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제약을 갖는 수송문제를 활용한 공화차 배분 최적화 모형 및 해법 개발
Development of an Optimization Model and Algorithm Based on Transportation Problem with Additional Constrain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833 - 843  

박범환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and Logistic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영훈 (Logistics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철도 화물 수송은 컨테이너 전세 열차뿐만 아니라 시멘트, 철강 등 일반 화물의 전용열차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영차 수송 계획은 점차 단순해지고 있다. 반면에 공화차 수송의 경우, 수송 계획 최적화 시스템의 부재로, 사령의 경험에 의해 공화차 배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의 효율성 여부는 검증된 바 없고, 공화차 배분을 위한 별도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필요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문헌상의 공화차 배분 최적화 모형뿐만 아니라 2010년 전후로 개발 되었다가 최근 사용이 중단된 화물수송최적화 시스템(KTOCS)상의 공화차 배분 최적화 모형을 비판적으로 살펴본 후, 수송 문제를 활용한 새로운 공화차 배분 최적화 모형 및 해법을 제시한다. 이 최적화 모형은 기존 모형과 달리, 추가 제약이 있는 수송문제에 포함되는 아크를 동적으로 생성해내는 열생성 기법에 기초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우리나라 전체 철도 네트워크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실적 상에 나타난 공화차 km를 상당히 낮출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field of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he number of trains dedicated for shippers has been increasing. These dedicated trains, which run on the basis of a contract with shippers, had been restricted to the transportation of containers, or so called block trains. Nowadays, such com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연구 문헌 및 KTOCS 시스템에서 구현된 화차배분 모형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최적화 모형 및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영차 수송은 화차 배분 최적화 모형에 의한 배분의 필요성이 매우 낮으며, 최적화 모형을 활용하여 영차를 배분하더라도, 영차의 적재시간의 변동, 당일 수요의 변동성 등으로 인해 최적화 모형을 통해 구성된 영차배분은 현실성이 떨어질 개연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차의 열차별 배정은 제외하고 공화차만을 대상으로 역별, 열차별 배분을 시행하여 최적화 모형을 통해 구성된 해의 현실성을 보다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08)[5]의 연구는 영차의 배분은 고려하지 않고 공화차의 배분만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이들의 연구에서는 영차의 경로는 더 이상 고려사항이 아니며, 공화차의 수요량과 공급량은 최적화 모형의 입력 값으로 미리 주어졌다고 가정하였다. [4]에서는 네트워크 크기를 줄이기 위해 화차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아크의 집합을 하나의 클러스터(cluster)로 구성하여 새로운 축소된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성한 후, 타부 탐색(Tabu Search)을 적용하였다.
  • 열차별 여유 용량은 실제 열차별로 수송한 공화차 수송량을 용량으로 간주할 수도 있지만, 소량의 공화차 수송일 경우, 실제 수송량보다 많은 공화차를 수송할 수 있었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므로 ① 열차별 실제 공화차 수송량을 여유 용량으로 간주하거나 ② max{10, ①}로 설정하여 10보다 작은 공화차 수송량을 갖는 열차의 경우 10개의 추가적인 공화차 수송 용량을 갖는다고 간주하거나 ③모든 열차의 공화차 여유 용량이 30으로 가정한 세 가지 경우에 대해 실험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열차의 운행 비용은 열차 주행 거리로 설정하여, 식 (1)의 목적함수값은 공화차·km + 근거리 열차 설정비용이 된다.
  • 초기 주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발견된 수요지-공급지간 경로가 없으므로, 가상의 노드로부터 모든 수요를 충족시킨다고 가정하고 가상의 노드를 설정한다. 이 노드로부터 나가는 아크는 무한대의 용량과 무한대의 비용을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화물 수송 효율은 어떻게 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철도 화물 수송 효율은 화차 수송을 위한 화물 열차의 설정 및 이동 경로에 따른 열차 설정 및 수송 비용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역에서의 화차 처리에 따른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달성된다. 이러한 비용들 중에서도 철도 화물 수송의 여건에 따라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화물 수송량의 비중이 매우 높은 미국의 경우 흔히 Blocking 계획[2]이라 불리는 도중 입환 비용 최소화에 초점을 둔다.
KTOCS 시스템에 포함된 최적화 모형이 영차와 공화차의 흐름을 최적화하기위해 적용한 방법은? 이를 최적화 모형에 그대로 반영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할 경우, 영차와 공화차의 흐름을 정의하기 위한 변수의 개수가 너무 많아 통상적인 해법으로는 해를 구할 수 없다. 그래서 KTOCS 시스템은 영차와 공화차의 네트워크를 구분하고  각각의 네트워크를 다시 각 품목별(영차의 경우 품목, 공화차의 경우 화차 종류별) 네트워크로 분해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1]. 먼저 영차의 각 품목별 경로는 분해된 네트워크상에서의 최단경로(shortest path) 모형을 통해 구한다. 영차의 경로가 정해지면 영차의 하화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난 시점이 공화차의 공급지가 되고, 영차의 적재 시점은 공화차의 수요지가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영차의 모든 품목의 경로가 정해지면 공화차의 수요지 및 공급지가 정해지고, 역시 최단경로 모형에 의해 개별 공화차 품목에 대한 수송 경로를 확정하게 된다.
KTOCS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KTOCS 시스템은 Fig. 1과 같이 철도 화물의 중장기 수요 예측을 위한 화물운송계획 모듈(Forecasting), 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최적의 화물열차 구성을 위한 화물열차계획 모듈(operating plan), 영차/공차의 열차 별 역별 배분을 위한 화물관제 모듈(car dispatching plan), 마지막으로 철도화물 수송 물량의 예약제 변환을 위한 화물예약관리 모듈(reservation system)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1]. 이 중에서도 철도 화물 수송의 효율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모듈은 영차/공화차의 열차 별, 역별 배분을 위한 화물관제 모듈로서, 일반적으로 이러한 모형을 화차 배분(freight car distribution)문제라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orea Railroad (2009) Development of Optimization System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Interim report, Korea Railroad. 

  2. R. K. Ahuja, K.C. Jha, and Jian Liu (2007) Solving real-life railroad blocking problems, Interfaces, 37(5), pp.404-419 

  3. A. Fukasawa, M. Aragao, O. Porto and E. Uchoa (2002) Solving the Freight Car Flow Problem to Optimality, Electronic Notes in Theoretical Science, 66(6), pp. 42-52. 

  4. M. Joborn, T. G. Crainic, M. Gendreau, K. Holmberg and J. T. Lundgren (2004) Economies of Scale in Empty Freight Car Distribution in Scheduled Railways, Transportation Science, 38(2), pp. 121-134. 

  5. A. K. Narisetty, J. P. Richard, D. Ramcharan, D.M. Murphy, G. Minks and J. Fuller (2008) An Optimization Model for Empty Freight Car Assignment at Union Pacific Railroad. Interfaces, 38(2), pp. 89-102. 

  6. B. Lee, D. Won, C. Ahn, B. Park (2016) Status of empty freight car oper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Railway Association Fall Conference, Jeju, pp. 85-93 

  7. O. Ha, K. Kim, H. Kong, S. Choi (2013) Calculation of appropriate return days for securing the objectivity of judgment of wagon quantity required, Proceedings of the Korean Railway Association Fall Conference, Daegu, pp. 108-1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