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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약운반장갑차 궤도장력 변화에 따른 최대속도 영향성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ximum Velocity on Track Tension Change to Military Ammunition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383 - 388  

노상완 (국방기술품질원) ,  김성훈 (국방기술품질원) ,  박영민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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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탄약운반장갑차의 동력장치 부품들이 최대속도에 미치는 영향성 확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탄운차는 습지나 수렁 등이 많은 국내 상황을 고려하여 궤도장비로 개발되었다. 궤도장비의 기동성은 전투 중 생존 가능성을 높여 주는 중요한 성능이다. 장비의 최대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먼저 분석하였고, 그 중 동력전달장치 부품들의 변화에 따른 영향성을 확인하였다. 엔진과 변속기의 변화에 따른 최대속도는 각각 3%, 1.7%의 차이를 나타냈다. 간단히 유압유 주입/배출을 통하여 조절 할 수 있는 궤도장력의 변화에 따른 최대속도 영향성을 확인하였다. 궤도장력 중간을 기준으로 장력이 강한 경우 4.6% 낮아졌고, 장력이 약한 경우 1.5%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다. 궤도장력을 6구간으로 나누어 최대 속도를 확인한 결과 궤도장력이 중간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의 최대속도가 가장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장비 양측 궤도장력을 다르게 조절하여 실험한 결과 장비의 최대속도는 장력이 큰 부분의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행 전용 시험장에서 장력을 조정하여 최대속도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장력이 강한 경우 규격요구보다 16.7% 높은 속도를 내었고, 장력이 약한 경우 28.3% 높은 속도를 나타냈다. 궤도장력의 변화에 따라 최대속도의 영향성을 확인하였고, 고액의 부품을 교체하는 것 보다 큰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the power components of the ammunition vehicle on the maximum speed. The maximum speeds of the engine and transmission changes were 3% and 1.7%, respectively. In the case of strong tension based on the track tension, the decrease was 4.6%. A 1.5% increas...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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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궤도장력 변화에 대한 분석은 좌측, 우측모두 동일한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따라서 추가적인 실험에서는 좌측과 우측의 궤도장력을 다르게 주었을 경우에대한 영향을 파악해 보았다. Table 5와 같이 궤도장력을조절하였고, 결과는 Fig.
  • 본 논문은 탄운차의 최대속도를 출력하는데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품들의 변화와 실제 주행실험을 진행 하였고, 이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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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 B. Na, B. H. Kim, J. S. Lee, "A Study on the Increase of the Reliability of the Flick Rammer on K-55A1 Self Propelled Artille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62-68,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62 

  2. J. S. Lee, S. J. Kim, G. M. Bae, S. M. Kwon, H. J. Park, J. S. Choi "The Study on Design of Cirouit Card Assembly on Servo Control Unit for Automated Resupply Vehicle K56",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2, pp.102-109,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102 

  3. C. Y. Jung, J. M. Lee, J. Y. Lee, Y. K. Park, "Operational Effectiveness Analysis of Field Artillery Ammunition Support Vehicle for K-55 Self-Propelled aArtillery Using Simulation",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20, No.3, pp.11-18, 2011. DOI: https://doi.org/10.9709/JKSS.2018.27.2.011 

  4. B. H. Lee, B. Y. Souh,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a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0(11), pp.1486-1493, 2006.11. 

  5. K. S. Huh, B. H. Cho, M. S. Suh, I. S. Seo, D. C. Park, "Track Tension Monitoring in the Longitudinal Traveling of Tracked Vehic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24(6), pp.1608-1615, 2000.6. 

  6. K. S. Huh, D. G. Hong, M. S. Suh, I. S. Suh, "Track Tension Estimation in Tracked Vehicles on Various Road Condition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24(10), pp.2603-2609, 2000.10. 

  7. J. S. Seo, D. C. Kim, M. S. Seo, "Effort of Soil Properties on Velocity of Tracked Vehicle on Soft Groun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70-76, 19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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