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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833 - 843
박범환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and Logistic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영훈 (Logistics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Recently, in the field of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he number of trains dedicated for shippers has been increasing. These dedicated trains, which run on the basis of a contract with shippers, had been restricted to the transportation of containers, or so called block trains. Nowadays, such com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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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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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화물 수송 효율은 어떻게 달성되는가? | 일반적으로 철도 화물 수송 효율은 화차 수송을 위한 화물 열차의 설정 및 이동 경로에 따른 열차 설정 및 수송 비용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역에서의 화차 처리에 따른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달성된다. 이러한 비용들 중에서도 철도 화물 수송의 여건에 따라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화물 수송량의 비중이 매우 높은 미국의 경우 흔히 Blocking 계획[2]이라 불리는 도중 입환 비용 최소화에 초점을 둔다. | |
KTOCS 시스템에 포함된 최적화 모형이 영차와 공화차의 흐름을 최적화하기위해 적용한 방법은? | 이를 최적화 모형에 그대로 반영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할 경우, 영차와 공화차의 흐름을 정의하기 위한 변수의 개수가 너무 많아 통상적인 해법으로는 해를 구할 수 없다. 그래서 KTOCS 시스템은 영차와 공화차의 네트워크를 구분하고 각각의 네트워크를 다시 각 품목별(영차의 경우 품목, 공화차의 경우 화차 종류별) 네트워크로 분해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1]. 먼저 영차의 각 품목별 경로는 분해된 네트워크상에서의 최단경로(shortest path) 모형을 통해 구한다. 영차의 경로가 정해지면 영차의 하화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난 시점이 공화차의 공급지가 되고, 영차의 적재 시점은 공화차의 수요지가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영차의 모든 품목의 경로가 정해지면 공화차의 수요지 및 공급지가 정해지고, 역시 최단경로 모형에 의해 개별 공화차 품목에 대한 수송 경로를 확정하게 된다. | |
KTOCS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KTOCS 시스템은 Fig. 1과 같이 철도 화물의 중장기 수요 예측을 위한 화물운송계획 모듈(Forecasting), 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최적의 화물열차 구성을 위한 화물열차계획 모듈(operating plan), 영차/공차의 열차 별 역별 배분을 위한 화물관제 모듈(car dispatching plan), 마지막으로 철도화물 수송 물량의 예약제 변환을 위한 화물예약관리 모듈(reservation system)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1]. 이 중에서도 철도 화물 수송의 효율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모듈은 영차/공화차의 열차 별, 역별 배분을 위한 화물관제 모듈로서, 일반적으로 이러한 모형을 화차 배분(freight car distribution)문제라고 한다. |
Korea Railroad (2009) Development of Optimization System for Rail Freight Transportation. Interim report, Korea Railroad.
R. K. Ahuja, K.C. Jha, and Jian Liu (2007) Solving real-life railroad blocking problems, Interfaces, 37(5), pp.404-419
A. Fukasawa, M. Aragao, O. Porto and E. Uchoa (2002) Solving the Freight Car Flow Problem to Optimality, Electronic Notes in Theoretical Science, 66(6), pp. 42-52.
M. Joborn, T. G. Crainic, M. Gendreau, K. Holmberg and J. T. Lundgren (2004) Economies of Scale in Empty Freight Car Distribution in Scheduled Railways, Transportation Science, 38(2), pp. 121-134.
A. K. Narisetty, J. P. Richard, D. Ramcharan, D.M. Murphy, G. Minks and J. Fuller (2008) An Optimization Model for Empty Freight Car Assignment at Union Pacific Railroad. Interfaces, 38(2), pp. 89-102.
B. Lee, D. Won, C. Ahn, B. Park (2016) Status of empty freight car oper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Railway Association Fall Conference, Jeju, pp. 85-93
O. Ha, K. Kim, H. Kong, S. Choi (2013) Calculation of appropriate return days for securing the objectivity of judgment of wagon quantity required, Proceedings of the Korean Railway Association Fall Conference, Daegu, pp. 108-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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