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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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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원하는 후지사과의 품질 등급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가격에 따른 후지 사과의 품질 특성 및 관능특성을 조사하였다. 시장 가격별(4그룹, 50개들이)로 후지 사과의 무게와 부피는 시료 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pH와 적정산도는 A 그룹이 가장 낮은 3.99, 0.32%였고, 가용성 고형분 함량과 총 유리당 함량의 경우 가격이 비교적 높은 A 그룹과 B 그룹이 저가의 C 그룹과 D 그룹보다 높았다. 또 유기산은 A 그룹의 시료가 가장 높은 함량인 386.29 mg%, B, C, D 그룹은 320.09~359.23 mg%였다. 한편 훈련된 전문패널에 의한 묘사 분석 결과 사과 외관의 붉은색의 균일성과 사과 껍질의 윤기의 경우 A 그룹 가장 높게 평가하였다. 과육의 노란색 정도, 사과향, 단맛, 다즙성, 아삭함의 관능특성에서 A 그룹과 B 그룹이 C와 D 그룹보다 높은 점수로 평가하였다. 또 동일한 시료군의 후지 사과를 소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묘사 분석 결과의 비슷하게 평가하였고, 전체적인 기호도는 A 그룹과 B 그룹이 각각 7.02과 6.92로 평가하였고, C 그룹과 D 그룹은 각각 3.89와 2.49로 평가하였다. 후지사과의 품질 특성과 관능적 품질 특성 상관관계 분석 결과 중 전체적인 기호도는 적정산도(r=0.58), 가용성 고형분(r=0.89), 당산비(r=0.42), 유리당(r=0.36) 및 유기산(r=0.38)과 양의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물리화학적 품질 특성의 주성분 분석 결과 총설명력은 66.01%이었고, 주성분 F1은 pH, 적정산도, 가용성 고형분, 유리당 및 유기산이었고, 주성분 F2는 사과의 무게와 크기로 물성 특성이었다. 또 관능적 품질 특성의 주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문패널에 의한 주성분 분석 결과(a)는 총설명력은 56.55%였고, 소비자 검사 결과에 의한 주성분 분석 결과(b)는 총설명력은 55.84%로 전문패널원에 의한 주성분 분석 결과와 유사한 설명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ensory attributes and quality characteristics of Fuji apples based on market commodity price to provide data for quality index of Fuji apples. Samples were purchased from the Garak market (Seoul Agro-Fisheries & Food Corporation) and divided into four groups depending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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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 측면에서 후지 사과의 객관적인 품질 개량화 및 등급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하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상품 가격에 따른 후지 사과를 수집하여 품질 특성 및 관능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원하는 후지사과의 품질 등급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가격에 따른 후지 사과의 품질 특성 및 관능특성을 조사하였다. 시장 가격별(4그룹, 50개들이)로 후지 사과의 무게와 부피는 시료 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pH와 적정산도는 A 그룹이 가장 낮은 3.

가설 설정

  • 1)Means±SD (n=100) within each column followed by the same letter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 1)Means±SD (n=36) within each column followed by the same letter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 1)Means±SD (n=96) within each column followed by the same letter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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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과는 어떤 경우 높은 가격에 유통이 되는가? 사과는 2016년부터 도매시장을 제외하고 총 중량에 의거 하여 다양한 포장형태로 유통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크기가 클수록 높은 가격에 유통되고 있다(5). 국내 소비자의 경우 과일을 구입할 때 가격보다는 품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사과는 크기가 클수록 시장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5-8).
소비자 측면에서의 농산물 개발에서 사과에 대해서는 어떤 연구가 행해졌는가? 최근 수입산 과일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 측면에서의 농산물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소비자와 관련된 사과에 대한 연구로는 Cho 등(9)의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 사과 소비행태와 이용실태 조사(3), 과실 크기에 대한 소비자 선호 변화 전망(6), 사과의 이상적인 크기와 소비자 기호도 결정 인자 분석(4) 등이 있다. 외국의 경우는 사과 소비 증진을 위하여 유럽 7개국 약 4,300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11개 사과 품종에 대한 소비자 검사 및 훈련된 패널에 의한 관능검사를 수행한 연구(10)와 Seppa 등(11)이 소규모의 소비자 대상으로 검사를 하여 사과를 그룹화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국내 소비자는 과일을 구입할 때 어떤 요소를 유의하여 고르는가? 사과는 2016년부터 도매시장을 제외하고 총 중량에 의거 하여 다양한 포장형태로 유통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크기가 클수록 높은 가격에 유통되고 있다(5). 국내 소비자의 경우 과일을 구입할 때 가격보다는 품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사과는 크기가 클수록 시장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5-8). 최근 수입산 과일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 측면에서의 농산물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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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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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YH, Lee SJ (2005) A survey on uses, preference and recognition of apple. Korean J Food Cult, 20, 204-213 

  4. Park HW, Yoon JY, Kim YH, Lee SA, Cha HS (2007) Customer preferences for ‘Fuji’ apples stored using functional modified atmosphere film. Korean J Food Preserv, 14,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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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REI (2007) Agricultural outlook 2007. Korean Rural Economic Institute, Seoul, Korea, p 710 

  7. Kajikawa C (1998) Quality level and price in Japanese apple market. Agribusiness, 14, 227-234 

  8. Kim Kp, Kim YH, Park JH (2004) An analysis on the change of consumer’s fruit purchasing behavior. J Rural Development, 27, 55-66 

  9. Cho SD, Kim DM, Kim GH (2008) Survey on consumer perceptions of the sensory quality attributes of apple. Korean J Food Preserv, 15, 810-815 

  10. Bonany J, Buehler A, Carbo J, Codarin S, Donati F, Echeverria G, Egger S, Guerra W, Hilaire C, Holler I, Iglesias I, Jesionkowska K, Konopacka D, Kruczynask D, Matinelli A, Pitiot C, Sansavini S, Stehr R, Schoorl F (2013) Consumer eating quality acceptance of new apple varieties in different European countries. Food Qual Pref, 30, 250-259 

  11. Seppa L, Railio J, Vehkalahti K, Tahvonen R, Tuorila H (2013) Hedonic responses and individual definitions of an ideal apple as predictors of choice. J Sens Stud, 28, 346-357 

  12. Food Code (2015)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13. Jung HY, Kim SS (2014) Identification of ideal size and drivers for consumer acceptability of apple. Korean J Food Preserv, 21, 618-626 

  14. Corollaro ML, Endrizzi I, Bertolini A, Aprea E, Dematte ML, Costa F, Biasioli F, Gasperi F (2013) Sensory profiling of apple: methodological aspects, cultivar characterization and postharvest changes. Postharvest Biol Technol, 77, 111-120 

  15. Addinosoft (2010) Xlstat, Data analysis and statistics with MS excel. Addinsoft, Paris,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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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Do YS, Whang HJ, Ku JE, Yoon KR (2005) Organic acids content of the selected Korean apple cultivars. Korean J Food Sci Technol, 37, 922-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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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Manalo AB (1990) Assessing the importance of apple attributes: An agricultural application of conjoint analysis. Northeastern J Agric Res Econ, 19, 118-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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