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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hr-Coulomb 파괴접근도 방법을 이용한 비대칭 분기부 암반필러의 안정성 평가
An Assessment of Rock Pillar Stability in Tunnel Asymmetric Diverging Area using the Mohr-Coulomb Failure Theory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5 no.4, 2016년, pp.17 - 23  

이철규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이강일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강재기 (Hong-Ik Engineering & Consultants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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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널을 대상으로 비대칭 분기부 암반 필러의 거동을 3차원 수치해석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터널 비대칭 분기부의 경우 필러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본 터널의 안정성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암반 필러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암반 필러의 이격거리, 토피고, 암반등급 변화에 따른 안전율을 평가하였다. 터널 비대칭 분기부 암반 필러의 이격거리가 증가할수록 토피고와 암반등급에 따른 안전율 변화 곡선은 비선형 거동을 보였으며, 터널 비대칭 분기부에서 암반 필러의 거동 특성을 최소 안전율을 기준으로 안전율 도표로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essed the behavior of rock pillar in tunnel asymmetric diverging area by using a three 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he stability of pillar is very important for the ensure the stability of the tunnel asymmetric diverging area. Based on parameters affecting the behavior of rock p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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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대칭적인 경우 편측으로 분기(D1, D2) 할 경우에 대하여도 암반필러부의 안정성 평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이격거리가 매우 근접한 병설터널의 도로, 터널 본선부를 대상으로 암반 필러의 안정성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 2012), 분기부 보다는 구조가 단순하고 따라서 변수도 적다. 본 검토에서는 터널 비대칭 분기부 확폭터널에 대한 종방향 아칭효과가 비대칭 분기부 근접 병렬터널의 암반 필러 거동에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보재로 숏크리트 보강효과만을 고려하였다.
  • 터널 비대칭 분기부 근접 병렬터널의 암반 필러 이격거리, 토피고 및 암반조건이 변화하게 되면 암반 필러의 거동특성도 달라진다. 본 검토에서는 파괴접근도 방법에 의해 계산된 안전율을 분석하여 암반 필러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 일반적으로 터널의 본선 구간에서 지상으로의 분기부는 바깥 쪽, 안쪽, 상호의 3가지 형식으로 나타난다(Table 1). 본 논문에서는 비대칭 형식의 분기(편측 분기, D1, D2)를 이용하여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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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당히 근접된 병설터널의 설계사레가 증가하게 된 원인은?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대도시의 천층 및 중층 지하공간 이외에 대심도의 지하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사업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용지보상비를 최소화하겠다는 개념이다. 대표적으로 기존 노선과의 선형화, 주변 구조물과의 간섭에 따른 보호 및 용지 매입의 제한 등과 같은 제한적인 요인과 터널 주변의 민원 및 자연환경 훼손의 최소화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을 들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터널과 터널사이의 이격거리가 상당히 근접된 병설터널의 설계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국내 연구사례들은 병설터널의 거동이나 설계 영향인자 등에 대한 평가로서 실제 시공상황을 제한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축소 모형실험(Jang et al.
암반 필러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암반 필러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Peck (1969) 방법과 경험식에 의한 개략검토인 지류론(Tributary theory) 방법, Matsuda et al.(1997) 방법, Mohr-Coulomb 파괴기준에 의한 파괴접근도 방법, Mohr-Coulomb의 강도/응력비에 의한 안전율 방법 등이 있다.
Mohr-Coulomb 파괴기준은 전단파괴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는가? Mohr-Coulomb 파괴기준은 일반적으로 암반의 파괴 이론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전단응력과 전단강도 비교에 의하여 지반의 전단파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즉, Mohr 응력원이 파괴포락선에 접하면 지반이 항복하여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Mohr-Coulomb의 파괴 접근도 방법은 암반의 응력원이 파괴포락선에 어느 정도 접근하였는가에 따라 파괴 및 파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식 (1)과 같이 파괴접근도(R)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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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ng, B. S., Hwang, J. S., Lee, S. O., Yoon, B. S. and Kim, H. T. (2006),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unnel Pillar by Small-Scale Model Tests", KSCE 2006 CONFERENCE, pp.4282-4285. 

  2. Kim, D. S. and Kim, Y. G. (2007a),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asymmetry parallel tunnel with rock pillar", Tunnelling Technology, Vol.9, No.4, pp.387-401. 

  3. Hoek, E. I. and E. 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IMM, London. 

  4. Kang, J. G., Lee, C. K. and Lee, K. I. (2015), "Numerical Analysis of Rock Pillar in Tunnel Diverging Area",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4, No.2, pp.81-88. 

  5. Matsuda, T., Toyosato, E., Igarashi, M., Nashimoto, Y. and Sugiyama, T.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d. Studies on Tunnel Eng. Vol.7. 

  6.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ling in soft ground", Procd. 7th Int. Conf. on Soil Mech. and Foundation Eng., Mexico, State-of-the-Art Report 3, pp.225-290. 

  7. Im, S. B., Lee, S. M., Lee, J. W. and Paik, Y. S. (1994), "Considerable Parameters and Progressive Failure of Rock Masses due to the Tunnel Excavation", KGS FALL '94 National Conference, pp.231-234. 

  8. Kim, W. B., Yang, H. S. and Ha, T. W. (2012), "An Assessment of Rock Pillar Behavior in Very Near Parallel Tunnel",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22, No.1, pp.60-68. 

  9. Kim, Y. W., Jung, S. H., Kang, S. G. and Ahn, K. C. (2007b), "A Numerical Study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Reinforcement Effects of Pillar in Twin Tunnels due to Tension Bolts Instal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947-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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