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과의 현황 및 전문교과교육
The Present State and Major Courses of Clothing Related Departments in Specialized High School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1, 2016년, pp.188 - 201  

유혜자 (서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lothing Department is a major fields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Specialized high schools with clothing related departments are located in Seoul (4 schools), Busan (2), Incheon (3), Daejeon (1), Ulsan (1), Kangwondo (1), Kyungkido (1), Kyungsangbukdo (1) and Chungcheongbukdo (1).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2년 이후 모든 전문계 고등학교가 특성화 고등학교로 통합되었고 특정 분야의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마다 분야를 정하여 각 분야를 집중교육하도록 함으로써 우수한 기능과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하고 있다. 2010년 5월에 교육과학기술부의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었고, 이후 특성화 고등학교에대한 육성과 지원이 본격화되었다.
  • 이렇듯 실업계 고등학교가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자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 실업계 고등학교의 명칭을 전문계 고등학교로 변경하고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직업교육을 강화하였으나 이 역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2012년 이후 모든 전문계고가 특성화고로 통합되었고 특정 분야의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마다 분야를 정하여 각 분야를 집중교육하도록 함으로써 우수한 기능과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는 5개 계열로 분류되어 있으며 이 중 가사실업계열에는 의상과를 비롯하여 8개의 기준학과로 구성되어 있다(Jang et al.
  • 본 연구를 통해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 관련 학과에 대해 ① 2015년도의 학교수와 학생수 등의 양적 변화와 학과 폐지 현황 ② 취업률과 진학률의 현황 ③ 교원양성기관인 대학에서의 의상과 교원양성의 현황 ④ 각 학과별 편성 전문교과목의 현황 ⑤ 전문교과목별 담당교사들의 현황 등을 검토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10년 이후 우리나라 특성화 고등학교는 취업강화 전략과 체제정비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현 시점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최근 자료를 바탕으로 의상과의 현황과 교과과정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검토를 하고자 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 관련 학과들의 전문교과교육, 교사현황 등을 조사하고 패션업계의 인재양성을 위해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제점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 관련 학과들의 전문교과교육, 교사현황 등을 조사하고 패션업계의 인재양성을 위해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제점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의상에 대해 흥미와 적성을 가지고 조기에 의상 전문교육을 받기 위해 입학한 학생들에게 졸업 후 실력있는 산업인력이 되고자 하는 욕구와 대학 진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내실 있는 전문교과교육 운영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과 교원양성기관인 대학에서 교육받는 예비교사들에게 현장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
  • 전공교사의 현황도 역시 재학생은 있으나 폐지된 예원여자고등학교 패션디자인과와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 패션디자인 전공을 제외하고 13개 학과 72명 교사들의 담당과목 분포에 대해 조사하였다. 학교알리미에 2015년 4월 현재 공시된 과목별 교원 현황을 보면 서양의복구성과 패션디자인 과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현 시점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최근 자료를 바탕으로 의상과의 현황과 교과과정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검토를 하고자 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 의상 관련 학과들의 전문교과교육, 교사현황 등을 조사하고 패션업계의 인재양성을 위해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제점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의상에 대해 흥미와 적성을 가지고 조기에 의상 전문교육을 받기 위해 입학한 학생들에게 졸업 후 실력있는 산업인력이 되고자 하는 욕구와 대학 진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내실 있는 전문교과교육 운영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사회가 빠르게 진화할수록 세분화되는 것은? 현대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산업사회로서 직업세계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직업의 종류가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춰 진학을 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복잡해졌으며, 학교교육의 체제와 내용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변하는 것은? 현대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산업사회로서 직업세계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직업의 종류가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춰 진학을 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복잡해졌으며, 학교교육의 체제와 내용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재 고등학교 유형을 분류하면 일반계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와 대안학교를 포함하는 전문계 고등학교, 그리고 특수목적고등학교를포함하는 기타 계열로 나눌 수 있다.
학교교육 체제에 따른 우리나라 고등학교 유형은? 직업의 종류가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춰 진학을 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복잡해졌으며, 학교교육의 체제와 내용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재 고등학교 유형을 분류하면 일반계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와 대안학교를 포함하는 전문계 고등학교, 그리고 특수목적고등학교를포함하는 기타 계열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중 특성화 고등학교는 전문계 고등학교 유형으로써 특정 분야에 소질이있고 적성이 맞는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직업교육기관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nsan Design Culture High School. (2015, April 30).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departments]. Ansan Design Culture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adc.hs.kr/?actdoc&mcode111311 

