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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반복시간과 소요량 사이의 관계 고찰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urn-back Time and Assignment of Trainse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802 - 814  

기형서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동주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초록

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차량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물리적 회차시간과 대기시간으로 구별되며, 본 논문은 이 가운데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과 산정 결과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제시한다. 제시된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을 활용하면 터미날 정거장에서의 운영상 반복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차량소요량이 감소되는 운영상 반복시간 설정조건을 제시한다. 현실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영상 반복시간 설정조건에 따라 차량소요량이 감소하는 사례와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기존 철도운영기관의 차량소요량을 최소화 하는 열차운영계획 및 차량운용계획 수립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perational turnaround time and the rolling stock requirements. In this study, the operational turnaround time of rolling stock is divided into physical turnback time and waiting time. This paper presents a variety of models and estimation resul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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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Xiao [6]는 다양한 운전시격으로 운행하는 도시철도노선에서 반복회차선 제약 열차스케쥴링 알고리즘으로 Devide and conquer rule 채택하였다. 그 목적은 다른 시간주기의 여객수요, 선로용량, 차량수, 차량기지의 위치, 열차운용 및 반복회차 형태에 기반을 둔 실행 가능한 열차시각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샹하이 도시철도 2호선의 사례연구에서 업그레이드된 TPM 소프트웨어는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델링 프레임워크 및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먼저 기존의 연구 중 운용계획과 열차스케줄링 제약에 관하여 고찰한다. Ji-Won Chung, 등 [1]은 한국철도의 열차시퀀싱 문제를 다루면서, 심야 주박과 차량유지보수 제약을 포함하여, 주행거리가 각 열차행로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혼합정수프로그래밍모델을 제시하였다.
  • 철도투자사업 계획 및 철도운영단계 모두에서 철도용량과 시설규모 및 차량소요량에 대한 합리적 판단이 중요한 요건이다.본 논문은 열차운영계획과 차량운용계획에 관련된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운영상 반복시간(Operational turnaround Time)은 물리적 회차시간(Physical turnback time)과 대기시간(Waiting time)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불명확한 물리적 회차시간을 재산정하고 파라메터에 따라 변화하는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을 개발하여, 열차운영계획시 상·하행 열차스케쥴 작성의 어려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국의 도시 및 광역철도에 대한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Table 8은 그 중 일부 노선의 열차운영 실태와 개선 사항 및 효과를 제시한 자료이다.
  • 본 연구는 현재까지 철도운영계획자 및 연구자들의 노하우와 관행에 의존하던 열차스케쥴링에 관여하는 운영상 반복시간의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였다. 기존의 반복시간 설정문제에 대한 해법으로서 열차다이어그램 생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휴리스틱 산정모형을 개발하고, 터미널 정거장의 차량편성별 물리적 회차시간과 비교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진행상 한계는 일반철도(예, 화물열차)에 대한 물리적 회차시간의 다양한 현업 상황을 광범위하게 다루지 못한 점이다(전국 철도망을 이루는 각 노선의 시종별 정거장의 구배 배선의 다양한 구조, 열차에 투입하는 여러 종류의 동력차에 대한물리적 회차시간의 다름 점, 기타 일반 여객열차 및 화물열차의 도착 후 반복회차를 위한 입환작업과 준비?정리시간의 차이점등에 대한 전수조사의 규모로 인한 한계). 이에 대한 후속연구와 함께 열차운영계획 업무의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운영상 반복시간 수학모형을 접목한 열차스케쥴링 범용 툴의 연구를 지속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에 따라 변화한다. (수식 3)의 조건을 충족하는 열차 스케줄링이 차량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 2. Concept of the operational turnaround time.
  • Fig. 5는 구축한 산정모형의 예시이며, 상·하행 표정시간 16분, 운전시격 30분, 물리적 회차시간 5분으로 가정하여 작도하였다.
  • i) 물리적 회차시간은 열차종별로 서로 다르게 설정한다.
  • ii) 상행과 하행의 열차운행 표정시간이 각기 다를 수 있다(열차다이어그램에서 기울기차만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0.5분씩 상행열차 기준 배치위치[0,H]를 변경하면서 반복시간 변화를 분석한다).
  • iii) 노선에서 상행과 하행 열차의 운전시격은 서로 다를 수 있다.
  • iv) 노선의 시발역과 종착역에서 운영상 반복시간은 서로 다를 수 있다.
  • 그 다음은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에 대한 표정시간 조건 TRVup=TRVdn을 각각 130분, 165분, 210분으로, 운전시격 조건Hup=Hdn을 각각 16분, 10분, 30분으로 가정한 구조이다. 여기서 물리적 회차시간 20분과 40분에 대한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다.
  • 반면에 운전시격 조건 Hup=Hdn이 각각 16분, 10분, 30분이지만, 표정시간이 다른 조건 TRVup(130분,165분, 210분)≠TRVdn(128분, 163분, 208분)으로 가정하여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구조이다.
  • 본 연구는 물리적 회차시간 #  5분, 운전시격 3분 ~ 20분, 30분, 상·하행 표정시간 21분 ~ 40분이라고 가정하였다.
  • 반면에 표정시간 조건 TRVup=TRVdn(35분)으로 고정하면서 운전시격 조건 Hup≠Hdn의 경우이다. 이 시나리오는 상행 운전시격 Hup(29분, 8분, 4분)과 하행 운전시격 Hdn(30분, 9분, 5분)을 가정하여 6량형을 표본으로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다.
  • 반면에 운전시격 조건 Hup=Hdn(16분)으로 고정하면서 표정시간 조건 TRVup≠TRVdn의 경우이다. 이 시나리오는 상행 표정시간 TRVup(18분, 49분, 89분)과 하행 표정시간 TRVdn(19분, 50분, 90분)으로 가정하여, 6량형을 표본으로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화를 추적하는 구조이다.
  •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물리적 회차시간이 상대적으로 큰 열차편성은 동일조건에서 후보열차에 매칭되는 경우가 줄어들어 차기 후보열차로 옮겨지기 때문이다. 한편 현실적으로 수요의 크기로 인하여 상행과 하행의 운전시격이 1분 정도 서로 다른 운영환경을 가정한 사례이다. 이 운전시격 조건 Hup≠Hdn은 동일 조건에 비해 운영상 반복시간이 약간 감소하고, 평균운전시격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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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투자사업 계획 및 철도운영단계에서 중요한 요건은 무엇인가? 철도투자사업 계획 및 철도운영단계 모두에서 철도용량과 시설규모 및 차량소요량에 대한 합리적 판단이 중요한 요건이다.본 논문은 열차운영계획과 차량운용계획에 관련된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수들에 대한 분석과 어떻게 최소화가 가능한지를 제시한 자료는 찾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상과 같이 기존 연구를 살펴 본 바, 대부분 반복시간을 분석대상으로 하지 않았다. 그 반복시간의 개념은 구분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 회차시간과 운영상 반복시간의 차이점이 명확치 않았다. 따라서 운영상 반복시간의 변수들에 대한 분석과 어떻게 최소화가 가능한지를 제시한 자료는 찾을 수 없다.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과 차량소요량 사이의 관계를 고찰한다. 철도차량의 운영상 반복시간은 물리적 회차시간과 대기시간으로 구별되며, 본 논문은 이 가운데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과 산정 결과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제시한다. 제시된 운영상 반복시간의 산정모형을 활용하면 터미날 정거장에서의 운영상 반복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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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i-Won Chung, Seog-Moon Oh, In-Chan Choi (2009) A hybridgenetic Algorithm for train sequencing in the Korean railway, Omega37, Elsevier BV, United Kingdom, pp. 555-565. 

