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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학습모듈 만족도 분석을 통한 건설 교과 실무과목 수업 활성화 방안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onstruction Practical Cours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atisfaction Level in NCS Learning Module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1, 2020년, pp.63 - 83  

이재훈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선우 (충남대학교) ,  박완신 (충남대학교) ,  장영일 (충남대학교) ,  김태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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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건설 교과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학습모듈, 진로 및 현장실습, 실습환경 등에 대해 충청권(대전광역시 포함)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 후 교사의 진로 및 현장실습 지도 측면, 학생의 진로결정 및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셋째,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학생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만족하는 편을 보인 반면, 교사는 '내용수준', '흥미', '필요지식', '기술습득(기술수행수준)', '실무능력향상(기술수행수준)', '실험실습장규모', '실험실습장기자재' 항목 등에서 불만족하는 편을 보였다.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발된 NCS 학습모듈이 실무과목 수업에 충분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개념정리 및 직무기술 이해에 관한 중간 매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교사의 수업자료의 개발 및 구축이 요구되며, NCS 학습모듈의 개발인력 구성에서 교육훈련전문가의 수를 늘려 교육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needed to plan the NCS Learning Module to be used effectively in practical courses. In this study,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surveys were collected about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learning module, career and field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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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충청도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바탕으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충청도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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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는 왜 만들었는가?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하여 직무별 지식, 기술, 소양 등을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및 학습모듈을 개발하고, NCS를 중심으로 교육훈련과정의 개편을 추진하며, 교육훈련의 이수, 자격, 경력 등이 상호 인정되는 통합적인 국가역량체계(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 NQF)를 구축하는 과제들이 추진되어 왔다(최동선 외, 2014).
NCS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NCS를 반영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활용해야 할 NCS의 교육목표와 특성화고 학생들의 수준과의 차이, 학교현장에 익숙하지 않은 산업현장 전문가들이 집필한 교재의 실무과목 교과서 활용, 대부분 특성화고 교원들의 산업체 근무경력 전무, 장비와 시설의 문제, 산업체별로 인력과 기술에 대한 수요의 차이 등으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김지영, 이민욱, 나현미, 2015). 이에 이영민, 임유화(2016)의 연구에서는 적용할 실무과목의 수와 과목당 평균단위수가 다른 특성화고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업 분야 특성화고에서 학습모듈 활용 준비와 교수학습방법 개발과 설비에 대한 준비 및 이와 관련된 교원 역량 강화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해 무엇을 개편하는가? 한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대학, 한국폴리텍대학,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등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도 NCS에 기반을 둔 교육훈련 과정 및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과정 평가형 자격이나 국가역량체계(NQF), 직무능력평가제 등과 연계하여 능력중심 채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해 2016년부터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고, 전문대학은 특성화 사업을 토대로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을 개발·운영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훈련기준 역시 NCS 를 기반으로 개편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최동선 외, 2015)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실무과목에 대체 편성하여 운영하는 단계에서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김세중, 김종욱, 김진수, 2016;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 2015; 이영민, 임유화, 2016; 함승연,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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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고등학교). 

  2.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2017).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이해. 

  3.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6). NCS 학습모듈 개발 매뉴얼. 

  4. 김세중, 김종욱, 김진수(2016).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2), 167-190. 

  5. 김인엽, 전종호, 이세정(2016). NCS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원 관련 법제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김지영, 이민욱, 나현미(2015). NCS 학습모듈 활용 지원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김지영(2017). 특성화고에서의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 현황과 개선 방향, The HRD Review, 20(6), 32-45. 

  8. 신연주, 송해덕(2015). 수행공학 접근을 적용한 NCS 학습모듈 개발과정의 개선방안 탐색. 직업교육연구, 34(3), 23-43. 

  9.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2015).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의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111-129. 

  10. 이영민, 임유화(2016). 공업계 고교 NCS 기반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와 과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22-43. 

  11. 최동선 외(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2. 최동선 외(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 교과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함승연(2016).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중요도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인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2), 69-88. 

  14.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15.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al Psychology, 28(4), pp. 563-575. 

  16.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d Ed.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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