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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차내혼잡도 완화의 경제적 편익측정에 관한 연구
Measuring Social Benefit of Mitigation of In-Vehicle Congestion Level in Intercity Bus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6, 2016년, pp.523 - 534  

류시균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 ,  한시원 (서울시청 버스정책과) ,  유재상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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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지역을 운행하는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차내혼잡도 완화의 편익측정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비시장재의 편익측정방법론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서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조사기법으로, Tobit모형을 측정모형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992개의 유효표본이 얻어졌으며 연령, 소득수준, 버스탑승시간, 통행목적, 혼잡도 등을 설명변수로, 광역버스 차내혼잡도 완화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액을 종속변수로 하는 Tobit모형을 추정하였다. 통계적 검정과 논리적 검정을 통해서 모형의 적합도가 검정되었으며 모형으로부터 산출된 광역버스 차내혼잡도 완화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액을 경기도가 인가한 광역버스 이용실태에 적용한 결과, 수도권 지역에서 광역버스 좌석제를 시행할 경우 일평균 약 61백만 원, 연간 약 147억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a method for measuring social benefit by mitigating in-vehicle congestion level in intercity buses. Contingent valuation method and Tobit model are adopted for social benefit evaluation method. One thousand passengers were interviewed with 992 obtained vali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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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on(2008)은 국산 바이오디젤 원료를 보급하기에 앞서 국산 원료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추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국산 바이오디젤의 비시장가치를 정량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일반 경유에 비해 바이오디젤에 얼마만큼의 지불의사액(WTP)을 가지는지 추정하였다. 조건부가치측정법(CVM)과 컨조인트법(CJ)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진술선호법이 가지고 있는 가상성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연구의 출발점은 '비시장재'의 가치측정방법 중에서 수도권지역 광역버스의 쾌적성 증대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론을 선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2014년 국토교통부와 수도권지역의 3개 광역자치단체가 추진한 광역버스 좌석제의 시행효과를 계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광역버스 좌석제'는 본 연구에서는 광역버스의 차내혼잡도 완화로 표현되었으며 설문조사에서는 입석상태(현황)와 좌석상태(좌석제)로 표현되었다.
  • 본 연구는 광역버스 좌석제 정책의 편익측정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상품·서비스, 이른바 '비시장재'의 편익측정방법론을 조사·비교해서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소의 편익측정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한 또는 적절한 편익측정방법론을 탐색한다.
  •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비시장재'의 가치측정방법을 활용해서 수도권지역 광역버스의 쾌적성 증대효과, 환언하면 수도권지역 광역버스의 입석문제 해소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동차전용도로 또는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광역버스라고 하는 교통수단을 대상으로 차내혼잡도와 비용(또는 편익)과의 관계규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수도권으로 한정된다.
  • 국산 바이오디젤의 비시장가치를 정량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일반 경유에 비해 바이오디젤에 얼마만큼의 지불의사액(WTP)을 가지는지 추정하였다. 조건부가치측정법(CVM)과 컨조인트법(CJ)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진술선호법이 가지고 있는 가상성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인가 광역버스만을 대상으로 광역버스 좌석제 시행의 편익을 계측하였다. 수도권지역에는 경기도 외에도 서울시와 인천시가 인가한 광역버스도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광역버스 좌석제의 시행효과 중 일부는 누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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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시장재의 가치 측정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비시장재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사람들의 지불의사액을 직접 물어보는 방법, 상품이나 시장활동에 내포된 비시장재의 가치를 추출하는 방법, 개선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추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광역버스 용량을 증대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광역버스 좌석제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광역버스의 용량증대가 불가피하다. 광역버스 용량을 증대하는 방법으로 배차간격을 단축하는 방법(증차)과 차량당 용량을 증대하는 방법(2층버스 도입)이 활용될 수 있다. 배차간격을 단축시키는 대안을 활용할 경우 정류장 대기시간 단축이라고 하는 추가적 편익 역시 발생하지만 반영하지 않았다.
조건부가치측정법으로 측정한, 경제적 편익 발생 추정치는 얼마인가?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의 광역버스 운행현황 및 이용현황을 조사하였으며 광역버스 좌석제의 편익을 향유할 이용자수가 1일 약 167천명 정도임을 확인하였다(경기도 인가 광역버스 기준으로 서울 및 인천시 인가 광역버스 이용자 수는 배제된 수치임). 또한 광역버스 차내혼잡도 완화 시 약 367원 정도의 추가지불의사가 있음을 추정된 모형을 통해서 확인함에 따라 광역버스 좌석제 추진 시 1일 약 61백만 원, 연간 약 147억 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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