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학습모듈 만족도 분석을 통한 건설 교과 실무과목 수업 활성화 방안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onstruction Practical Cours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atisfaction Level in NCS Learning Module원문보기
본 연구는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건설 교과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학습모듈, 진로 및 현장실습, 실습환경 등에 대해 충청권(대전광역시 포함)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 후 교사의 진로 및 현장실습 지도 측면, 학생의 진로결정 및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셋째,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학생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만족하는 편을 보인 반면, 교사는 '내용수준', '흥미', '필요지식', '기술습득(기술수행수준)', '실무능력향상(기술수행수준)', '실험실습장규모', '실험실습장기자재' 항목 등에서 불만족하는 편을 보였다.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발된 NCS 학습모듈이 실무과목 수업에 충분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개념정리 및 직무기술 이해에 관한 중간 매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교사의 수업자료의 개발 및 구축이 요구되며, NCS 학습모듈의 개발인력 구성에서 교육훈련전문가의 수를 늘려 교육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건설 교과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되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학습모듈, 진로 및 현장실습, 실습환경 등에 대해 충청권(대전광역시 포함)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 후 교사의 진로 및 현장실습 지도 측면, 학생의 진로결정 및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셋째,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가로 설정하여 구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학생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만족하는 편을 보인 반면, 교사는 '내용수준', '흥미', '필요지식', '기술습득(기술수행수준)', '실무능력향상(기술수행수준)', '실험실습장규모', '실험실습장기자재' 항목 등에서 불만족하는 편을 보였다.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발된 NCS 학습모듈이 실무과목 수업에 충분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개념정리 및 직무기술 이해에 관한 중간 매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교사의 수업자료의 개발 및 구축이 요구되며, NCS 학습모듈의 개발인력 구성에서 교육훈련전문가의 수를 늘려 교육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needed to plan the NCS Learning Module to be used effectively in practical courses. In this study,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surveys were collected about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learning module, career and field p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needed to plan the NCS Learning Module to be used effectively in practical courses. In this study,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surveys were collected about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learning module, career and field practice, practical environment used in the construction subject cours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public high schools in Chungcheong province (including Daejeon), which is operating practice course using the NCS learning module.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was the satisfac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practical subject class using NCS learning module? Second, what is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eacher's career and field practice guidance,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field practice after the practical course using NCS learning module? Third,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and practical subject class using the same was determined by setting whether the number of training of NCS-related teachers or the presence or absence of on-the-job training of students were affe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the students showed satisfaction in all items, whereas the teachers showed 'content level', 'interest', 'necessary knowledge', 'skill acquisition', 'Improvement of practical skills (level of skill performance)', 'scale of experimental practice', and 'items of experimental practice equipment' were dissatisfied. It was found that the number of NCS related teachers' training (or absence) or the presence of students on the field had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and the practical course using it. In order to fully utilize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in the practical course, it is required to develop and construct the teaching material of the teacher who can serve as an intermediary for conceptualization and understanding of job skill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number of education and training specialists to positively reflect the demands of the education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needed to plan the NCS Learning Module to be used effectively in practical courses. In this study,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surveys were collected about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learning module, career and field practice, practical environment used in the construction subject cours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public high schools in Chungcheong province (including Daejeon), which is operating practice course using the NCS learning module.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was the satisfac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practical subject class using NCS learning module? Second, what is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eacher's career and field practice guidance,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field practice after the practical course using NCS learning module? Third,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and practical subject class using the same was determined by setting whether the number of training of NCS-related teachers or the presence or absence of on-the-job training of students were affe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the students showed satisfaction in all items, whereas the teachers showed 'content level', 'interest', 'necessary knowledge', 'skill acquisition', 'Improvement of practical skills (level of skill performance)', 'scale of experimental practice', and 'items of experimental practice equipment' were dissatisfied. It was found that the number of NCS related teachers' training (or absence) or the presence of students on the field had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and the practical course using it. In order to fully utilize the developed NCS learning module in the practical course, it is required to develop and construct the teaching material of the teacher who can serve as an intermediary for conceptualization and understanding of job skill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number of education and training specialists to positively reflect the demands of the education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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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충청도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바탕으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충청도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 수준, 학습방법, 구성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에 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NCS 학습모듈을 효과적으로 실무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검사도구의 요인과 문항들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다음과 같은 식에 의해 타당도 비율 (CVR: Content Validity Ratio)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도구는 선행연구와 참고문헌을 통해 추출 및 수정된 설문문항과 자체 개발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도구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위한 요인과 각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리커트(Likert) 5점 척도(1점 매우 낮음∼5점 매우 높음)로 타당도검사 도구를 제작하였다.
연구 도구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위한 요인과 각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리커트(Likert) 5점 척도(1점 매우 낮음∼5점 매우 높음)로 타당도검사 도구를 제작하였다.
전문교과의 체계는 NCS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전문공통 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공통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은 노동시장 이행 준비, 직업세계의 이해 등을 위해 고등학교 재학 중에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이다.