  2. S.M. Oh, J.H. Min (2014) A demand-responsive metro-train operation planning program, Railway Engineering Design and Optimization, Computers in Railways X IV, WITpress, Great Britain UK, pp. 595-602. 

  3. K. Ziarati, H. Chizari and A. Mohammadi Nezhad (2005) Locomotive optimiz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pproach, Iran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Transaction B, Engineering, 29(B1), The Islamic Republic of Iran, pp. 95-105. 

  4. RE. Neapolitan, K. Naimipour (2004), Foundations of ALGORITHMS Using C ++ Pseudocode, 3rd Edition,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Inc., Sudbury, MA 01776, pp. 7-31. 

  5. Seong-Ho Kim, Dong-Hee Kim, Tae-Sung Choi (2004) An Enumeration Algorithm for Generating the Candidate Routings in a Set Partitioning Problem Approach to the Rolling Stock Requirement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112-117. 

  6. Jiang, Z.B., Xiao, X.Y. (2014) A turn-back track constraint train scheduling algorithm on a multi-interval rail transit lin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ailway Engineering Design and Optimization, COMPRAIL 2014, Rome, Itaiy, 135, pp. 151-162. 

  7. Huimin NIU, Xuesong ZHOU (2013) Optimizing Urban Rail Timetable under Time-dependent Demand and Oversaturated Condi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36(16), pp. 212-230. 

  8. C.U. Do (2009) Traffic Engineering Principles, Cheongmungak. pp. 354-360. 

  9.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Modify feasibility study standard guidelines of road and rail sector projects complementary studies (5th Edition), Korea Development Institute. 

  10. U.I. Kim (1999) Recent Driving Theory, (Corporation) Korea Railroad Operation Technology Association, Seoul, pp. 370-403. 

  11. Graham, Ronald L, Knuth, Donald E, Patashnik, Oren (1994) Concrete Mathematics, Reading Ma.: Addison-Wesley, ISBN 0-201-558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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