  2. Bupyeong Design Science High School. (2015, April 30). Multi Fashion Design. Bupyeong Design Science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bds.icehs.kr/sub/info.do?m0303&sbds# 

  3. Busan Culture Girls' High School. (2015, April 30). 패션디자인과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Busan Culture Girls'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bs-moonhwa.hs.kr/page/subpage/SUBPAGE_1093/main.html?siteidhandokhs&pos_x4&pos_y100&boardidUSER_071&uid&category&subvalue1&subvalue2&subvalue3&subvalue4&subpage_skinSUBPAGE_1093&sitetypeS 

  4. Cho, E. Y. (2008). A comparative study on student's satisfaction level and recognition about clothing course education in general vocational high school and specialized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5. Choi, K. H. (2011). A comparative study on fashion design education in Europe and Korea-Focus on the educational cases in the UK, France, Italy and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0), 1199-1214. doi:10.5850/JKSCT.2011.35.10.1199 

  6. Chuncheon Hansaem High School. (2015, April 30). 패션디자인과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Chuncheon Hansaem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s://k100400096.school2.gweduone.net/custom/custom.do?dcpNo29208 

  7. Gong, J. W. (2011). Special highschool for fashion design as a school subject and studing for how to teach that 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8. Gyeong Buk Domestic Science High School. (2015, April 30). 패션디자인과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Gyeong Buk Domestic Science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gbds.school.gyo6.net/custom/custom.do?dcpNo22729 

  9. Gyeongnam Technical High School. (2015, April 30). 학교소개 [Introduction to school]. Gyeongnam Technical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knt.hs.kr 

  10. Hanlim Art and Design High School. (2015, April 30). 학과별 학생수 [The number of students of each department]. Hanlim Art and Design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had.hs.kr/index.jsp?SCODES0000000906&mnuM001001007008 

  11. Hifive. (2015, April 30). 학교 통계 [School Statistics]. Hifive. Retrieved October 24, 2015, from http://www.hifive.go.kr/stats/schStats.do?rootMenuId02&menuId020301&edu_seq&sTypeA7 

  12. Incheon Design High School. (2015, April 30).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departments]. Incheon Design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indigo.icehs.kr/sub/info.do?m0109&sindigo#5 

  13. Incheon Practical Science High School. (2015, April 30). 패션 스타일과 [Department of Fashion Style]. Incheon Practical Science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ips.icehs.kr/sub/info.do?m0202&sips 

  14. Jang, M. H., Ok, J. P., Choi, D. S., Yoon, I. K., Na, S. I., & Park, J. U. (2011). 2011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계열 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연구: 농생명산업, 수산.해운, 가사.실업계열을 중심으로 [2011 Research for the revision direction of subjects curriculum by area of specialized and meister high school: Point on agriculture and biotechnology, fishery and maritime transportation, vocational home economics education subject area].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5. Kang, Y. H., & Park, S. Y. (2008). 특성화고등학교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specialist high school].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ement Institute. 

  16. Kim, S. J. (2010). Analyze the operational status and curriculum of apparel-related departments of vocational high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7.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5, April 30). 공시정보 [Public information]. 학교알리미. Retrieved October 11, 2015, from http://www.schoolinfo.go.kr/ei/ss/Pneiss_a01_s0.do 

  1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5, January). 창의체험활동 소개 [Experience activity for creativity]. Crezone. Retrieved October 15, 2015, from http://www.crezone.net/?page_id300 

  19. Korean Educational Developement Institute. (2015, April 30).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5.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Retrieved October 11, 2015, from http://kess.kedi.re.kr/eng/publ/view?survSeq2015&publSeq2&menuSeq3894&itemCode02&language 

