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인지역 내 효율적인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 방안 연구 - 의왕ICD와 인천항을 중심으로 -
A Study to Solve Empty Container Return Problems in Gyeongin Province - Focusing on Uiwang ICD and Incheon Port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6, 2016년, pp.459 - 468  

신철환 (거송종합물류(주)) ,  문하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진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수출이 수입에 비해 감소하면서 특히,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순환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지(의왕 ICD 및 인천항)에는 공 컨테이너가 계속해서 쌓여 가고, 일부 선사들은 공 컨테이너의 부산 반납을 의무화하여 업계 내 마찰까지 발생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경인지역의 공 컨테이너의 반납처리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때, 개선방안을 선사 입장이 아닌 컨테이너 이용 주체 입장에서 제시하고자 화주 및 운송업체, 컨테이너 운송기사 등 실질적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반납지에 대한 문제점 및 선호도를 파악하고, 종합물류기업 A사의 운영 자료를 바탕으로 비효율적인 비용 구조를 분석하여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 문제가 심화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원인을 도출하였다. 경인지역 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천항 기능의 재정립, 경인지역 내 제3의 신규 장치장 확보, 효율적인 공 컨테이너 순환체계 확립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한 국가 차원의 법 제도 마련 등이 시급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creasing number of import and export containers is causing a problem with container circulation. In particular, this problem has reached a serious level in the Gyeongin area. Empty containers are accumulating in the Gyeongin container yard, where most of the returned containers are stor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인지역의 공 컨테이너 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서 조사한 설문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개선방안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는 개선방안을 Table 11과 같이 제시하였다. 각 개선방안은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파악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에서 제시하였다.
  •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지 및 반납처리에 대한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각 반납지에 대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선호도 조사는 실제 컨테이너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반납지는 어디인지, 그리고 해당 반납지를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중점이 있다.
  • 그러나 경인지역의 공 컨테이너가 공급과잉인 상황에서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공 컨테이너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어 공 컨테이너의 반납처리 실태를 반영한 현실적인 방안이 보완되어야 할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인지역의 공 컨테이너 반납지 두 곳(의왕 ICD, 인천항)의 처리 현황과 부산시에 위치한 A운송사의 실제 운영 자료를 바탕으로 비용의 문제를 분석하여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효율적인 반납처리 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그동안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어 온 항만 및 내륙에 적치된 공 컨테이너 관리 및 운영비용의 최소화 방안 등을 선사 입장에서 접근한 것이 아닌, 실질적인 공 컨테이너 이용자 입장에서 접근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정작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비효율적 반납 문제에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공 컨테이너 적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등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사실상 경인지역 내 누적되는 공 컨테이너를 상대적으로 공컨테이너 수요가 많은 부산 지역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접근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법·제도적 방안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단순히 선사 입장에서 공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운영방안 이상으로 사회·국가적 관점에서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의 문제점에 접근하여 악순환 구조를 개선하여 실질적으로 컨테이너를 주로 이용하는 화주와 운송사, 컨테이너 화물 기사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처리 방안을 제시한데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천항의 기능 재정립을 통한 대기시간의 단축,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전용 장치장 신규 확보를 통한 공간 문제의 해결, 효율적인 컨테이너 순환체계를 위한 법·제도적 대응방안 마련 등을 통해 비효율적인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이는 컨테이너의 “입고처와 반납지간의 거리 비용”과 공 컨테이너를 반납할 때 발생하는 “반납 작업시간 비용”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본 절에서는 A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반납지에 따른 부당 비용 발생 정도를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화물에 대한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반납처리 문제가 더 나아가 국가 해운물류시장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반납처리 현황을 살펴보고, 화주, 운송회사, 컨테이너 기사 등에 인터뷰를 실시하여 선사 입장이 아닌 실질적인 공 컨테이너 이용자 입장에서 경인지역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왕 ICD를 비롯한 수도권에의 컨테이너 장치량이 늘어가고 있는 이유는? 한편, Fig 2에서와 같이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 수출입 물량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에서 수도권 화물의 물류거점인 의왕 ICD의 경우, 수입화물을 실었던 공 컨테이너가 수출화물로 받쳐주지 않아 의왕 ICD를 비롯한 수도권에 쌓여 있는 컨테이너 장치량이 늘어가고 있다. 장치율이 70% 이상이면 작업공간이 부족해 컨테이너를 쌓고 옮길 수 있는 작업공간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의왕 ICD의 컨테이너 장치물량은 2016년 10월 기준 3만 3,707TEU(최대장치능력 4만 5,000TEU)로 약 75%의 장치율을 보이고 있다.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순환 문제로 인해 야기된 상황은?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수출이 수입에 비해 감소하면서 특히,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의 순환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지(의왕 ICD 및 인천항)에는 공 컨테이너가 계속해서 쌓여 가고, 일부 선사들은 공 컨테이너의 부산 반납을 의무화하여 업계 내 마찰까지 발생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경인지역 내 공 컨테이너 반납처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경인지역의 공 컨테이너의 반납처리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 컨테이너 인도란? 수입화물은 화주 공장이나 ODCY(Off-dock Container Yard) 또는 터미널의 CFS(Container Freight Station)에서 적출(Unstuffing)하고, 공 컨테이너는 내륙 운송업체에 의하여 수입 컨테이너를 인수했던 터미널이나 선사가 지정하는 CY(Container Yard)로 반납된다. CY에서 재수출을 위해 대기하던 공 컨테이너는 화주로부터 선사, 그리고 내륙 운송업체로 이어지는 선적 계획에 따라 해당 CY나 컨테이너 기지(Depot)로부터 화주가 요구하는 수량과 종류의 컨테이너를 화주가 지정하는 장소까지 운송회사가 수송하는데 이를 공 컨테이너 인도(Door Delivery)라고 한다. 즉, Fig 1에서와 같이 수화인의 국가로 해상 운송된 수입 컨테이너는 화주가 원하는 입고처까지 내륙 운송되고, 해당 입고처에 도착한 수입 컨테이너 속의 화물을 하차하고 나면 비어 있는 공 컨테이너를 지정된 반납장치장으로 반납을 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eung, R. K. and Chen, C. Y(1998), "A two-stage stochastic network model and solution methods for the dynamic empty container allocation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 32, pp. 142-162. 

