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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요소를 반영한 광폭 침목형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설계그래프
Design Graphs for Asphalt Concrete Track with Wide Sleepers Using Performance Paramet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331 - 340  

이성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유진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송근우 (KRTC) ,  조호진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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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광폭 침목형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최적 도상 두께와 설계수명 결정을 위한 설계그래프를 개발하기 위하여, 주요 성능 파라미터로서 윤중 및 설계속도, 교통량 (MGT), 각층 재료 강성,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두께 등을 설정하였다. KTX 설계속도를 반영, 동적 할증계수를 고려한 준정적 윤중을 계산하고 이를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상부에 재하시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하면에 발생하는 인장 변형률 및 흙노반 상면에서의 수직변형률을 ABAQU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차원 구조해석을 통해 산정하였다. 임의 성능 파라미터의 조합을 달리 구성하면서 임의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구조 단면에 대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계산된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하면 인장 변형률과 흙 노반상 수직 변형률을 손상이론에 적용하여 임의 궤도 단면구성과 성능 파라미터 조합 시에 기대할 수 있는 광폭 침목형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설계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설계그래프를 개발하였다. 이 설계그래프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간단히 설계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광폭 침목형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구조의 설계수명 50년에 대응하는 설계표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el load, design velocity, traffic amount (MGT), stiffness and thickness of sub-layers of asphalt concrete track are selected as performance design parameters in this study. A pseudo-static wheel load computed considering the dynamic amplification factor (DAF) based on the design velocity of the 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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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의 최적 설계그래프 및 이를 반영한 설계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주요한 성능 파라미터인 윤중 및 속도, 년간 통과톤수(MGT), 재료 물성(흙 노반, 강화노반 및 아스팔트콘크리트 탄성계수),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두께 등의 항목을 먼저 설정하였다. 설정된 성능 파라미터의 조합을 달리하여 아스팔트 도상 하면에서의 인장 변형률(εt) 및 흙 노반 상면에서의 수직변형률(εv)을 3차원 유한요소해석에 의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강화노반의 경우 입도조정쇄석을 이용한 중형 공진주 시험의 결과[9]와 철강슬래그가 적용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각각 120MN/m2, 180MN/m2 및 240MN/m2의, 세가지 탄성계수를 가정하여 해석에 적용하였다.
  • 마찬가지로 흙 노반 상면의 수직 영구변형 또한 Miner법칙에 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손상도와 이를 이용한 설계 수명(내용년수)을 피로에 대한 손상도 및 설계수명 산정방법과 동일하게 계산한다.
  • 목표 설계수명(Design life)을 50년으로 설정하고, 식 (3) 및 식 (4)로부터 하중 반복회수(N)를 결정하였다. 재하 회수(N)는 인접한 두 대차 중 1개 대차에 의해 2개 축이 지나가는 것을 1회 재하로 가정하였다.
  • 침목 및 궤도 하부구조 각 층은 솔리드(Solid)요소를 사용하였다. 해석 시 사용된 노반의 물성치는 실대형 가력시험 결과[8]를 바탕으로 흙 노반의 탄성계수는 50MN/m2, 80MN/m2, 120MN/m2으로 가정하였다. 강화노반의 경우 입도조정쇄석을 이용한 중형 공진주 시험의 결과[9]와 철강슬래그가 적용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각각 120MN/m2, 180MN/m2 및 240MN/m2의, 세가지 탄성계수를 가정하여 해석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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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TRAC A1 시스템의 특징은? GETRAC A1 시스템은 2.6m 길이의 콘크리트 침목이 적용되며, 공간 제약이 없는 단면에 적합하다. 또한 A3 시스템은 2.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무엇의 일종인가? 최근 열차의 고속화 시책에 따라 궤도의 안정성과 내구성 및 승차감 등의 확보를 위해 개선된 궤도 구조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1]. 생력화 궤도의 일종인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이미 독일, 프랑스 및 미국 등에서 실용화 되어 성공리에 적용되고 있다. 이중 독일에서는 ATD, GETRAC A1 및 A3 등의 대표적인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를 개발하여 운용 중이다(Fig.
해석대상 유한요소망의 크기를 높이 3.6m, 폭 12.1m로 모델링한 이유는? 1m로 모델링하였다. 이는 메쉬의 크기와 엘리먼트의 수 및 구동시간을 반영하여 가능한 재하응력의 도달범위를 최대한 고려하되 구동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본 해석에서 사용한 최대 재하중 175kN이 작용시의 영향범위 또한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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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H. Lee, J.W. Lee, Y.J. Lim (2013) Development of asphalt track system suited to speed-up,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1(11), pp. 10-17. 

  2. Rail.One (2008) Innovative Technology for the Rail Transportation of Tomorrow, Rail One, Pfleiderer Track Systems. 

  3.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2014)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4. Y. Momoya (2007) New Railway Roadbed Design, Railway Technology Avalanche, 20, p. 118. 

  5. Y. Momoya, E. Sekine (2007)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 for Railway Asphalt Roadbed. Doboku Gakkai Ronbunshuu E, 63, pp. 608-619. 

  6. J. Rose, H. Lees (2008) Long-Term Assessment of Asphalt Trackbed Component, Materials' Properties and Performance, 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nd Maintenance-of-Way Assoc. 2008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Salt Lake City, UT, p. 50. 

  7. Y. H. Huang, J. G. Rose, C. J. Khoury (1987) Thickness design for hot-mix asphalt railroad trackbeds, The 1987 Technical Sessions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es, Remo, Nevada, pp. 427-453. 

  8. S. Lee, J. Lee, H. Lee (2015)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Ballasted Track on Asphalt Roadbed Using Real Scale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8(3), pp. 252-260. 

  9. Y. Lim, S. Lee, J. Lee, H, Cho (2012) Evaluation of Dynamic Properties of Crushed Stones Used as Reinforced Trackbed Foundation Materials Using Midsize Resonant Column Test appar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5), pp. 476-484. 

  1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Load,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R Code C-08020. 

  11. AASHTO (2002) 2002 Design guide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Research Report, National Coopertative HighwayResearch Program. 

  12. D. Li (1994) Railway track granular layer thickness design based on subgrade performance under repeated loading,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13. G.W. Song (2013) Development of thickness design charts for asphalt trackbed foundation based on 3D finite element analyses,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1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3) Railway investment analysis and evaluation handbook, Korean National Rail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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