  20. Korean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2014, April 28). 2014 Textile Industry Statistics. Korean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Retrieved January 13, 2015, http://www.kofoti.or.kr/OpBoard/View.asp?CodeSTATISTICS&Page3&Uid226 

  21. Lee, S. H. (2009). A study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programs and curriculums of vocational high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a, July 3). 2015년도 교원양성기관 현황 [2015 Current state of teacher training institute].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October 11, 2015, from http://www.moe.go.kr/web/107261/ko/board/list.do?bbsId342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eptember 22). 고졸 취업률 6년 연속 상승-2015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고졸 취업률 발표-[Consecutive rise of the employment rate of high school graduates for 6 years-Anouncement on the employment rate of specialized and meister high school graduates, 2015-]. Moeblog. Retrieved October 11, 2015, from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eblog&logNo220488477138 

  2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 May 18). "전문계 고교를 명문 직업교육기관으로"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 선취업 후진학 체제 구축 ["To make specialized high schools into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es" Policy for advanc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establishing system of get a job first, enter university later].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May 11, 2015, from http://www.moe.go.kr/web/100063/ko/board/view.do?bbsId348&pageSize10¤tPage25&encodeYnY&boardSeq16872&modeview 

  25. Na, H. G. (2011). A study for the strengthening of the operation systems of specialized professional high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6.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2015, October 8). NCS분류 체계 [NCS classification schem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Retrieved December 22, 2015, from http://www.ncs.go.kr/ncs/page.do?skP1A1_PG01_002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15, December 1) 

  27. Curriculum documents. NCIC. Retrieved December 26, 2015, from http://ncic.re.kr/ncic/nation/popup04.html;jsessionidEAE8035A285ADAA0940321A6D0417E3C 

  28. Park, D. Y., Baek, S. J., Choi, D. S., Chang, M. H., & Kim, M. R. (2010). 전문계 고졸 인력 수요와 교육역량 강화 방안 [The demand for vocational highschool graduates and the strategie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apability].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9. Segeuru Fashion Design High School. (2013, March 2).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departments]. Segeuru Fashion Design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www.sfd.hs.kr/custom/custom.do?dcpNo12784 

  30. Seongdong Global Business High School. (2013, March 2). 글로벌패션과 [Department of Global Fashion]. Seongdong Global Business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www.sdglobal.hs.kr/custom/custom.do?dcpNo147712 

  31. Seoul Design High School. (2015, March 2). 패션액세서리디자인과 [Department of Fashion Accessary Design]. Seoul Design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www.seodi.hs.kr/custom/custom.do?dcpNo148467 

  32. Ulsan Vocational Home Economics High School. (2015, March 2). 의상디자인과 [Department of Clothing Design]. Ulsan Vocational Home Economics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uvhe.hs.kr/index.jsp?SCODES0000000399&mnuM001006001 

  33. Yale Design High School. (2015, March 2). 패션디자인과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Yale Design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s://www.yale-dh.hs.kr/a400.html?PageNum4&subPageNum9&incmenuA400_on_09# 

  34. Yewon Girl's High School. (2015, March 2).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departments]. Yewon Girl's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www.yewon.hs.kr 

  35. Yoo, H. J., & Chung M. K. (2010). The changes and present status of education in clothing departments at vocational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2), 371-384. 

  36. Yoo, H. J., & Lee, Y. S. (2014). Clothing education of domestic and foreign specilized high school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4), 619-631. doi:10.7741/rjcc.2014.22.4.619 

  37. Yoon, I. K., Kim, S. T., & Jang, M. H. (2004). Activation plans of vocational home economics high schoo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4), 107-126. 

  38. Yuseong Bio Science Technology High School. (2015, March 2).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departments]. Yuseong Bio Science Technology High School. Retrieved September 23, 2015, from http://yuseong-bst.hs.kr/icons/app/cms/?htmlhome/05-1.html&shell/index.shell:127 

  39.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The Enforcement Decree of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2015, January 6).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Retrieved October 13, 2015,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66572&efYd20150106#0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