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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CAN FD, FlexRay를 이용한 자동차용 진단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utomotive Diagnostic System using CAN, CAN FD, FlexRa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6, 2016년, pp.311 - 318  

손창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세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의룡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신령 (동서울대학교 정보통신과) ,  김영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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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자동차 내부에는 차량의 제어, 진단기능 및 ECU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차량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CAN과 FlexRay가 가장 대표적인 네트워크이며 차세대 네트워크로는 CAN FD와 차량용 이더넷의 사용이 적극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진단기능 및 ECU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관점에서 CAN, CAN FD, 그리고 FlexRay 네트워크 적용시의 각 네트워크별 다운로드 시간과 관련된 특성에 대해서 상호 비교 평가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CAN FD 네트워크가 현재 실질적인 사용가능 속도인 500Kbps, 2Mbps 조건에서도 가격대비 성능측면에서 다른 네트워크들을 제치고 차세대 네트워크로 가장 적합함을 판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vehicles are using car internal network for various purposes such as vehicle control, diagnostic functions, and ECU program upgrade. Currently CAN and FlexRay are the most representative networks. In the next-generation network, the use of CAN FD and car ethernet is actively studied. In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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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이더넷 백본 네트워크의 서브네트워크로 사용될 수 있는 CAN과 FlexRay 그리고 새롭게 제안된 CAN FD에 대해서 진단 시스템 및 ECU 프로그램 다운로드 기능을 중심으로 데이터 전송 시의 버스 효율에 대해서 비교하고 CAN FD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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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창기 ECU의 사용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전자산업의 발달로 근래의 자동차는 수많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초창기의 ECU들은 단순히 자동차 내의 수많은 센서, 스위치, 액추에이터(모터, 램프 등) 간을 연결하는 전기배선(wiring harness)들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엔진 제어와 변속기 제어 등의 성능 향상, 섀시(chassis) 제어, ABS, TCS 등을 통한 안정성 확보는 물론 기타 바디(body) 제어 및 편의장치로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 졌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은 차량 내부의 ECU들 간의 정보교환은 물론 차량 외부와 연결되어져 차량 진단용 정보의 교환 및 ECU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프로그램 데이터의 다운로드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최근의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제어장치는 어떤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가? 전자산업의 발달로 근래의 자동차는 수많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초창기의 ECU들은 단순히 자동차 내의 수많은 센서, 스위치, 액추에이터(모터, 램프 등) 간을 연결하는 전기배선(wiring harness)들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엔진 제어와 변속기 제어 등의 성능 향상, 섀시(chassis) 제어, ABS, TCS 등을 통한 안정성 확보는 물론 기타 바디(body) 제어 및 편의장치로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 졌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은 차량 내부의 ECU들 간의 정보교환은 물론 차량 외부와 연결되어져 차량 진단용 정보의 교환 및 ECU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프로그램 데이터의 다운로드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CAN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렇게 다양한 기능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ECU들이 차량에 적용되면서 이들 ECU들은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차량용 네트워크(IVN : In-Vehicle Network)로 연결되어져 있다. CAN(Controller Area Network)[1][2]의 경우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VN이지만 최대 1Mbps의 낮은 버스속도, 한번에 8바이트밖에 전송할 수 없는 프레임 포맷 및 전송시간을 예측할 수 없는 ID 기반 우선순위를 사용하는 이벤트 트리거(event-trigger) 방식이기 때문에 근래에는 최고 10Mbps의 높은 버스속도를 지원하며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을 이용해 전송시간을 보장하는 FlexRay[3][4]가 도입되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FlexRay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차량 적용 시의 높은 비용 때문에 최근에는 차량용 이더넷을 이용해 FlexRay를 대체하려는 연구[5][6]가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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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obert Bosch GmbH."CAN Specification Version 2.0," 1991. 

  2. Microchip, MCP2515 data sheet, 2007, from http://ww1.microchip.com/downloads/en/DeviceDoc/21801e.pdf 

  3. FlexRay Consortium, "FlexRay Communications System Protocol Specification Version 3.0.1," Oct. 2010, from https://svn.ipd.kit.edu/nlrp/public/FlexRay/FlexRay%E2%84%A2%20Protocol%20Specification%20Version%203.0.1.pdf 

  4. JeongHoon Park, Chan-Woo Mo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exRay-CAN gateway for Real-Time Contro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4 No.2, pp.53-58, 2014. 

  5. Jin Ho Kim, Suk-Hyun Seo, Nguyen-Tien Hai, "A Gateway Framework for In-Vehicle Networks Based on CAN, FlexRay, and Ethernet,"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4, no. 10, pp.4472-4486, Oct. 2015. 

  6. Charles M. Kozierok Colt Correa Robert B. Boatright Jeffrey Quesnelle, "Automotive Ethernet: The Definitive Guide," Intrepid Control Systems, 2014. 

  7. Robert Bosch GmbH."CAN with Flexible Data-Rate Specification Version 1.0," 2012. 

  8. Young Seo Lee, Jin Ho Kim, Jae Wook Jeon, "Automotive Diagnostic Gateway using Diagnostic over Internet Protocol," IEIE Transactions on Smart Processing & Computing 3(5), pp.313-318, 2014.10. 

  9. Anton Schedl, "Goals and Architecture of FlexRay at BMW," Vector FlexRay Symposium Stuttgart, Mar. 2007. 

  10. Jeongmin Yang, Youngsu Kwon, Kyoung-Sun Shin, Jin-Ho Han,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of CAN 2.0 A, B, FD Integrated IP Based on Fault-Tolerant Vehicle Processor,"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pp.1832-1835, 2015.6. 

  11. JeongHoon Park, Chan-Woo Mo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exRay-CAN gateway for Real-Time Contro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4, No. 2, pp.53-58, Apr. 30, 2014. 

  12. Seong-Mi Park, Sang-Hyeok Lee, Sung-Jun Park, Bae-Ho Lee, "A Study of Parallel Operation of Module Power using CAN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12, No. 8 pp. 3603-360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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