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여자중학교의 흡연예방을 위한 참여형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반 커뮤니티 맵핑 활동의 효과
The effect of Community Mapping based on Volunteere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on Smoking Prevention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3, 2016년, pp.286 - 298  

손현미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영 (한성여자중학교) ,  홍윤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mmunity mapping based on volunteere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on smoking prevention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study used a triangulation method which integrated quantitative data from a "pre-post" study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을 위해 3세대 참여형 GIS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 맵핑을 흡연예방교육과 함께 실시하여 청소년의 흡연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들의 흡연예방 커뮤니티 맵핑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사회환경적 측면에서의 흡연예방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함께 적용한 삼각검증방법(triangulation) 연구이다.
  • 연구는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을 위해 참여형 GIS를 활용한 커뮤니티 맵핑 활동을 흡연예방교육과 함께 적용하여 청소년의 흡연예방 지식 및 태도 변화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커뮤니티 맵핑 활동의 참여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청소년 흡연의 중요 영향요인인 사회환경적 측면에서의 흡연 예방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를 통한 양적 연구와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를 함께 적용하여 삼각검증방법으로 확인하였다.
  • 그리고 흡연예방을 위한 커뮤니티 맵핑은 청소년에게 실천적 지식을 체득하는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은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얻게 된 지식을 타인에게 금연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흡연과 관련된 사회제도나 광고 등과 같은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등의 실천 행위로 적용해봄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을 체득하였다. 이렇게 획득된 실천적 지식은 흡연예방에 대한 태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실천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본다.
  • 연구의 목적은 여중생을 대상으로 흡연예방교육과 흡연예방을 위한 커뮤니티 맵핑을 포함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해진 것도 좋았고, 막 담배의 위험성도 알고. 그래가지고 저는 어른이 되어서 담배를 안 필겁니다.
  • 를 보였다. 활동하면서 알게 된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흡연 예방 활동을 하고자 의지를 나타내었다. 경찰서장을 만나 다른 지역에서 시행중인 금연자 거리를 우리 마을에 적용하도록 제안을 하거나 담배꽁초를 잘 버리게 되는 외진 곳을 화단으로 조성하는 등의 지역사회를 위한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천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티 맵핑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또한 발견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가 함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12]. 이러한 활동의 참여를 통해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 대해 이전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게 되며, 지역사회 주민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깨닫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된다[13].
3세대 참여형 GIS란 무엇인가? 3세대 참여형 GIS는 사용자 참여가 특징으로 참여자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검색한 정보가 기계 내 GPS 기능을 활용하여 자동적으로 위치정보와 함께 표시되는 시스템이다[19].기존의 흡연 관련 프로그램들은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거나 금연을 위해 청소년들의 흡연에 대한 지식이나 태도를 향상시키고[20,21], 대처기술이나 금연효능감과 같이 금연과 흡연 예방에 중요한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주로 그 목적이 있었다[22,23].
커뮤니티 맵핑이란 무엇인가? 커뮤니티 맵핑(community mapping)은 참여자가 지역사회를 직접 다니면서 자신이 경험한 지역사회의 공간적, 경험적 사고와 정보를 지도에 시각화시켜 이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지역사회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11]. 또한 발견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가 함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12]. 이러한 활동의 참여를 통해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 대해 이전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게 되며, 지역사회 주민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깨닫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된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internet]. Seoul: Author; 2015 [cited 2015 November 17]. Available from: http://meta.narastat.kr/metasvc/index.do?confmNo117058 

  2. Lee KS, Lee SR, Kim JY. The Realities of adolescent smoking related policy and Improvement direction.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2013;22:285-315. 

  3. Yang YS. Changes in domestic smoking policy and awareness. Seoul: Korea health promotion foundation; 2015. p. 2-10. 

  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internet]. Seoul: Author; 2016 [cited 2016 November 6].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35075&page1 

  5. Seo YS, Kim YI, Lee CH. Attitude, Knowledge, and Social Influence as Factors of Smoking Intention among Nonsmoki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6;29(2):81-89. http://doi.org/10.15434/kssh.2016.29.2.81 

  6. Kim SA, Han YS. The protective role of school adjustment between risky neighbor hood environment and adolescent drinking and smok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6;37(1):37-48. http://doi.org/10.5723/kjcs.2016.37.1.37 

  7. Park SH, Jeon KJ. Predictors affecting smoking initiation and an increase in smoking frequency among Korean middle schools. Studies on Korean Youth. 2007;18(1):5-27. 

