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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에 적용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거동분석
Behavior of Variable Cross-Section Soft Ground Reinforced Foundation in Soft Ground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5 no.4, 2016년, pp.89 - 96  

김기웅 (Dept of Urban Construction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동욱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조명수 (EXT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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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bigcirc}{\bigcirc}$지역의 연약지반에 시공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Variable cross-section soft ground reinforced foundation)의 연직압축거동을 분석하였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는 원지반과 고화재를 혼합교반하여 형성되는 고형체의 높은 강성과 강도를 이용하여 상부구조물로부터 유발되는 연약하중을 효과적으로 저항하기 위하여 시공된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는 군말뚝 형식으로 시공이 되는데, 정확한 연직거동을 알기 위하여 1개소의 기초에 대한 연직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거동을 일반적인 깊은 기초의 거동과 비교하기 위하여 유사한 천층지반조건에 시공된 PHC 파일의 재하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재하하중에 따른 침하량 및 하중전이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연직재하시험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는 제한된 범위의 연직하중에 대하여 천층에서도 효율적으로 저항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ressive axial behavior of the variable cross-section soft ground reinforced foundation is investigated from the field load test results at ${\bigcirc}{\bigcirc}$ construction site in Incheon city. Variable cross-section soft ground reinforced foundation is a type of partial-displac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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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이 두 기초 형식을 지반조건이 같은 한 현장에서 수행하여 거동을 비교하면 이상적이지만 여건 상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이번 거동 비교를 통하여 어떠한 정량적인 거동을 비교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거동의 경향 차이를 나타내는데 목적이 있다.
  • 이렇게 시공된 변단면 연약지반 보강기초 상부에 전면기초를 시공하여 경제적으로 하부구조물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 시공 후에는 상부에 어느 정도 강성 및 강도를 확보하여 하중분담이 크고, 하부에도 과도한 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선단지지층을 확보하는 것이 본 기초의 장점이다.
  • 본 연구에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하중-침하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현장에서 연약지반보강 기초 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상부 헤드부 직경은 1.
  • 본 연구에서는 ○○지역에 N값이 10~15인 연약지반에 시공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의 시공에 대한 내용, 하중-침하 거동, 하중전이 등을 분석하여 연약지반에 효율적인 보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 14와 같이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와 PHC 파일의 하중-침하 곡선을 비교하였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지반조건 및 기초의 형식, 사이즈 등이 달라서 1:1 비교가 어렵지만 전체적인 거시적 거동을 비교하려고 한다. 변단면 연약 지반보강기초가 천층에서 대부분의 저항을 분담하기 때문에 구속압이 적고 연약한 지반에서 크게 저항력을 발현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 이 연구에서 수행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 재하시험결과를 일반 PHC 파일의 거동과 비교하고자 한다. 실제로 이 두 기초 형식을 지반조건이 같은 한 현장에서 수행하여 거동을 비교하면 이상적이지만 여건 상 어려움이 있었다.
  • 시공성을 높이기 위하여 하부 지반이 너무 단단하지 않은 N치가 20~30인 지지층까지 작은 직경의 개량체를 형성하여 지반의 지내력을 강화한다. 이렇게 시공된 변단면 연약지반 보강기초 상부에 전면기초를 시공하여 경제적으로 하부구조물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 시공 후에는 상부에 어느 정도 강성 및 강도를 확보하여 하중분담이 크고, 하부에도 과도한 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선단지지층을 확보하는 것이 본 기초의 장점이다.
  • 지반조 건이 급격히 바뀌거나 지반 내의 지지층이 균질하지 않은 경우, 예상 근입깊이와 실제 시공 가능한 근입깊이가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반 지층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내에서 시공된 변단면 연약지반보강기초와 PHC 파일의 재하하중에 따른 하중-침하 거동 및 하중전이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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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기초 어떻게 분류되는가?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기초는 일반적으로 천층의 지반내력을 활용한 얕은 기초와 심층의 높은 구속압으로 인해 단단한 하부지층에 하중을 전이시켜 안정성을 확보하는 깊은 기초(말뚝)로 분류된다. 설계대상 구조물의 기초형식(얕은 기초 또는 깊은 기초)을 결정하는데 있어, 하중조건, 지반조건, 장비조건, 구조물의 성격, 시공조건, 환경조건, 비용조건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해외에서 초고층 빌딩, 초장대교량 주탑 등의 기초와 같이 연직력이 지배적일 경우 적용하는 기초는? 오늘날 상부구조물이 대형화 고층화되면서 초고층 빌딩, 초장대교량 주탑 등의 기초는 높은 연직지지력과 수평 저항력(또는 모멘트에 대한 저항력)을 요구하고 있어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또는 고강도 기성말뚝이 군말뚝 형식으로 설계 및 시공된다. 해외에서는 연직력이 지배적인 기초의 경우, 말뚝지지전면기초(Piled raft)로 설계를 하여 연직하중에 대하여 군말뚝을 연결하는 전면기초(바닥슬라브)로 하중을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Patil et al., 2016; Phung, 2010).
설계대상 구조물의 기초형식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할 요인은?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기초는 일반적으로 천층의 지반내력을 활용한 얕은 기초와 심층의 높은 구속압으로 인해 단단한 하부지층에 하중을 전이시켜 안정성을 확보하는 깊은 기초(말뚝)로 분류된다. 설계대상 구조물의 기초형식(얕은 기초 또는 깊은 기초)을 결정하는데 있어, 하중조건, 지반조건, 장비조건, 구조물의 성격, 시공조건, 환경조건, 비용조건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얕은 기초는 일반적으로 극한지지력 확보와 침하량을 따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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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STM D 1194-94. (2014), "Standard Test Method for Bearing Capacity of Soil for Static Load and Spread Footing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West Conshohocken, PA. 

  2. BKGNC. (2011), Static and dynamic load test of pile at ${\bigcirc}{\bigcirc}$ construction site, Internal Report, Back Young Green, New, Change & Challenge Company. 

  3. KS F 2444. (2015), "Testing method for bearing capacity of soil for static load on spread footings," Korean Standards & Certifications. 

  4. KS F 2445. (2016), "Standard test method for piles under static axial compressive load," Korean Standards & Certifications. 

  5. KS F 2314. (2013), "Standard test method for unconfined compression test of soils," Korean Standards & Certifications. 

  6. Meyerhof, G. G. (1976), "Bearing Capacity and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02, No.GT3, pp.197-228. 

  7. Patil, J. D., Vasanvala, S. A. and Solanki, C. H. (2016), "An Experimental Study on Behaviour of Piled Raft Foundation," Indian Geotechnial Journal, Vol.46, No.1, pp.16-24. 

  8. Phung DL (2010) Piled raft a cost-effective foundation method for high-rises. Geotech Eng J SEAGS and AGSSEA, Vol. 41, No. 3, 1-12. 

  9. Randolph, M. F. and B. S. Murphy (1985), "Shaft Capacity of Driven Piles in Clay." OTC 4883, pp.[371-378. 

  10. Salgado, R. (2008), Engineering of Foundations, McGraw Hill, New York, 89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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