태와 이용고객의 감정 및 재방문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푸드코트의 이용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푸드코트 방문시의 각 요소별 만족도 체크와 함께 이용경험에 대한 감정분석을 더해 현재 푸드코트 고급화의 배경을 도출해내는 데에 자료로써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푸드코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푸드코트의 어떠한 요소가 푸드코트 방문에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 둘째, 푸드코트의 구성요소들이 고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행동을 통해 느끼는 감정이 재구매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이 해한다. 마지막으로, 푸드코트의 특성이 소비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푸드코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며 추후 푸드코트 마케팅과 고객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그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코트의 이용실태와 함께 구성요소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자한다. 둘째, 푸드코트의 구성요소들이 고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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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트코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푸드코트에 대한 인식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푸드코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전반적인 푸드코트에 대한 인식은 비싸지 않고 일정한 품질의 음식을 짧은 시간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푸드코트에서 식사 시 경험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감정이 구매 후 고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푸드코트를 방문하는 요인 5가지는 무엇인가? 346으로 낮은 신뢰도를 보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는 5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첫 번째는 ‘음식서비스’, 두 번째는 ‘환경’, 세 번째는 ‘ 편안함’, 네 번째는 ‘위생’, 다섯 번째는 ‘음식품질’로 명명하였다 [Table 4].
푸드코트란 무엇이며 어떠한 소비자가 즐겨 찾는가? 푸드코트는 일정 공간범위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메뉴로 구성하여 판매하는 외식장소로써 이전에는 빠른 조리와 다양한 메뉴만을 장점으로 하여 신속한 식사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현재의 푸드코트는 신속한 식사를 함과 동시에 고급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푸드코트에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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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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