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항만은 국가전체 교역 물동량의 90% 이상을 처리하고 있어 경제적 중요성이 높으며, 항만건설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항만의 지속가능한 운영은 중요한 이슈이다. 하지만 항만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다룬 기존의 연구들은 항만의 시설규모, 항만효율성 등의 항만 내 물류활동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외부환경변화에 대처하고 중장기적인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만이용자들의 기대와 요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환경적 요인 등의 외부적인 환경변화를 고려한 항만경쟁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변지역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연결성을 가지고 있는 항만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 사례를 분석하여 외부환경변화, 공급사슬 내 성과를 고려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지표 개발의 필요성과 항만별 특성에 맞는 평가기준의 필요성, 국내실정에 맞는 항만의 지속가능한 성과측정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항만은 국가전체 교역 물동량의 90% 이상을 처리하고 있어 경제적 중요성이 높으며, 항만건설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항만의 지속가능한 운영은 중요한 이슈이다. 하지만 항만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다룬 기존의 연구들은 항만의 시설규모, 항만효율성 등의 항만 내 물류활동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외부환경변화에 대처하고 중장기적인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만이용자들의 기대와 요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환경적 요인 등의 외부적인 환경변화를 고려한 항만경쟁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변지역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연결성을 가지고 있는 항만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 사례를 분석하여 외부환경변화, 공급사슬 내 성과를 고려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지표 개발의 필요성과 항만별 특성에 맞는 평가기준의 필요성, 국내실정에 맞는 항만의 지속가능한 성과측정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Seaports are economically significant infrastructures in terms of dealing with more than 90% of the cargo volume in Korea's international trade. Furthermore, investment costs for constructing ports and the impacts of port industry on national competitiveness lead to the necessity for sustainable por...
Seaports are economically significant infrastructures in terms of dealing with more than 90% of the cargo volume in Korea's international trade. Furthermore, investment costs for constructing ports and the impacts of port industry on national competitiveness lead to the necessity for sustainable port operation. However, the earlier studies dealing with competitiveness and sustainability of the port sector focused on its logistical functions related to port size, operational efficiency, etc. Port competitiveness that considers local community and ecological values as well as the expectations and demands of port users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in order for ports to cope with volatile external environments while maintaining competitivenes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dentify port performance indicators and measure their performance in terms of the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as well as the economic perspectives, in order to sustain port development and operations. This paper presents findings from case analyses of SuPorts and PPRISM projects that assist European Union (EU) ports to secure sustainable competitiveness while respecting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interests between ports and local communities. These projects create port performance indicators with balanced views including not only economic value but also environmental and social values. They measure port performance so port operators can implement these sustainable port practices. This study aims to find the critical factors for sustainable port practices by conducting case analyses of SuPorts and PPRISM projects.
Seaports are economically significant infrastructures in terms of dealing with more than 90% of the cargo volume in Korea's international trade. Furthermore, investment costs for constructing ports and the impacts of port industry on national competitiveness lead to the necessity for sustainable port operation. However, the earlier studies dealing with competitiveness and sustainability of the port sector focused on its logistical functions related to port size, operational efficiency, etc. Port competitiveness that considers local community and ecological values as well as the expectations and demands of port users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in order for ports to cope with volatile external environments while maintaining competitivenes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dentify port performance indicators and measure their performance in terms of the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as well as the economic perspectives, in order to sustain port development and operations. This paper presents findings from case analyses of SuPorts and PPRISM projects that assist European Union (EU) ports to secure sustainable competitiveness while respecting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interests between ports and local communities. These projects create port performance indicators with balanced views including not only economic value but also environmental and social values. They measure port performance so port operators can implement these sustainable port practices. This study aims to find the critical factors for sustainable port practices by conducting case analyses of SuPorts and PPRISM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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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속가능한 항만의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의 물동량 확보, 처리와 함께 항만이 가지는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고려해야 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항만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PRISM(Port Performance Indicator-Selection and Measurement)은 유럽 내 항만운영 시스템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성과측정과 평가를 위해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를 기반으로 유럽연합(EU) 수준에서 지속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항만 성과 지표들을 구축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PPRSIM 프로젝트의 목표는 전체적인 유럽 내 항만운영 시스템 상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항만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영향력을 평가하는데 있으며, 지속가능하고 실행가능한 성과지표를 구체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PPRISM에서는 3가지 구체적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두 번째, 향후 구축될 European Port Observatory(EPO)에서 선정된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기반을 마련하는데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선정된 평가지표들이 유럽 내 전체 항만에서 실행여부와 함께 European Port Observatory(EPO)의 실행을 위한 예비사업(Pilot Project)으로서의 프로젝트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SuPorts는 유럽 내 소규모 항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항만에 적합한 환경적 관리 및 운영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PPRISM은 항만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를 기반으로 유럽연합(EU) 전 항만의 지속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성과 지표들을 구축하고 실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차이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지속가능성 측정과 평가를 위한 관련 선행 사례로서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에 대한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PPRISM 프로젝트는 총 5단계의 과정으로 구축되며, 1단계는 전체적인 프로젝트 운영에 대한 점검, 2단계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위한 기존 성과지표의 검토 및 1차 선정이 이루어진다. 3단계에서 항만관련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정의된 지표를 검증하고, 4단계에서 최종 실행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여, 제5단계에서 European Port Observatory(EPO)를 구축하는 것이다.
