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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5 no.4, 2016년, pp.17 - 23
이철규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이강일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강재기 (Hong-Ik Engineering & Consultants Co. Ltd.)
This study assessed the behavior of rock pillar in tunnel asymmetric diverging area by using a three 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he stability of pillar is very important for the ensure the stability of the tunnel asymmetric diverging area. Based on parameters affecting the behavior of rock p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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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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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근접된 병설터널의 설계사레가 증가하게 된 원인은? |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대도시의 천층 및 중층 지하공간 이외에 대심도의 지하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사업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용지보상비를 최소화하겠다는 개념이다. 대표적으로 기존 노선과의 선형화, 주변 구조물과의 간섭에 따른 보호 및 용지 매입의 제한 등과 같은 제한적인 요인과 터널 주변의 민원 및 자연환경 훼손의 최소화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을 들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터널과 터널사이의 이격거리가 상당히 근접된 병설터널의 설계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국내 연구사례들은 병설터널의 거동이나 설계 영향인자 등에 대한 평가로서 실제 시공상황을 제한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축소 모형실험(Jang et al. | |
암반 필러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암반 필러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Peck (1969) 방법과 경험식에 의한 개략검토인 지류론(Tributary theory) 방법, Matsuda et al.(1997) 방법, Mohr-Coulomb 파괴기준에 의한 파괴접근도 방법, Mohr-Coulomb의 강도/응력비에 의한 안전율 방법 등이 있다. | |
Mohr-Coulomb 파괴기준은 전단파괴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는가? | Mohr-Coulomb 파괴기준은 일반적으로 암반의 파괴 이론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전단응력과 전단강도 비교에 의하여 지반의 전단파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즉, Mohr 응력원이 파괴포락선에 접하면 지반이 항복하여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Mohr-Coulomb의 파괴 접근도 방법은 암반의 응력원이 파괴포락선에 어느 정도 접근하였는가에 따라 파괴 및 파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식 (1)과 같이 파괴접근도(R)로 표현할 수 있다. |
Jang, B. S., Hwang, J. S., Lee, S. O., Yoon, B. S. and Kim, H. T. (2006),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unnel Pillar by Small-Scale Model Tests", KSCE 2006 CONFERENCE, pp.4282-4285.
Kim, D. S. and Kim, Y. G. (2007a),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asymmetry parallel tunnel with rock pillar", Tunnelling Technology, Vol.9, No.4, pp.387-401.
Hoek, E. I. and E. 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IMM, London.
Matsuda, T., Toyosato, E., Igarashi, M., Nashimoto, Y. and Sugiyama, T.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d. Studies on Tunnel Eng. Vol.7.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ling in soft ground", Procd. 7th Int. Conf. on Soil Mech. and Foundation Eng., Mexico, State-of-the-Art Report 3, pp.225-290.
Im, S. B., Lee, S. M., Lee, J. W. and Paik, Y. S. (1994), "Considerable Parameters and Progressive Failure of Rock Masses due to the Tunnel Excavation", KGS FALL '94 National Conference, pp.231-234.
Kim, Y. W., Jung, S. H., Kang, S. G. and Ahn, K. C. (2007b), "A Numerical Study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Reinforcement Effects of Pillar in Twin Tunnels due to Tension Bolts Instal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947-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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