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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학에서 헤겔적 유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egel's Influence in Architectural Historiography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1, 2016년, pp.47 - 57  

강혁 (경성대학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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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and analyse the influence of Hegel on architectural historiography. With the point of view that Hegel is the origin of architectural history, this study try to find out how Hegel's philosophy and aesthetics deeply influenced the principle and method of archit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사학의 기원은 어디인가? 3) 학문으로서 건축사학은 독일어권에서 수립되었으며,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 특히 양식의 기술과 설명에 근거한 건축사를 낳았고, 20세기 초까지 건축사 서술(historiography)을 주도 하였다. 4) 즉, 본격적인 건축사학의 기원도, 아카데미적 학문의 지위로 승격한 것도 독일에서였다. 그들은 실무 적인 이유나 양식적 취향과 무관하게 순수한 학문적 관심으로 건축의 역사를 연구하였으며 독립된 학문 영역으로 건축사학을 정착시켰다.
우리의 건축 인식이 헤겔식의 역사서술의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고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우선 헤겔식의 역사서술은 오늘의 건축사 서술에서도 여전히 일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또 우리의 건축의 인식 역시 그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는 자각이 중요하리라 본다. 건축사학의 전통을 감안할 때 헤겔에 반대하든 헤겔을 무시하든 헤겔과 무관한 건축사의 서술을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키스먹시는 미술사 학에 깃든 헤겔주의를 빗대어 ‘헤겔적 무의식’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건축사학이 본격적인 학문으로 수립하는데 받은 영향은? 그 원리와 방법, 개념과 체계가 미술사 학에서 비롯했고 동일했기에 그렇다. 더 중요한 사실로 미술사학, 더불어 건축사학이 본격적인 학문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된 데는 독일의 관념 철학, 특히 헤겔의 막강한 영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헤겔은 철학의 역사를 다시 썼을 뿐 아니라 이후 다방면에서 인간 지성과 인식, 나아가 실천에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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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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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 Singer, G. W. Fridrich Hegel (헤겔, 연효숙 역, 시공사, 2000) 

  3. E. H. Gombrich, Ideals and Idol, Oxford, Phaidon Press, 1979 

  4. D. Porphyrios, ed., Methodology of Architectural History, AD Profile, 1981 

  5. David Watkin, The Rise of Architectural History (건축사학사, 우동선 역, 시공사, 1997) 

  6. M. Podro, The Critical Historians of Art, New Heaven, Yale University Press, 1982 

  7. G. W. F. Hegel, Philosophie der Weltgeschichte (세계사의 철학, 서정혁 역,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8. O. Vianchi, Les Larmes de Hegel, 2011 (헤겔의 눈물, 김동훈 역, 열린책들, 2014, 131-139쪽) 

  9. 박배형, 헤겔 미학 개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10. G. Plumpe, Aesthetische Kommunikation der Moderne, 1993 (현대의 미적 커뮤니케이션 1, 홍승용 역, 경성대학교출판부, 2007) 

  11. W. Jung, Von der Mimesis zur Simulation, Hamburg, Junius Verlag Gmbh, 1995 (미메시스에서 시뮬라시옹까지: 미학사 입문, 장희창 역, 경성대학교출판부, 2006) 

  12. U. Kultermann, The History of Art History, 1966 (미술사의 역사, 김수현 역, 문예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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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F. Lyotard, La Condition Postmoderne, 1979 (포스트모던의 조건, 유정완 외 역, 민음사, 1992) 

  17. A. Danto, After the End of Art, 1997 (예술의 종말 이후, 이성훈 역, 미술문화,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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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Harris, The New Art History (신미술사? 비판적 미술사!, 이성훈 역, 경성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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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 Habermas, Der Philosophische Diskurs der Moderne (헤겔의 현대성 개념,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이진우 역, 문예출판사, 1994) 

  22. H. Wolfflin, Principles of Art History (미술사의 기초 개념, 박지형 역, 시공사, 1998) 

  23. N. Pevsner, Pioneers of Modern Design, London, Penguin Books, 1960 

  24. S. Giedion, Space, Time and Architectur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3 

  25. R. Banham, Theory and Design in the First Machine Age, Cambridge, The MIT Press, 1980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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