  2. Dejax, P. J., Crainic, T.G. and Gendreau, M(1993), "Dynamic and Stochastic Models for the Allocation of Empty Containers", Operations Research, Vol. 41, No. 1, pp. 102-126. 

  3. Ha, W. I. and Nam, K. C(1999), "Models for the Empty Container Repositioning and Leasing",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3, No. 2, pp. 11-22. 

  4. Jeong, S. Y(2008), "A study on the Efficient Management of Empty Containers for Liner Shipping Company", Chung-Ang University, Department of Shipping and Logistics Management, Master's Dissertation. 

  5. Jo, S. H(2009), "The Study for Forming Effective System of Empty Container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Department of Logistics in Northeast Asia, PhD Dissertation. 

  6. Kim, Y. S(2008), "An Analysis on the Efficient Control of Empty Container",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Department of Port Logistics, Master's Dissertation. 

  7. Lee, Y. M(2008), "Optimal inventory control of empty containers in inland transportation system", Busa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Master's Dissertation. 

  8. Oh, Y. T. and Shin, J. Y(1996), "Quantitative Analysis for the Efficient Control of Empty Container Flow",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10, No. 2, pp. 51-59. 

  9. Park, J. W. and Shin, J. Y(2009), "Empty Container Distribution and reassignment problem due to demand of freight depot", Annual Conference of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009, No. Autumn, pp. 185-186. 

  10. "Incheon Port Authority(2016), Annual Freight Statistics. http://www.ipus.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