  8. Jong CS. Social, attitudinal, and intrapersonal factors influencing smoking among adolescents: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4;21(1):27-50. 

  9. Jong CS, Kim JS. A review of research on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programs for adolescents. Youth Welfare Research. 2014;16(1):305-326. 

  10. Ryu MO. Gwangmyeong-si health Center, community child center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Siminilbo. 2016 September 8;Sect. 08. 

  11. Chris P. Community mapping. The Cartographic Journal. 2007;44(2):127-137. http://doi.org/10.1179/000870407X213440 

  12. Lim WS. A map-changing world, Public participatory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Regions & Development. 2011 Jun 20: 60-62. 

  13. Ko SW, Lee JK, Shin SI, Ha MS. A case study on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ecological education with the use of public participants GIS technology: 'Firefly project' in Muju Purunkum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16(1):41-78. 

  14. Jackie A, Rob V. Community mapping as a research tool with youth. Action Research. 2005;3(4):357-381. http://doi.org/10.1177/1476750305058487 

  15. Pamela AK, Peggy SM, Esther T, Monica K. Youths as partners in a community participatory project for substance use prevention. Family and Community Health. 2015;38(1):3-11. http://doi.org/10.1097/fch.0000000000000061 

  16. Carol JD, Orelena H, Holly S, Leslie B. Mapping community-based natural learning opportunities. Young Exceptional Children. 2001;4(4):16-24. http://doi.org/10.1177/109625060100400403 

  17. Yoon OK. The implication of environmental mapping in environmental education and geographical teaching-the case of community environmental mapp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0;18(2):121-133. http://doi.org/10.17279/jkagee.2010.18.2.121 

  18. Han SU. A powerful tool for urban problem solving, community mapping. BDI Policy Focus. 2013 April 29: 1-12. 

  19. Oh CW. A study on volunteere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in interne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2013;13(1):127-141. 

  20. Lee CS, Kim SJ, Kweon YR. The effect of smoking and drinking preven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09;18(2):105-115. 

  21. Choi YM, Kang HS. An experiment to test effects of an educational program on prevention of smo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3):335-343. 

  22. Park MA, Kim MY, Ha YS. Effectiveness of a secondhand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4;25(1):44-53. http://doi.org/10.12799/jkachn.2014.25.1.44 

  23. Shin SR, Oh PJ, Youn HK, Shin SH. Effect of school-based peer leader centered smoking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2014;44(6):649-659. http://doi.org/10.4040/jkan.2014.44.6.649 

  24. Botvin GJ, Griffin KW, Paul E, Macaulay A. Preventing tobacco and alcohol us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life skills training.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Substance Abuse. 2003;12(4):1-17. http://doi.org/10.1300/j029v12n04_01 

  25. World Health Organization. Guidelines for the conduct of tobacco smoking survey of the general population: report of a WHO meeting held in Helsinki, Finland, 29 November - 4 December 1982. Geneva: Author; 1983. p. 28-31. http://www.who.int/iris/handle/10665/204173 

  26. Botvin Lifeskills Training. Lifeskills training questionnaire middle school (LSTQ-MS) [internet]. NY: National Health Promotion Associates; 2011 [cited 2015 Jun 30] Available from: http://www.lifeskillstraining.com/uploads/media/Brief%20LSTQ-MS%20rev%20October%202011.pdf 

  27. Kim IH. The effect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chang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smok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boy'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3;14(2):242-252. 

  28. Park IH, Park JS, Kim YK. Meta-analysis of effects on smoking prevention program for the adolescent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6;23(3):1-16. 

  29. Shin SY. Public participatory safety town development. Seoul: The Seoul Institute; 2013. p. 1-23. 

  30. John MG, Choi SY, Jo B. Emotional coach for my child. Seoul: The economic daily & business publications; 2011. p. 300-3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