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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혼잡도를 이용한 BIS 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BIS System using Bus congest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6, 2016년, pp.211 - 215  

주영환 (우송대학교 Culture-technology 융합학과) ,  임승철 (우송대학교 IT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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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한다.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제공되는 버스노선과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의 남은 시간등과 같은 버스정보시스템의 한계를 개선하고자한다. 버스의 탑승인원을 IoT(사물인터넷) 센서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하여 버스 이용 고객에게 해당 버스의 혼잡도 정보를 제공한다. 대중교통을 이용 하는 승객에게 버스혼잡도등을 스마트폰의 앱을 통하여 제공하여 기존 버스에서 승객 몰림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을 제안한다. IoT 센서네트워크를 사용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하여 본 제안방법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utilize a service provided by the existing bus information system. To improve the limitations of the bus information system the information provided to the passenger using the bus. By applying the IoT sensor network system. congestion information of the bus provided to customer.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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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버스 이용객 측면에서 제안한 버스 이용전 혼잡도 확인을 통한 경제적, 효율성, 안정성, 만족도 측면을 개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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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란? BIS란 ITS(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일환으로 Bus Information System의 약어로 기존의 버스 교통에 첨단의 정보, 통신, 컴퓨터전자, 제어 등의 기술을 접목시켜 실시간으로 버스 위치를 파악하고 수집된 정보를 가공하여 버스 이용자 및 관리자에게 각각 필요한 버스 운행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문을 연 채 운행하거나 과속 또는 노선이탈 등의 위법행위를 하는 버스를 체크하여 해당 버스와의 통신을 통해 안전운행을 유도할 수 있다.[4] 그림1과 같이 버스정보를 교통정보센터와 통신을 통해 각종 버스의 상황과 도착안내, 노선안내, 환승정보,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IoT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센서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IoT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센서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기업이나 학교, 정부 기관 화장실에 적외선 센서 또는 동작감지 센서 등을 설치하여 항상 전원이 켜져 있는 화장실의 전기료를 크게 절감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며 다른 예로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차량충돌 방지 장치가 있다.[6] 차량에 부착된 레이저 센서를 통해 직선도로에서 주행 중 운전자의 전방 주시 미인지로 인한 전방 충돌 경보, 차량의 후진 시 룸미러나 사이드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위한 후방 충돌 경보, 주행 중 차선 변경시를 위한 측방 충돌 경보 등에 사용된다.[7]
기존 버스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은? 기존 버스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버스의 정보는 그림 2의 방법 등으로 버스의 노선과 출발, 도착시간과 같은 운행정보를 승객 및 운영자에게 제공하여 운영 효율을 제고하고 대중교통 수단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으나 실제 버스의 실내 상황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고 거동이 불편하거나 대중교통의 이용을 조금 더 편하게 하고자 하는 승객은 기존의 시스템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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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J. W. and etc, "Development of a Bus Information System Application based on Smart Phone", KSCI Winter Conference 20(1), pp. 219-222, Dec. 2012. 

  2. Moon J. Y. and Im G. H., "Smart Phone Server Network based Bus Information System", Korea Contents Society Transactions, Vol. 13, No. 8, pp. 458-465, Aug.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8.458 

  3. Kim S. C., "Bus Information System based on Smart Phone Applying Position Information", Korea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Society Transactions, Vol. 11, No. 3, pp. 169-174, Jun. 2011. 

  4. Park J. H., Kang S. H., Seo Y. G,. "Advanced Bus Information System Using Smart Phone GP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December. 2014. DOI: http://dx.doi.org/10.9708/jksci.2014.19.12.247 

  5. http://traffic.daejeon.go.kr 

  6. Yang J. S. "Formation of Spare Seats For Regional Buses With GPS and Sensors", Dankook University Thesis, 2013 

  7. Choi H. C "Sensor for ITS", Sensor technology, Vol.5 No.1 1998 

  8. Lee B. J., Kim J. K, Kim K. S., Oh S. H "Stated Preference Analysis of the Impacts of Bus Crowdedness Information on Bus Choice",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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