직접방문과 우편을 통해 설문조사(2017년 11월~12월)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660부(교사 80부, 학생 580부)를 배부하였으며, 449부(교사 45부, 학생 404부)를 회수하여 68%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05에서 전체 전문가 수에 따른 CVR의 최솟값은 <표 2>와 같으며, CVR의 최솟값 이상을 가진 항목들은 내용 타당도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타당도 검사 결과를 진행하면서 CVR 최솟값(전문가 6명, .99)을 만족하지 않는 문항에 대해서는 수정 및 삭제를 실시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도출해낸 요인별 문항 대응표를<표 3>에 나타내었다.
특성화고의 5개 계열은 교육과정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직업분류(KECO)에 따른 고졸 인력구조 특성의 분석을 토대로 5개의 계열을 17개의 교과(군)으로 재구성하였다. 개편된 교과(군)는 학습자가 고등학교 직업교육을 통해 배우는 과목을 구분하는 체계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대상 데이터
<표 11>은 학생의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에 따른 만족도 비교를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이다. 교육과정 특성상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이 현장실습 기회를 가지므로 3학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은 32명 (35.
본 연구는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실무과목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충청권(대전광역시 포함)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건설계열 교사와 학생을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직접방문과 우편을 통해 설문조사(2017년 11월~12월)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660부(교사 80부, 학생 580부)를 배부하였으며, 449부(교사 45부, 학생 404부)를 회수하여 68%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미 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교사 45부, 학생 306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최종적으로 활용하였다.
첫째, 이 연구의 표본은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의 건설전공 관련학과를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660부(교사 80부, 학생 580부)를 배부하였으며, 449부(교사 45부, 학생 404부)를 회수하여 68%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미 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교사 45부, 학생 306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최종적으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 후 교사의 진로 및 현장실습 지도 측면, 학생의 진로결정 및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회수된 데이터는 코딩작업과 데이터 크리닝(분류, 삭제) 작업을 거쳐 SPSS 24.0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평균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수업 만족도에 대한 교사 연수 및 학생 현장실습 경험의 영향에 대해서는 일원배치분산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각각 실시하였다.
첫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의 경우, NCS 학습모듈의 ‘안전사항’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불만족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연수를 전혀 받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연수를 1회 이상 받은 경우 NCS 학습모듈의 모든 항목에 걸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연수횟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NCS 학습모듈의 연수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업 운영 능력 및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업계열 관련 교사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실무 과목 수업을 기획․운영함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NCS 학습모듈의 연수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업 운영 능력 및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업계열 관련 교사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실무 과목 수업을 기획․운영함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연수횟수에 대해서는, 연수 횟수가 1~3회까지는 평균치가 증가하다가 4회 이상인 경우에는 평균치가 오히려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NCS 관련 연수횟수뿐만 아니라, 연수내용 및 실무 교과와의 관련성 등 기타 요소에 의한 영향에 대해 향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NCS 관련 교사의 연수횟수(유무) 또는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와 학생의 NCS 이해도 및 성숙도에 관련된 것으로써, 개발된 NCS 학습모듈을 실무과목 수업에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NCS 학습모듈에 관련된 연수를 충분히 실시하고, 교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의 배분도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내용수준’, ‘실무능력향상’, ‘실험실습장규모’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과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NCS 학습모듈이 특성화고 교육과정에 고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 실험실습장과 실험실습기자재가 충분히 구비되어야 한다. NCS 학습모듈은 산업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직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특성화고등학교의 수업시수, 교육과정, 실습 여건 등과 관련한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김지영, 2017).
실험실습 환경 및 진로에 관한 학생 설문의 경우 및 에서는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으나,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에 따라 분류한 결과 경험이 없는 학생의 경우, '실험실습기자재', '진로결정' 항목에서 불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고 이외의 모든 항목에서는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 유무와 관계없이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89) 모두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실험실습환경에 대한 설문항목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표 7>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관련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이다. <표 7>에 나타난 바와 같이,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관련된 모든 설문 항목에서 학생보다 교사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낮게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만족도 설문 항목 중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흥미 및 학습동기 유발과 관련된 NCS 학습모듈의 수준(M=2.
<표 8>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 관련 실험실습장규모 및 실험실습기자재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이다. <표 8>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실험실습장규모 및 실험실습기자재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학생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교사의 만족도 설문 결과는 실험실습장 규모(M=2.91) 및 실험실습기자재 (M=2.89) 모두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실험실습환경에 대한 설문항목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실습 환경 및 진로에 관한 학생 설문의 경우 <표 8> 및 <표 9>에서는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으나,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에 따라 분류한 결과 경험이 없는 학생의 경우, '실험실습기자재', '진로결정' 항목에서 불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고 이외의 모든 항목에서는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 유무와 관계없이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이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수준’, ‘실무능력향상’, ‘실험실습장규모’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과 NCS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첫째,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학생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만족하는 편을 보인 반면, 교사는 '내용수준', '흥미', '필요지식', '기술습득(기술수행수준)', '실무능력향상 (기술수행수준)', '실험실습장규모', '실험실습장기자재' 항목 등에서 불만족하는 편을 보였다.