첫째, PPRISM이 최종적으로 선정한 항만 성과 지표는 항만 이해당사자들에 의한 포괄적인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을 구체화 하였다. 초기 ESPO에 의해 성과지표들이 정의되고 성과의 산출방법 등이 논의되었으며, 항만운영과 관련한 이해당사자들에게 제안된 성과지표들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프로젝트 참여국은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이탈리아, 라트비아, 그리스 7개국이며, Table 2와 같이 각국의 단체들이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다.
초기 ESPO에 의해 성과지표들이 정의되고 성과의 산출방법 등이 논의되었으며, 항만운영과 관련한 이해당사자들에게 제안된 성과지표들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둘째, 선정된 지표들은 유럽 내 항만운영 시스템, 특히 환경 및 사회경제적 성과, 공급사슬 내 성과를 포함한 항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총체적인 성과범위를 포함하고 있으며, 항만 거버넌스 및 시장구조 분야에서는 한층 향상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선정되었으며, 유럽 내 14개 항만운영 시스템 상에서 실제 이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을 반영하여 그 지표들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지표들은 유럽 내 항만운영자 특히 항만공사에서 제공하는 활용가능한 성과 데이타를 이용하여 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유럽 내 모든 항만의 형태 및 사이즈에 적용될 수 있는 범위에서 수용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선정된 지표들은 유럽 내 항만운영 시스템, 특히 환경 및 사회경제적 성과, 공급사슬 내 성과를 포함한 항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총체적인 성과범위를 포함하고 있으며, 항만 거버넌스 및 시장구조 분야에서는 한층 향상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선정되었으며, 유럽 내 14개 항만운영 시스템 상에서 실제 이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을 반영하여 그 지표들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지표들은 유럽 내 항만운영자 특히 항만공사에서 제공하는 활용가능한 성과 데이타를 이용하여 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유럽 내 모든 항만의 형태 및 사이즈에 적용될 수 있는 범위에서 수용되었다.
후속연구
두 번째, 향후 구축될 European Port Observatory(EPO)에서 선정된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기반을 마련하는데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선정된 평가지표들이 유럽 내 전체 항만에서 실행여부와 함께 European Port Observatory(EPO)의 실행을 위한 예비사업(Pilot Project)으로서의 프로젝트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첫째, 우리나라도 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가능성 평가 및 관리를 위한 성과 평가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PPRISM 사례와 같이 각 항만별 항만관리 기구에서 진행되는 개별성과 측정과 평가보다는 별도의 기관 또는 정부 주도의 전담기구에서 전체 항만 공통적인 기준에 맞춘 평가가 가능하도록 각각의 분야에 대한 연구기관 및 대학의 참여로 표준화된 평가지표의 선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PPRISM 사례와 같이 각 항만별 항만관리 기구에서 진행되는 개별성과 측정과 평가보다는 별도의 기관 또는 정부 주도의 전담기구에서 전체 항만 공통적인 기준에 맞춘 평가가 가능하도록 각각의 분야에 대한 연구기관 및 대학의 참여로 표준화된 평가지표의 선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항만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변화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과측정 지표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환경, 사회-경제적 성과, 공급사슬 내 성과, 항만 거버넌스 및 시장구조 분야를 포함한 항만 이해당사자들에 의한 포괄적인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국내 주요 항만과 함께 중소 무역항에 대해서는 PPRISM과 같은 경제, 사회, 환경 분야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보다는 SuPorts와 같이 항만별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적 관리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이와 더불어 우선적으로 국내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항만의 운영을 위한 협의체 또는 Working Group를 구성하여 글로벌 트랜드 뿐만 아니라 국내 실정에 부합하는 항만의 성과 평가지표의 개발을 고려해야 하며, 나아가 글로벌 항만들의 관련 지표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항만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에 힘써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Ports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춘 조정 작업은 무엇을 조정하여 시행하는가?
SuPorts 프로젝트는 항만 내 준설작업, 해양생물의 다양성 보전, 이해당사자의 참여 및 소규모 항만에 적합한 환경적 운영도구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자가진단(self-diagnosis), 지표개발, 환경적 운영시스템 구축 등과 같은 운영도구를 각 항만의 특성에 맞도록 조정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각 항만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운영방침들은 SuPorts 프로젝트 파트너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항만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준은?
항만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준은 물동량 처리 순위를 들 수 있다. 그러나 항만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에 따라 지속가능한 운영과 발전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항만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의 선정 및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은 어떠한 항만 평가 사례인가?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항만에 대한 다양한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사례로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Port Performance Indicator-Selection and Management)을 들 수 있다. 유럽연합(EU)의 SuPorts와 PPRISM은 항만의 성과 지표를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항만이 가지는 사회, 환경적 역할을 포함하여 균형 잡힌 시각에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평가와 지속적인 관리로 항만의 지속가능한 운영 및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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