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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 고등학교 평가준거 개발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0 no.3, 2008년, pp.115 - 135  

송달용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  이용환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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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각 평가준거의 상대적 중요도를 구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델파이 조사에 의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배경이 되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평가준거 초안을 구안하였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평가준거에 대한 타당화를 거쳐 최종적으로 내용이 확정된 평가준거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층화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최종 확정한 특성화 고등학교 평가준거는‘특성화 교육 추진 계획’, ‘특성화 교육과정’, ‘특성화 교육기반’, ‘특성화 관련 학생 지도 및 지원’, ‘특성화 관련 교원 지원’, ‘특성화 교육성과’ 등의 6개 평가영역에 15개 평가항목과 56개 평가지표로 구성하였다. 계층화 분석법에 의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결과, 평가영역의 경우 ‘특성화 교육과정’, ‘특성화 교육 추진 계획’, ‘특성화 관련 교원 지원’, ‘특성화 교육 기반’, ‘특성화 관련 학생 지도 및 지원’, ‘특성화 교육성과’ 영역 등의 순이었다. 평가항목의 경우 전체 15개 평가항목 중에서 ‘특성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화 교육계획 추진의지’, ‘특성화 교수-학습 활동’ 항목 등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성화 교육에 대한 만족도’ 항목이 가장 중요도가 낮았다. 평가지표의 경우는 전체 56개 평가지표 중에서 ‘특성화 교육에 대한 학교장의 경영방침의 명확성’, ‘특성화 교육에 대한 인식 공유 활동의 적극성’, ‘특성화 분야 교육 내용의 선정 조직의 적절성’, ‘특성화 교육과정에 대한 산업체 등 현장 요구 반영 정도’, ‘특성화 교육 계획의 타당성’ 지표 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성화 담당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 노력 정도’ 지표가 중요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riteria to evaluate and oversee the quality of education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and to determine the weight of each evaluation criterion.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Delphi method, the validity of the drafted evaluation criteria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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