<표 7>에 나타난 바와 같이,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관련된 모든 설문 항목에서 학생보다 교사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낮게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만족도 설문 항목 중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흥미 및 학습동기 유발과 관련된 NCS 학습모듈의 수준(M=2.82)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기술 습득에 필수적인 필요지식(M=2.69) 및 학습모듈의 주된 내용인 기술 습득에 관련된 수행내용 수준(M=2.78)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의 경우, NCS 학습모듈의 ‘안전사항’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불만족하는 결과를 보였다.
한편, NCS 학습모듈의 학습목표, 내용수준, 용어/공식/도표, 기술수행절차, 안전사항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교사와 학생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NCS 학습모듈의 평가항목, 흥미, 그림/사진, 필요지식, 기술수행수준, 교수학습방법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에서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지역 범위는 대전, 충남, 충북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6개교로 제한하였다.
그러나 연수횟수에 대해서는, 연수 횟수가 1~3회까지는 평균치가 증가하다가 4회 이상인 경우에는 평균치가 오히려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NCS 관련 연수횟수뿐만 아니라, 연수내용 및 실무 교과와의 관련성 등 기타 요소에 의한 영향에 대해 향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NCS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산업체 중심의 교육내용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지도하고 가르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교원이 요구되고, 시설 및 기자재와 같은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이영민, 임유화, 2016). 따라서 개발된 NCS 학습모듈 및 이를 활용한 실무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 학생의 현장실습 유무가 영향이 있는지, 또한 현장실습 및 실험실습장 만족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개발된 건설 분야 NCS 학습모듈이 실무과목에 효율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개발된 NCS 학습모듈 관련 항목뿐만 아니라, 이를 적용한 수업에 관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교사와 학생의 NCS 이해도 및 성숙도에 관련된 것으로써, 개발된 NCS 학습모듈을 실무과목 수업에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NCS 학습모듈에 관련된 연수를 충분히 실시하고, 교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의 배분도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에 관련하여 NCS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를 제고하는 프로그램을 향후 개발한다면, NCS 학습 모듈을 활용하여 실무과목 수업을 진행할 때에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NCS 학습모듈의 개발인력 구성에서 교육훈련전문가(약25%)가 산업현장전문가(약 58%)의 절반 수준으로 교육훈련전문가의 수를 늘려 교육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충분한 개발 기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저작권 등에 관련된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집필진들이 고교 직업교육과정 수준에 맞는 학습모듈을 개발하는데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는 왜 만들었는가?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하여 직무별 지식, 기술, 소양 등을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및 학습모듈을 개발하고, NCS를 중심으로 교육훈련과정의 개편을 추진하며, 교육훈련의 이수, 자격, 경력 등이 상호 인정되는 통합적인 국가역량체계(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 NQF)를 구축하는 과제들이 추진되어 왔다(최동선 외, 2014).
NCS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NCS를 반영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활용해야 할 NCS의 교육목표와 특성화고 학생들의 수준과의 차이, 학교현장에 익숙하지 않은 산업현장 전문가들이 집필한 교재의 실무과목 교과서 활용, 대부분 특성화고 교원들의 산업체 근무경력 전무, 장비와 시설의 문제, 산업체별로 인력과 기술에 대한 수요의 차이 등으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김지영, 이민욱, 나현미, 2015). 이에 이영민, 임유화(2016)의 연구에서는 적용할 실무과목의 수와 과목당 평균단위수가 다른 특성화고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업 분야 특성화고에서 학습모듈 활용 준비와 교수학습방법 개발과 설비에 대한 준비 및 이와 관련된 교원 역량 강화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해 무엇을 개편하는가?
한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대학, 한국폴리텍대학,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등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도 NCS에 기반을 둔 교육훈련 과정 및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과정 평가형 자격이나 국가역량체계(NQF), 직무능력평가제 등과 연계하여 능력중심 채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해 2016년부터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고, 전문대학은 특성화 사업을 토대로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을 개발·운영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훈련기준 역시 NCS 를 기반으로 개편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최동선 외, 2015)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실무과목에 대체 편성하여 운영하는 단계에서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김세중, 김종욱, 김진수, 2016;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 2015; 이영민, 임유화, 2016; 함승연, 2016).
참고문헌 (16)
교육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고등학교).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2017).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이해.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6). NCS 학습모듈 개발 매뉴얼.
김세중, 김종욱, 김진수(2016).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2), 167-190.
김인엽, 전종호, 이세정(2016). NCS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원 관련 법제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지영, 이민욱, 나현미(2015). NCS 학습모듈 활용 지원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지영(2017). 특성화고에서의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 현황과 개선 방향, The HRD Review, 20(6), 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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