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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인도 FTA가 항만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Korea-India FTA on Port Cargo Volum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6, 2016년, pp.477 - 484  

유장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강달원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물류지원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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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교역에 있어서 항만은 중심 거점기능을 수행하지만 FTA가 해상물동량과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드물다. 해운항만 분야의 경우 물동량은 항만시설 확충, 항만처리능력 산정 및 선박확충, 항로추가로 인한 선대구성의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 실증분석이 대부분 교역금액 기준으로 이루어져 왔다. 향후 체결될 FTA의 경제적 기대효과 분석도 중요하지만, 현재 체결된 FTA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도 실증적으로 의미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체결된 한-인도 FTA를 대상으로 하여 FTA가 한국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FTA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악하는데 네트워크 모형을 적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ports play one of the most important roles in international trade,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on the influence of Free Trade Agreements (FTAs) on maritime transport and port volume. While the quantity of goods transported is a great indicator for composing ship groups that can lead to a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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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b)의 연구는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의 빠른 성장으로 우리나라와 BRICs 간 항만물동량이 증가됨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와 BRICs 개별 국가와 FTA 체결시 항만물동량 증가를 예상하고 항만물동량 증가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항만분야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항만시설 확충 등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연산가능일반균형 모형을 이용하여 FTA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FTA 체결에 따른 GDP 변동성 분석 및 12개 산업에 대한 수출입 증대효과를 분석하였다.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FTA 체결국가 중 하나인 인도를 대상으로 FTA 발효가 두 국가간의 항만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존 FTA 체결국가와의 FTA 발효시점이 증가되고 있고, 협상이 타결된 콜롬비아, 중국, 뉴질랜드, 베트남과의 체결시에는 향후 FTA 체결국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지는 가운데 항만물동량 관점에서 FTA 체결국과의 발효효과를 분석한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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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경제 시장의 추세는 어떠한가? 세계 경제 시장은 상호간 국경을 넘어 교류가 증가하고 국가 간 경제 통합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세계적인 무역량이 증가하고 있고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짐과 동시에 자국의 영향력을 키워가면서 공존하고 있다.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의 의의는 무엇인가?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은 세계경제의 새로운 축으로 부상한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와의 첫 번째 FTA 체결이라는 의의를 가지고 2006년 3월 첫 공식협상을 시작으로 2009년 8월 공식협상이 완료되어 2010년 1월부터 발효되었다.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은 FTA와 비교하여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CEPA는 상품 및 서비스의 교역, 투자, 경제협력 등 경제 관계 전반을 포괄하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채택된 용어로 실질적으로 FTA와 동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한국과 인도는 상품무역 및 서비스, 투자의 자유화 및 촉진을 위해 CEPA 협정을 체결하고 양허유형에 따른 양국의 관세인하 및 구체적인 관세철폐 계획, 품목별 원산지 기준, 서비스 양허, 투자유보 목록, 예외사항 등 합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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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eong, C. H., Lee, S. Y. and Jeong, K. S(2013), A Study on the Impact of FTAs on Port Cargo Volume, Korea Maritime institute. 

  2. Cheong, I. K. and Cho, J. R(2013), "The impact of Korea's FTA network on seaborne logistic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 40, No. 2, pp. 146-160. 

  3. Cho, G. L. and Song, W. G(2009), The KERI-CGE Model for Analysis on the Economic Effects of Free Trade Agreements - Economic Effects of Korea.EU FTA -,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4. Choi, B. C(2005), "A Study on Analysis of Trade Pattern of Korea and Effect of 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by Gravity Model; Using panel data analysis", Review of business & economics, Vol. 18, No. 3, pp. 1035-1052. 

  5. Kim, H. K(2009a), Analysis of the Effects of Port Cargo Volume according to Korea-EU FTA. 

  6. Kim, H. K., Kim, J. Y. and Park, S. H(2009b), Analysis of the Effects of Port Cargo Volume according to Korea-BRICs FTA, Korea Maritime Institute. 

  7. Lee, C. J. et al(2005), The Economic Effects of a China-Japan-Korea FTA and Implications for the Korean Economy,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8. Lee, P. T. W, Lee, T. C. and Yang, T. H(2013), "Korea-ASEAN Free Trade Agreement: The Implications on Seaborne Trade Volume and Maritime Logistics Policy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de, Vol. 11, No. 1, pp. 43-65. 

  9. Lee, T. C. and Lee, P. T. W(2012). "South-South trade liberalisation and shipping geography: a case study on India, Brazil, and South Africa", Iternational Journal Shipping and Transport Logistics, Vol. 4, No. 4, pp. 323 -338. 

  10. Lee, W., Song, Y. C. and Cho, C. J(2011), Two Years On: Achievements and Challenges in Trade Sector of Korea-India CEPA,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11. Lee, Y. Y(2009), "Analysis and Practical Use of Korea-India CEPA : Centering on Trade in Goods", Journal of Indian Studies, Vol. 14, No. 2, pp. 39-89. 

  12. Nam, K. C., Nam, H. S. and Kang, D. W(2013), "An Analysis on the Impact of Korea-Chile FTA on Busan Port - Focusing on the Inbound Container from Chile -",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6, pp. 681-687. 

  13. Park, H. G. and Kim, C. B(2014), "Effects of Korea-ASEAN FTA on Export via Gwangyang Port : Application of the Panel Gravity Model and Rolling Regress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30, No. 02, pp. 133-143. 

  14.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Korea-India CEPA, http://www.fta.go.kr/". 

  15. "Shipping and Port Integrated DATA Center(2015), Commerce transition between Korea and India, http://www.spidc.go.kr". 

  16. "UNCTAD(2015), Weighted Avg. Tariff, http://unctadstat.unctad.org". 

  17. "World Bank(2015), Global GDP Data, http://data.worldbank.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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