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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를 이용한 여성용 인대 제작 연구
A study of making a dress form for women using a 3D printer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6, 2016년, pp.725 - 742  

오설영 (한성대학교 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3D printing systems are considered as new technology and a new opportunity. With 3D printers, consumers can be manufacturers and individuals can develop businesses with little upfront capital. In this study, a dress form for the typical Korean women's body shape was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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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가의 산업용 3D 프린터가 아닌 보급형 3D 프린터를 사용한 인대 제작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소규모 패션업체 및 스타트업 기업에게 3D 프린터의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3D 테크놀로지를 사용한 인대 제작과정은 3D CAD program에서 3D 솔리드 모델의 부위별 치수 수정이 가능하여 특정 사이즈를 변형한 맞춤형 인대로 리모델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3D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한국 성인여성의 체형에 맞는 여성용 인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6차 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사업(SizeKorea, 2010)에서 수집한 3D 인체 스캔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인여성의 신체 치수를 파악하고, 3D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여성용 인대를 3D 모델링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최종 인대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LA 소재로 출력된 인대의 치수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Solidworks® 2012 소프트웨어에서 작업한 여성용 인대의 3D 모델링 형상의 치수와 Bonbot3-H4와 Bonbot1200 3D 프린터로 출력한 인대의 실측 치수를 비교하였다(Table 4).
  • 20대를 타켓으로 표방하는 영캐릭터 브랜드들의 주고객층은 30대 미시족으로, 이들의 구매율이 전체 매출의 40%가 넘는다(Kim, 2007). 본 연구에서는 여성복 시장에서 인구 비율과 의복구매력이 높은 연령층인 만 25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이들의 체형 특성을 반영한 여성용 인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6차 한국인 인체 치수 조사 사업(SizeKorea, 2010)에서 수집한 만 25세 이상 만 34세 이하 성인 여성의 3차원 인체 형상 데이터(n=201개) 중에서, 동일한 기성복 사이즈를 입는 보통체형 피험자 10명을 선정하고, 이들의 3차원 인체 형상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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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팅 시스템은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3D 프린팅 시스템은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생산→유통→소비’ 단계에서 ‘소비→생산→유통’의 단계로 바꾸고 있다(Jin, 2015).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개인 맞춤형 제품 설계 및 디자인 변형이 쉽고, 온라인 기반의 제품주문과 생산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며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패션산업 분야에 적합하다(Kim & Kang, 2015).
3D 프린터가 패션산업 분야에서 재고를 미리 확보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개인 맞춤형 제품 설계 및 디자인 변형이 쉽고, 온라인 기반의 제품주문과 생산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며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패션산업 분야에 적합하다(Kim & Kang, 2015). 또한 최소 주문량 제한이 없고, 주문 후 제작하기 때문에 재고를 미리 확보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소자본 신진 디자이너들의 창업에 유리하며, 향후 원단 및 부자재를 원하는 대로 자유로이 제작하는 단계까지 3D 프린터가 상용화된다면 1인 패션 제조 기업 시대가 가능해질 것이다(Kim, H.
3D 프린팅 기술이 소비문화와 산업 환경을 바꾸는 새로운 제조 혁명의 수단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Oh, Suh, & Kim, 2016). 이러한 3D 프린팅 기술은 획일화된 대량 생산 방식에서 벗어나 맞춤형 소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소비문화와 산업 환경을 바꾸는 새로운 제조혁명의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Jin, 2015). 가트너(Gartner Group)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16’에서 웨어러블 기기, 드론, 스마트시티, 3D 프린터를 4가지 미래형 아이템으로 선정하였으며, 2013년 6만 1,661대 규모였던 3D 프린터 시장이 2020년에는 241만 7천대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Kim, 2016; Oa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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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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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ong, H.-K. (2004). The comparison of shape in dress form and the human body, using a 3-D whole body scann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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