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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802 - 814
기형서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동주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차량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물리적 회차시간과 대기시간으로 구별되며, 본 논문은 이 가운데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과 산정 결과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제시한다. 제시된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을 활용하면 터미날 정거장에서의 운영상 반복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차량소요량이 감소되는 운영상 반복시간 설정조건을 제시한다. 현실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영상 반복시간 설정조건에 따라 차량소요량이 감소하는 사례와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기존 철도운영기관의 차량소요량을 최소화 하는 열차운영계획 및 차량운용계획 수립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perational turnaround time and the rolling stock requirements. In this study, the operational turnaround time of rolling stock is divided into physical turnback time and waiting time. This paper presents a variety of models and estimation result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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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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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투자사업 계획 및 철도운영단계에서 중요한 요건은 무엇인가? | 철도투자사업 계획 및 철도운영단계 모두에서 철도용량과 시설규모 및 차량소요량에 대한 합리적 판단이 중요한 요건이다.본 논문은 열차운영계획과 차량운용계획에 관련된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 |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수들에 대한 분석과 어떻게 최소화가 가능한지를 제시한 자료는 찾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상과 같이 기존 연구를 살펴 본 바, 대부분 반복시간을 분석대상으로 하지 않았다. 그 반복시간의 개념은 구분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 회차시간과 운영상 반복시간의 차이점이 명확치 않았다. 따라서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수들에 대한 분석과 어떻게 최소화가 가능한지를 제시한 자료는 찾을 수 없다. | |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 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차량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물리적 회차시간과 대기시간으로 구별되며, 본 논문은 이 가운데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과 산정 결과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제시한다. 제시된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을 활용하면 터미날 정거장에서의 운영상 반복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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