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3, 2016년, pp.276 - 291
This study is to develop a valid and reliable instrument for measuring students' creative engineering problem solving propensity. The creative engineering problem solving is operationally defined in this study as a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in an engineering context. To develop the instrumen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AM 교육에서 요구하는 융합 교육의 범위는 무엇인가? | STEAM 교육의 핵심 목표는 교과간 통합을 통하여 창의력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STEAM 교육에서 요구하는 융합 교육의 범위는 기존의 단순한 학문간 융합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계획, 설계, 제작 및 평가하는 공학적인 설계 및 해결 과정을 중시하는 ‘통합적 STEM 교육(Integrated STEM Education)’ 및 ‘과학 공학 융합 교육(Engineering Intergated Science)’이다(문대영, 2009; 성의석과 나승일, 2012; 이선주, 2015; 이효녕 외, 2013; 이효녕 외, 2014; 이춘식, 2012; Nam et al., 2016; NGSS Lead States, 2013). | |
STEAM 교육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 STEAM 교육의 핵심 목표는 교과간 통합을 통하여 창의력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STEAM 교육에서 요구하는 융합 교육의 범위는 기존의 단순한 학문간 융합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계획, 설계, 제작 및 평가하는 공학적인 설계 및 해결 과정을 중시하는 ‘통합적 STEM 교육(Integrated STEM Education)’ 및 ‘과학 공학 융합 교육(Engineering Intergated Science)’이다(문대영, 2009; 성의석과 나승일, 2012; 이선주, 2015; 이효녕 외, 2013; 이효녕 외, 2014; 이춘식, 2012; Nam et al. | |
공학 설계 기반의 수업의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는 사례는 무엇인가? |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공학 설계 기반의 수업이 과학 지식 증가 등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과학과 공학에 대한 태도와 인식 등 정의적인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증명되었다. 예를 들어 Olds, et al. (2006)의 연구는 공학 설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공학적 지식, 간단한 기계에 대한 이해를 증가 한 것을 보여 주었으며, Apedoe, et al. (2008)는 공학 설계를 이용한 화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원자의 상호작용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가 증가함을 보여주었다. 공학 설계 수업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인지적 영역 보다 더 활발히 진행 되었으며(Nam et al., 2016; Samuel, Robert, Ryan & Dina, 2011), 공학 설계 중심의 통합적 STEM 교육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대인 관계를 포함한 소통 및 협업 능력, 진로 개발 능력 등의 핵심 역량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있음을 보여 주었다(성의석과 나승일, 2012). |
강정하, 최인수(2006).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성향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0(3), 679-701.
권오남, 김정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적용 및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9(2), 81-99.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김보을, 권치순(2014).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수업 만족도 비교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96.
김석우(2008).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노형진(2003).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문대영(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문대영(2009). 초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태도 및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4), 51-66.
성의석, 나승일(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255-274.
성진숙(2003).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 분석: 확산적 사고, 과학지식, 내.외적 동기, 성격 특성 및 가정 환경. 열린교육연구, 11(1), 2019-237.
송해덕(2007).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인과 교수설계원리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14(3), 55-73.
심재호, 이양락, 김현경(2015). STEM, STEAM 교유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 35(4), 709-723
이경화(2006). CPS를 활용한 미래 도시건설 프로젝트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0(2), 487-506.
이선주(2015). 공학적 설계 과정을 강조한 과학 수업이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창훈, 서원석(2012). 오토마타(automata) 만들기를 통한 STEAM 통합 기반의 창의 설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67-91.
이춘식(2012). 미국 STEM 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101-122.
이효녕, 박경숙, 권혁수, 서보현 (2013).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과정 기반의 STE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원교육, 29(3), 301-326.
이효녕, 권혁수, 박경숙, 오희진(2014). 과학 탐구 기반의 통합적 STEM 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 34(2), 63-78.
정은영(2008). Squeak Etoys 기반 정보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석희, 한석실, 안도희(2005). 초등학교 고학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경로 분석. 교육심리연구, 19(3), 745-760.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5). 공학교육인증기준2015 (KEC2015).
허준(2013). 허준의 쉽게 따라하는 Amos 구조방정식모형. 서울: 한나래출판사.
홍기칠(2012). AbPS 창의력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8(1), 51-76.
Apedoe, X., Reynolds, B., Ellefson, M., & Schunn, C. (2008). Bring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The heating/coolinguni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454-465.
Brophy, S., Klein, S., Portsmore, M. & Rogers, C (2008). Advancing engineering educationin K-12 classroo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 369-387.
Cho, J., Choi, Y., & Kim, S. (2011). Development of integrative STEM invention education program model of chemical a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 165-188.
Choi, In-soo (2006). Creativity: A sudden risingstar in korea.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creativity(pp. 395-420). Cambridge University Press.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Fort Worth: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Davis, G. A., & Rimm, S. B.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Hjalmarson, M., & Lesh, R. (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In A. E. Kelly, R. A.
Isaksen, S. G., & Trefinger, D. G. (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 The basic course. Buffalo, NY : Bearly.
Isaksen, S. G., Doval, K. B., & Trenfinger, D. J. (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A framework for change. Dubuque, Iowa: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Lee, S., & Rho, T. (2011).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STEM integrated approach in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 1-20.
Moore, T. J., Tank, K. M., Glancy, A. W., Kersten, J. A., & Ntow, F. D. (2013). The status of engineering in the current K-12 state science standards (Research to practice). 2013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Atlanta, GA.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3
Moore, T. J., Tank, K. M., Glancy, A. W., & Kersten, J. A. (2015). NGSS and the landscape of engineering in K-12 state science standar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 296-318.
Nam, Y. K., Lee, S. J., Paik, S. H. (2016). The impact of Engineering integrated Science (EIS) Curricula on First-Year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Perception of Engineering.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 1881-1907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2009). Engineering in K-12 Education: Under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Engineering in K-12education: Under 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Successful K-12 STEM Education: Identifying Effective Approach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Engineering in K-12education: Under 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Olds, S., Harrell, D.,&Valente, M. (2006). Get a grip! A middle school engineering challenge. Science Scope, 20, 21-25.
Samuel, M., Robert, T. P., Ryan, J. D., & Dina, C. M. (2011). Racial and Ethnic Minority Students' Success in STEM Education. New Jersey:Jossey-Bass.
Schunk, D. H., Pintrich, P. R., & Meece, J., L. (2008). Motivation in education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Woolfolk, A. E. (1995). Educational Psychology.(6th ed.) London : Allyn and Bac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