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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1, 2015년, pp.249 - 250
민세홍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최훈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윤은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강달원 (한국해양대학교) ,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2014년 우리나라 선용품 시장의 규모는 5조 7천40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대부분이 부산, 울산 등 부산권에서 이뤄지지만 관련업체가 400여 개나 난립해 대부분 평균 매출이 20여억 원으로 영세한 수준이다. 또한 세계 해운항만산업의 불황과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저가 선용품의 생산 및 공급으로 인해 국내 선용품 업계가 그다지 밝지 않는 상황이다. 이렇듯 영세한 선용품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부산시에서는 부산항국제선용품유통센터 내에 공동물류(창고)를 운영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성공적 방안 요인 16개의 도출하여 AHP와 IP분석을 사용하여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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